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의 수행 센터(2)
상태바
미얀마의 수행 센터(2)
  • 관리자
  • 승인 2007.03.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국토 순레기
마하시 수행자들

● 찬매 수행센터

먼저 달에는 마하시 수행센터를 소개하였다. 이번에는 미얀마의 크고 작은 수행센터를 모두 모아서 소개하고자 한다. 미얀마의 수도 양곤 시내에는 나름대로 특색을 가지고 수행을 지도하는 다수의 선원이 있다. 먼저 마하시 사야도의 지도를 받는 곳으로는 우리나라에도 많이 알려진 우 자나까 사야도가 지도하는 찬매 수행센터가 있다. 이분은 영어를 완벽하게 구사하시기 때문에 직접 외국인 수행자들과 대화를 하실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양곤 시내에 있는 수행선원는 주로 내국인 수행자들이 많고 시내에서 한 시간 정도의 거리에 자리한 분원은 망고나무 숲속에 있어서 조용한 곳을 좋아하는 수행자들이 주로 머물고 있다. 그러나 평소에는 그리 많지 않다.

우 자나까 사야도는 주로 초청을 받아서 외국에 나가는 경우가 많아서 결제 때가 아니면 직접 지도받기가 쉽지 않은 점도 있다. 하지만 수행지도를 하는 다른 사야도들이 항상 상주하므로 크게 어려운 것은 없다. 수행생활은 굉장히 엄격하다. 공양 시간에도 사띠를 가지고 천천히 먹을 것을 요구한다. 식사시간이 40분에서 한 시간 정도 걸린다. 그야말로 먹는 것 자체가 수행이 된다. 선방에서 자기 숙소로 가는 것도 보통 걸음으로 1분도 걸리지 않을 거리를 3, 40분씩 걸어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처음에 잘 적응해서 집중적으로 수행 훈련을 하고 나면 여러 가지로 차분하게 달라진 자신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수행이라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지고 정돈되어진 사고를 가지게 될 것이다.

● 빤띠따라마 수행센터

양곤 수도의 본원과 한 시간 정도의 거리에 있는 숲속에 넓은 장소를 확보하고 수행자를 지도하시는 우 빤디따 사야도 역시 마하시 사야도의 제자인 만큼 마하시 계열의 수행법으로 지도한다. 숲에 있는 수행센터는 그림같이 아름답다. 적절한 구띠(수행자 숙소)와 식사를 제공 받을 수 있다. 이 곳 역시 엄격하기로는 둘째가라면 서러워할 만큼 엄하고 또한 자상하다.인터뷰와 법문을 철저하게 실행한다. 한국에도 몇 차례 와서 수행을 지도하였다. 이 사야도 역시 결제 때를 제외하곤 거의 외국에 가서 수행지도를 하고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