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철 스님 화두 참선법' 외
상태바
'성철 스님 화두 참선법' 외
  • 관리자
  • 승인 2008.12.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음 밝히는 책들

원택 엮음 / 김영사 / 283쪽 / 값 12,000원

한국불교의 대표 수행자 성철 스님의 열반 15주기를 맞아 상좌 원택 스님이 성철 스님의 법문과 저술 중에서 화두 참선에 대해 간절히 말씀하신 핵심을 모아 집대성했다. 참선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참다운 고요함에 이르기 위해서는 어떻게 수행해야 하는가, 참선의 원칙과 방법에서부터 화두 드는 법, 깨달음의 기준, 조사스님 말씀, 참선 중에 만나는 병폐와 그 해결방법까지 성철 스님의 가르침이 담겨있다.

02 > 뜰 앞의 잣나무

정찬주 지음·윤명숙 사진 / 미들하우스 / 336쪽 / 값 15,000원

선과 차에 대해 맑고 웅숭깊은 글을 써온 소설가 정찬주가 선의 종조인 초조 달마부터 육조 혜능까지 그리고 마조, 조주, 임제, 운문 선사 등 중국 10대 선사의 생애와 수행, 깨달음과 가르침의 정수를 깊은 통찰을 통해 시공을 넘어 현장감 있게 전달하면서 작가 자신의 성찰을 기록한다. 윤명숙 작가의 풍부한 선종사찰의 유적 사진은 독자에게 충분한 간접 경험이 되고 신심을 솟구치게 한다.

03 > 보로부두르

서규석 지음 / 리북 / 408쪽 / 값 19,000원

이 책의 저자는 이미 『신화가 만든 문명 앙코르와트』를 출간하는 등 동남아 고대 문명에 대한 전문가이다. 보로부두르사원은 인도네시아 자바섬의 고도(古都) 족자카르타에 있는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으로 힌두 사원과 소승불교가 대세를 이룬 동남아시아에서 대승불교의 사상적 기반과 밀교적 건축양식을 가진 매우 독특한 세계 최대의 불교 건축물이다. 또한 불교서사미술의 극치를 자랑하는 장엄하고 경이로운 건축물이다. 이 책은 본격적으로 보로부두르사원을 소개하고 사원의 구조와 부조의 이해를 체계적으로 시도하는 국내의 첫 저작물이다.

04 > 미얀마 산책

크리스티 조디스 지음 / 고영자 옮김 / 대숲바람 / 368쪽 / 값 15,000원

붉은 노을이 황금빛 파고다와 어우러져 일대 장관을 이루고, 유유히 흐르는 이라와디 강을 따라 소박한 일상이 아름답게 펼쳐지는 미얀마. 저자는 이라와디 강을 따라 동에서 서로, 북에서 남으로, 배를 타고 버스를 타고 자전거를 타고, 험난한 산길을 오르고 시장 구석구석을 샅샅이 누비며 성찰적인 내용들로 미얀마에 대한 풍부한 이해를 돕는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