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해를 여는 슬기
상태바
한해를 여는 슬기
  • 관리자
  • 승인 2009.03.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 세시풍속

정월의 풍속놀이

 '돼지 해'를 살펴본다.다사다난했던 갑술년 개의 해는 가고 을해(乙亥)년 돼지의 해가 밝아 왔다. 해마다 이맘때가 되면 무슨 띠는 좋고 무슨 띠는 어떻다는 등 '띠 타령'을 한다. 그러나 이 '띠'라는 것은 그런 우열이나 장단으로 가려지는 것이 아니라 한 필의 아름다운 비단을 짜기 위한 '날줄'과 '씨줄'과 같은 것이다. 열 두띠가 고루 어울려 사바세계를 이루는 것이니 말이다.

 올해의 돼지도 역시 12신장(神將)중의 하나이다. 12신장이란 쥐, 소, 호랑이…드의 동물이 신으로 상징화 된것인데, 불교에서는 이들이 사천왕(四天王), 팔부중(八部衆)과 함께 약사여래(藥師如來)의 권속으로서 『약사경(藥師經)』등을 독송하는 불교도를 수호하는 신장으로 받들어지고 있다.

 그러면 12신장의 하나로서 돼지가 나타내는 방위와 시간을 알아 본다. 해방(亥方)은 24방위 중의 하나로 북서북(北西北)이다.해시(亥時)는 오후 9~11시경이다. 그래서 9시경을 해초(亥初),10시경은 해정(亥正), 11시경을 해말(亥末)이라 한다.해일(亥日)은 일진이 돼지(亥)에 해당하는 날이요, 해월(亥月)은 월건(月建)이 돼지로 된 달, 곧 10월이다. 해년(亥年)은 60갑자 중에서 돼지띠인 해, 곧 해(亥)자가 포함된 해이다.

 우리 민족은 돼지하면 일단 상서롭고 풍만한 상징으로 여겼다. 그 한예로써 '돼지 꿈'을 둘 수 있겠다. "꿈에 돼지를 보면 횡재를 한다."를 비롯하여 복을 받는다, 자식을 얻는다 등 길몽으로 반기고 있다. 그러면 을해년 돼지의 해, 세시풍속과 놀이들을 살펴보자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