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과 건강
상태바
약과 건강
  • 관리자
  • 승인 2009.04.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교실

     1. 건강은 집착 하는 것이 아니다.

  지난번 삼복더위는 참말로 더워서 문자 그대로 불볕더위 이었으며 불경의 '삼계무안 유여화택(三界無安 猶如火宅)'이라는 형용이 그대로 실감있게 느껴진다.

  인생이란 하루도 편한 날이 없는것이 마치 불속에 있는 집과 흡사하다. 사람 세상에는 고통이 충만하여 무섭고 두려우며 생로병사와 근심걱정이 끊일 날이 없다.

  왜 그런가 하면 세상만사 모든 존재가 하나도 일정불변한 것이 없고 '무상(無常)'하기 때문이다. 모든 것이 무상하기 때문에 인생에는 생로병사가 있게 마련이다.

  도대체 생명체라는 것이 불안정(不安定)속에서 안정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이며 움직이며 변화하는 가운데서 '동적평행(動的平行)'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이다. 마치 팽이나 자전거가 쓰러지지 않고 곧바로 서 있을 수 있도록 되어 있지 않은 존재인데도 움직이고 있을 때에는 곧바로 서 있는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 이치이다.

  불과 10년을 굴려야 하는 자동차도 차체를 강철판으로 만드는데 100년을 지탱하여야 할 인체는 10분만 냉장고 밖에 내어 두면 썩어지기 시작하는 살코기로 형성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 필요가 있다. 일순간도 쉬지 않고 변화되고 있으니까 인체가 생명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무상을 근본 원리로 하는 이 세상에 육신을 쓰고 태어 났으니 생로병사는 당연한 것 아니겠는가. 당연한 것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 들여야만 생로병사를 초월한 삶이 될 수 있는데 당연한 것을 받아들이지 않으려고 안달을 하는데서 번뇌가 생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