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불교] 미국 내 스리랑카 불교
상태바
[세계의 불교] 미국 내 스리랑카 불교
  • 관리자
  • 승인 2009.04.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내에서 티벳 불교 못지 않게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있는 불교가 스리랑카 불교다. 물론 미국에 살고 있는 인구가 워낙 작기 때문에 신도수, 사찰수와 같은 수적인 면에서 따지면 그리 대단하지 않지만 실속면에서 보면 여느 나라의 불교보다 알차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스리랑카 불교는 미국 내에서 한국 불교와 가장 절친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불교이기도 하다. 로스엔젤레스에 있는 한국 사찰 대각사는 스리랑카 사찰과 바로 이웃에 있으며 뉴욕 등 미 전역의 한국 사찰에서 각종 행사를 할 때 스리랑카 스님들이 항상 참석하여 축사를 하거나 자리를 같이 하고 있다.

 스리랑카는 상좌부 불교의 전통을 가장 확실하게 계승하고 있는 나라로서 본국 인구의 약 80%가 불교도이지만, 미국에 거주하는 스리랑카민들 가운데에는 불교도보다 기독교인이 더 많다고 한다. 이같은 현상은 기독교 국가인 미국에 이민와 불교인들이 기독교로 개종하는 우리 한국 이민 불교의 안타까운 현실과 마찬가지다.

 스리랑카 본국에는 현재, 근본 불교를 지향하는 데라바다야 종단과, 보다 현실적이며 사회적인 샤르보다야 종단, 2개의 종단으로 승가가 구성되어 있으며 미국에는 7개의 주요 스리랑카 사찰이 있다. 그중 5개가 데라바다야 소속이고 2개가 사르보다야 소속이다. 각 사찰의 규모는 크지 않지만 신도들의 단합과 신심, 승가에 대한 존경심은 여느 불교보다 돈독해 지역 사회와 미국 불교계 내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2대 종파 간의 알력이나 분규는 전혀 없다는 것이 스리랑카 스님들과 신도들의 일치된 이야기이다.

 뉴욕에 있는  각 나라 불교인들이 매월 한번씩 모이는 뉴욕 불교협의회(Buddhist Counoil of NY) 회장직을 스리랑카 스님이 맡고 있다는 것도 스리랑카 불교의 위상을 나타내고 있는 일의 하나다. 뉴욕 불교 협의회 회장인 비히라사의 주지 피아티사(Pi-yatissa) 스님은 학자다운 풍모를 가진 스님으로 한국, 티벳, 미국, 중국 등 여러 민족 불교인들과의 연합 활동에 관심이 많은 미국 내 스리랑카 불교의 지도자격인 스님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