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사의 현장]경북 경주군 복두암
상태바
[불사의 현장]경북 경주군 복두암
  • 사기순
  • 승인 2009.03.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레혼 담긴 기도도량 부산성 복두암

  처처(處處)가 극락국이라고 하지만 사는 곳을 벗어나 어디론가 떠나는 마음은 늘상 가벼운 흥분과 크나큰 즐거움을 동반하기 마련이다. 게다가 목적지가 절(寺)일 때는 법열(法悅)까지 보태진다.

  중생을 깨달음의 세계로 인도하고 생불(生佛)을 배출하는 도량, 금방이라도 우리네 삶의 고통이 사라지고 절대적 행복을 약속받을 것만 같은 산사(山寺)는 상상만으로도 마음이 맑아진다.

  그렇게 복두암을 찾았다. 희뿌연 서울의 새벽공기를 가르고 출발한 취재차는 한낮이 넘도록 고속도로를 질주했다. 경부고속도로를 타고 여섯 시간 가량 지나 경주군 건천읍에 닿았다. 전형적인 농가의 돌담에 떨어지는 햇살을 보며 시골길을 10여분 달려 1차 목적지인 선암사에 도착한 취재팀은 지팡이를 한 개씩 선사받은 뒤 복두암으로 발길을 옮겼다.

  경북 경주군 건천읍 송선1리, 부산[(富山),일명 복수산(福壽山)] 부산성(釜山城)에 자리접은 복두암에 오르는 30여분의 산행은 아주 값진 것이었다.

  옛 선인들의 숨결소리가 도처에 흐르고 있었다. 이미 천삼백년 전에 만들어진 좁다란 산길, 그 숱한 세월 속에서 신심있는 선남선녀들이 한 걸음 한 걸음 옮기면서 수도 없이 기원했을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관세음 보살, 나무 미륵보살, 나무 아미타불·····, 그 음성을 들으며 산길을 오르노라니 힘든 줄도 몰랐다. 기암괴석과 숨어있는 계곡의 이음새를 발견하곤 여지없이 흘러 나오는 감탄사. '세상에, 관세음보살' 산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마저 들었다. 

  복두암 오르는 길엔 웬 이야깃거리가 그리도 많은지···  천상의 8선녀가 매일 내려와서 복두암 용정에서 목욕을 하고 놀았다는 선녀바위(선인대) 는 흔들흔들 흔들려 흔들바위라고도 한다. 복두암에 기도하러 오는 신도들은 일단 그바위에서 속세의 번뇌를 다 털어버리고 와야 한단다. 예전에 복두암에 주석했던 노장 스님은 신도를 흔들바위에 올려놓고 바위를 흔들면서 "번뇌가 있느냐? 없느냐?" 호통을 쳐서 마음의 준비를 철저히 한 신도에게만 경내에 들어오는 것을 허락했고, 그런 절차를 거친 신도는 반드시 기도를 성취하고 돌아갔다고 한다. 기자도 예의절차를 엄숙하게 치뤄보았다. 마음의 때를 씻는 것은 뒷전에 두고 덩실덩실 구름을 타고 떠가는 느낌에 마치 선녀라도 된 듯 흐르는 땀을 닦으며 복두암에 도착하니 불사가 한창이었다. 끝내 법명을 밝히지 않으시는 주지 스님은 복두암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