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네 마음에 달님·별님·사람님을 모시나이다
상태바
우리네 마음에 달님·별님·사람님을 모시나이다
  • 관리자
  • 승인 2008.12.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강 스님이 들려주는 절집 이야기 11 / 산사음악회

[풍경 하나] - 소리꾼 정기열 할아버지

“마을에서 그냥 소리하는 사람인디 미황사 금강 스님이 소리가 하도 좋다고 항께 여기까정 나와 부렀소. 소리 한 대목 하고 내려 갈라요.”

옛부터 일러있고 여름이 가고 가을이 돌아오면

한로삭풍(寒露朔風) 요란해도 제 절개를 굽히지 않는

황국단풍(黃菊丹楓)도 어떠헌고 … …

정기열 할아버지는 미황사 전속 가수이다. 음악회 1회부터 한 번도 빼놓지 않고 무대에 올랐으며 초파일에 하는 어르신노래자랑에도 매년 찬조 출연하신다. 귀동냥으로 배운 가락에 나이 들어 본격적으로 판소리를 배우기 시작한 할아버지의 소리는 소박한 음악회 무대에 맞춤하다. 한 해 두 해 미황사의 음악회가 거듭되어질수록 소리가 좋아지더니 어느새 해남고을에 판소리 대표주자가 되셨다. 미황사에는 할아버지의 팬클럽이 만들어질 정도가 되었다.

[풍경 둘] - 광수전자

광수전자 박광수 사장님은 읍내에서 오랫동안 전파사를 하는 신심 깊은 신도이다. 음악회는 음향과 조명이 생명인지라 처음에는 고민을 많이 했다. 마이크 없이 생음악을 그대로 듣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데 인원이 많다보니 생음악을 최대한 살리는 좋은 음향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러나 제대로 된 음향을 갖추려면 적잖은 돈이 드는 터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광수전자를 찾아 상의를 했다. 노래방 기기에 가까운 스피커와 조명이랄 것도 없는 롱 핀 하나를 갖춘 소박한 음향기기로 만족해야 했다. 그러나 해를 거듭할수록 사장님은 장비를 늘리더니 실력까지 일취월장 하는 것이었다. 이제는 지역 축제가 많고 행사도 많아지면서 광수전자 없는 잔치는 생각할 수 없을 정도가 되었다.

[풍경 셋] - 손에 손 잡고 강강술래

강강술래와 해남 들노래가 지역의 대표적인 무형문화재임에도 무대 위에서 공연할 기회가 많지 않았다. 그러다 보니 지역민들도 우리 지역의 대표적인 민속놀이를 쉽게 접할 수 없었다. 거기에서 착안하여 강강술래 팀을 음악회 무대에 올리기로 하였다. 반응은 그야말로 뜨거웠다. 네 사람이 앞소리를 매기고, 수십 명이 씨 뿌리고 김을 매고 수확을 하는 들노래가 미황사 난장에서 펼쳐지니 산사는 금세 흥겨운 가을 들녘이 되었다. 거기에다 손에 손 잡고, 소리꾼과 관객이 한데 어우러지는 강강술래 무대는 음악회를 뜨거운 절정의 순간으로 만들어버렸다.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무엇에 홀린 듯 신명에 취한 모습은 가히 가을 단풍의 아름다움에 견줄 만큼 매혹적이었다. 지역의 음악을 발굴하고 발표하는 기회를 만들었다는 자부심을 내심 갖게 했다.

모두가 만들고 모두가 즐기는 작은 음악회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