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체류기] 녹야원鹿野苑
상태바
[인도체류기] 녹야원鹿野苑
  • 서경수
  • 승인 2009.03.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현장(玄裝)은 사르낫(鹿野苑)의 상황을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바르나 강에서 약 四十km의 거리에 녹야원 가람(鹿野苑伽籃)이 있다. 八개부분으로 구회(區劃)된 대가람은 아름답고 장엄하다. 약 千五白명의 승려가 소승정량부(小乘正量部)를 공부하고 있었다. 담장안에는 높이 六十m의 정사(精舍)가 있고 지붕위는 황금(黃金)으로 장식되어 있었다. 정사의 내부에는 청동제(靑銅製)의 등신불(等신佛)이 있었다. 정사의 서쪽에는 석제(石製) 스투파가 있다. 그앞에 있는 二十m의 석주(石柱)는 아쇼카왕이 조성한 것이다>.

현장(玄裝)이 찾아 왔을 때 사르낫은 융성기(隆盛期)에 있었다. 千五白명의 승려가 있었다는 가람(伽籃)이라면 그 규모의 크기는 짐작이 간다. 그러나 모슬렘교도의 박해를 만나 철저히 파괴되어 오늘의 폐허로 변했다. 인도 정부의 특별한 배려로 녹야원은 잘 정리되고 불교유지(佛敎遺趾)도 훌륭하게 관리되어 있다. 녹야원 가운데에 초전법륜탑(初轉法輪塔), 즉 다메크탑이 우뚝 서 있다. 적갈색(赤褐色)의 돌과 벽돌로 소박하게 쌓아 올린 원형탑(圓形塔)은 三三m의 높이와 二八m의 기단부직경(基壇部直經)을 가지고 있다. 돌로 된 기단부(基壇部)와 벽돌로 된 상부(上部)의 직경에 차이가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