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敎중흥의 길은 어디 있는가?
상태바
佛敎중흥의 길은 어디 있는가?
  • 관리자
  • 승인 2009.03.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를 다시 생각해 봅시다(17)

  

     ♣살인자와 석가모니

  앙굴리마라(Qngulimala)는 사밧티(城)의 젊은 구도자로서 일찍 바라문 마니발타라 문하에서 열심히 수행하다가, 바라문 아내의 유혹을 거절한 사건이 계기가 되어, 스승의 오해와 분노를 사게 되었습니다. 스승은 앙굴리마라를 파멸시키기로 결심하고, 그에게 일렀습니다.

  "그대의 공부가 성숙하여, 이제 한 가지 고비만 넘기면 곧 도를 이루어 성인의 경지에 이르리라."

  "스승님 그 한가지 고비가 무슨 일입니까?"

  "지금 곧 거리도 나가서 백 사람을 죽이고, 손가락 백 개를 모아 다발<지만(指髮)>을 만드는 일이니라. 그대가 능히 이 일을 해 내겠느냐?"

  사밧티는 삽시간에 공포의 천지가 되고 말았습니다. 미친 살인자가 사람을 닥치는대로 죽이고, 손가락을 잘라갔읍습니다. 파세나디왕이 군대를 풀었으나 잡지 못하였습니다. 부처님께서 이 소식을 들으시고 곧 현장에 이르셨읍습니다. 그때 마침 백번째 제 어머니를 해치려던 앙굴리마라는 석가모니를 보자 칼을 치켜들고 달려갔읍습니다.

  "사문아 거기 섯거라."

  "앙굴리마라여, 나는 머무는데(安住), 그대가 머물지 못하는구나."

  칼을 들고 허둥대고 있는 앙굴리마라를 향하여 부처님께서 게송으로 노래하셨습니다.

  "세존은 언제나 스스로 머물러서, 일체 모든 생명이 은혜를 입건마는 그대 지금 죽일 마음내어, 악행도 가리지 않는구나."

  그제사 앙굴리마라는 제 정신을 찾고 ,부처님 발 앞에 엎드렸습니다.

  "세존이시여, 이 살인자를 거두어 주옵소서."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