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포교와 불교방송의 역할
상태바
대중포교와 불교방송의 역할
  • 관리자
  • 승인 2009.04.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풍경소리

현대사회를 일컬어 대중사회(大衆社會), 정보산업사회(情報産業社會)라 말한다. 이러한 사회의 특징은 거대화되고 집단화된 대중문화(大衆文化) 와 최첨단의 정보문화(情報文化)가 크게 발달한다는 점을 들수 있다.

이 2 가지 문화를 형성해가는 과정에서 큰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바로 대중매체이며 그 중 에서도 라디오나 TV의 경우 청소년들에게 끼치는 악영향은 날로 그 심각성이 더해가고 있다.

이러할즈음에 우리 불교계에서도 지난 90년 5월 1일부터 불교방송의 전파를 내보내고 있다. 그 효과는 포교적 차원에서 대단히 괄목할 만한 것이 라는것이 지배적인 평가이다. 아무래도 짧은 시간에 많은 대중들에게 포교방송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참으로 획기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더구나 매스컴의 강효과이론(强效果理論)에 의하면 방송에 노출되는대중은 정보를 주는 대로 수용한다고 한다. 또한 사회가 대중화될수록 대중은 빠르고 정확한 정보욕구(情報欲求)가 커짐에 따라 방송을 그만큼 자주 접촉한다는 것이다. 이제 우리사회는 의식주생활 못지않게 대중매체(大衆媒體)에 대한 이용도가 높아졌다. 단 하루도 대중매체 없이는 살 수가 없게 되었다. 이러한 대중의 변화요구에 따라 우리 불교계에서도

서울 경기지역에만 국한되었던 가청권을 전국적으로 확산시키기 위해서 불교지방방송국의 허가를 정부측에 강력히요구, 부산과 광주의 2개소 설립 허가를 따냈다.

비록 만족스럽지는 못하지만 이제 남부지방에서도 서울 BBS의 방송을 들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아울러유선 TV방송의 허가권도 얻어냄으로써 오디오, 비디오의 양대 시청 포교방송시대를 열게 되었다. 본 글에서는 먼저 대중포교에 불교방송이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지방망이 확충됨에 따라 지역불교방송국과 불교유선 TV방송국 설립에 관한 진척과 전망, 또한 몇가지 바람직한 불교방송의 운영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여러 불자들의 불교방송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불교 포교의 기본개념은 여러 가지의 각도에서 생각할 수 있다. 첯째, 불교도들에게 더욱 많은 불법을 교욱시켜줌으로써 불심을 전하는 것이요 둘째, 불교를 전혀 모르는 사람들에게 불교신앙을 심어주는 일이요 셋째, 불교를 잘못 이해하고 있거나 불신, 부정하는 이들에게 블교를 바르게 이해시켜 주는 일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