[서양의 여성불교] 루스 데니슨
상태바
[서양의 여성불교] 루스 데니슨
  • 진우기
  • 승인 2009.04.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양의 여성 불교

미국 여성 불교계의 대모

83세의 루스 데니슨(Ruth Denison 1922~)은 미국 여성 불교계의 대모와도 같으며 늘 괴짜 법사로 알려져 왔다. 1960년대 초 미얀마에서 위빠사나의 두 시조 중 하나인 우바킨에게 배워 인가 받은 4명의 서양인 중 하나로서 서구에서 위빠사나를 가르치는 여성법사 제1세대이며 미대륙에서 여성만의 여성 불교 수련회를 처음으로 개최한 사람이다.

넘치는 에너지와 전통을 벗어난 창의적인 방편으로 이름이 나있는 그녀는 음악 리듬 챈트 소리, 춤 등을 명상의 보조수단으로 사용한다. 자유로운 영혼을 가졌으며 매우 여성적이기도 한 그녀는 그러나 미국의 동쪽이나 유럽에서 가르칠 땐 매우 형식적이고 정통적인 정식 교사의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미국 땅에 본토인 불교 스승이 거의 전무할 때부터 가르침을 시작한 그녀에게 불교를 배우고 법사나 지도자가 된 여성은 셀 수도 없이 많다.

작고한 아야 케마와 막역한 친구 사이였고, 여성 불교를 개척하는 샌디 바우처도 그녀를 통해 불교와 자기 자신을 배웠다. 그녀가 지도하는 7일 수련회에 처음 참석했던 체험을 바우처는 이렇게 이야기한다.

불교센터 담마 딘나

“모두가 지켜야 하는 묵언 속에서 나는 보이지 않는 존재, 인정받지 못하는 존재가 된 기분이었다. 처음에는 이런 것이 고통스러웠지만 하루하루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나에 대해 다른 사람들이 반응하는 것, 생각하는 것을 신경쓰지 않고 다만 나의 삶을 체험할 수 있음에 감사했다. 때로는 가슴 속에 슬픔이 한 아름 고여 더운 눈물이 얼굴에 흘러내리기도 했다. 때로는 너무 힘든 일을 완수하려고 애쓰는 어린아이를 지켜보는 것처럼 커다란 가슴속의 상처가 욱신거리기도 했다. 하지만 이따금씩 드넓은 평화로움이 함께 했고 난 웃을 수 있었다. 침묵이 내 친구가 되었던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