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욱 선원에서의 생활과 수행
상태바
파욱 선원에서의 생활과 수행
  • 관리자
  • 승인 2009.03.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의 수행처 / 미얀마 파욱 국제명상선원 2
▲ 파욱 선원의 시마홀.

1. 파욱 선원의 일과와 생활

파욱 선원의 일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행, 수행인터뷰, 탁발의 3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이 3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파욱 선원의 생활을 소개할까 한다.

1) 수행 : 대중생활과 토굴생활의 조화

파욱 선원에 도착하면 산속에 즐비하게 있는 많은 꾸띠(작은 토굴)를 볼 수 있다. 이런 꾸띠는 남자 수행자들만 생활하는 위쪽 사원에만 300여 개에 이른다. 미얀마 스님들은 여러 명이 같이 생활하기도 하지만 외국인 수행자들은 기본적으로 꾸띠를 하나씩 제공받으며, 일상적인 생활과 수행은 이곳에서 한다. 그러나 하루 중에 정해진 8시간 정도는 ‘시마 홀’이라는 큰 명상 홀에서 400여 명의 대중이 모여서 함께 수행을 한다. 많은 대중이 청정하게 수행을 하고 있는 시마 홀은 수행자들이 규칙적인 수행을 할 수 있게 해주고, 서로가 서로에게 자극이 되면서 서로의 발전을 도와주는 매우 훌륭한 수행 장소이다.

이와 같이 최소한의 시간은 함께 모여서 수행을 하고 나머지 시간은 꾸띠에서 독립적으로 수행을 하기 때문에, 대중 속에 있으면서도 마치 토굴에서 사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내고 있어 대중생활과 토굴 생활의 절묘한 조화를 이루어내고 있다.

2) 수행인터뷰

오전 정진 후 9~10시, 오후 정진 후 5~6시는 수행인터뷰 시간이다. 이 시간이 되면 수행자들은 스승을 찾아가 수행과정에서 생긴 문제점이나 진보를 보고한다. 이때 스승은 문제의 해결점을 지도해주고 다음 수행과제를 제시해준다. 다음 수행과제를 제시 받고 성실하게 수행해서 다시 다음 과제를 제시받고 하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수행의 진보가 이루어진다.

파욱 큰스님에게 ‘very good’이라는 격려를 듣게 되었던 수행자가 신심이 나서 더욱 열심히 수행을 하는 것은 파욱 선원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모습이었다. 그래서 인터뷰 시간은 수행자에게 매우 중요한 시간이다. 인터뷰를 통해서 수행자들은 수행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스승의 격려와 질책을 통해서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갈 수 있는 것이다.

3) 탁발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