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천지 꽃무릇 바다에 돌거북으로 빠지다
상태바
함평천지 꽃무릇 바다에 돌거북으로 빠지다
  • 관리자
  • 승인 2008.12.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음으로 떠나는 산사여행 / 함평 모악산 용천사
▲ 사천왕문 앞 꽃무릇 밭. 동서남북에서 각각 비파와 여의주와 칼과 탑을 든 사천왕이 퉁방울눈을 부릅뜬 채 60만 평의 꽃무릇 화엄 바다를 내다보고 있다.

용천(龍泉). 용이 솟아오른 샘의 절을 찾아 함평 모악산(母岳山, 해발 347m)에 간다. 빨강, 노랑 그리고 창천(蒼天). 용천사(龍泉寺) 푸른 하늘 도화지에 단풍 빛이 깊이 물들었다.

이런 가을날에 약이 되는 채근담 한 구절.

“석화(石火) 같은 인생, 영화를 누리면 얼마나 누릴 것이며 달팽이 뿔 위에서 힘을 겨룬들 그 힘이 얼마나 될 것인가?”

이럴 땐 부처님의 보약 한 첩도 빼놓을 수 없다.

“지금 이 순간 이 몸을 있는 그대로 관찰하라. 이 작은 몸 안에 모든 가르침이 다 있다. 그 안에 고통이, 고통의 원인이, 그리고 그 고통으로부터의 해탈이 다 들어있다.”

항하의 모래알 같은 내 몸 안에 모든 가르침이 다 들어 있다니, 고통과 고통의 원인과 그 고통으로부터의 해탈의 연혁(沿革)이 함께 살고 있다니, 그러고 보니 내 몸의 내지(內地)는 항상 우주였구나. 저절로 화엄이었구나. 화엄 바다였구나.

그것도 모르고 나는 노상 석화 같은 내 몸의 바깥에서 고통과 고통의 원인을 찾았다. 달팽이 뿔 같은 내 욕망의 그물 위에서 부와 귀(貴)와 명예와 자유와 평화를 한꺼번에 움켜쥐려고 몸부림쳤다.

용천사를 전국적으로 알린 꽃무릇 축제

용천사 60만 평 붉은 꽃무릇 밭에 서면 내 외지(外地)의 그 모든 것이 정말 부질없는 석화임을 깨닫는다. 60만 평 그 화염(火焰)의 꽃밭에 서면 내 몸 바깥의 그 모든 것이 정말 달팽이 뿔임을 깨닫는다.

그런 까닭에 용천사 사천왕은 동서남북에서 각각 비파와 여의주와 칼과 탑을 든 채 퉁방울눈을 더 크게 부릅뜨고 산문(山門) 밖 화엄 바다를 내다보고 있다. 꽃무릇 화염 바다에서 금붕어처럼 헤엄치고 있는 선남자선여인들의 속모습을 들여다보고 있다.

용천사 창건 연대는 백제 침류왕 원년(384년)으로 알려졌다. 인도승 마라난타에 의해 영광 불갑사와 함께 개창됐다고 한다. 그러나 용천사 일대에 거대한 꽃무릇밭이 조성된 건 언제 적 일인지 확실치 않다. 확실한 건 지난 2000년 이 절 주지로 부임한 혜용(惠勇) 스님이 사찰 주변의 드넓은 꽃무릇 밭에 착안, 꽃무릇 축제를 엶으로써 잊혀져가는 용천사를 전국적으로 알린 것이다.

인도에서 일본을 거쳐 한국으로 들어온 꽃무릇이 영광 불갑사와 고창 선운사 등 절집 주변에 많은 것은 우연이 아니다. 석산, 용조화, 산오독, 오독, 산두초, 야산, 붉은 상사화, 바퀴잎 상사화 등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리는 꽃무릇의 화려한 화엄 빛은 탱화를 만들 때 주요 색소와 방부 원료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더불어 흉년에는 토란처럼 삶아먹는 구황식물이었다는 점도 한몫 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짐작해본다.

하늘로 승천한 돌거북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