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교는 행복의 주춧돌
상태바
태교는 행복의 주춧돌
  • 관리자
  • 승인 2007.02.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무 스님의 생로병사 1

지난 한 해 출판계의 최대 화두는 ‘행복’이었다고 합니다. 세상사람 누구나 행복을 추구하고 있으니 그리 별스런 일도 아닙니다. 어쨌든 작년은 쌍춘년(입춘이 두 번 든 해)인지라 결혼을 하는 선남선녀들도 여느 해보다 많았고, 올해 정해년은 600년 만에 한번 돌아온다는, 돼지 해 중에서도 으뜸으로 손꼽히는 황금돼지해라 하여 2세를 출산하고자 하는 가정이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불자들로부터 어떻게 태교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도 많이 받았고, 서점에 나가보면 출산, 태교에 관한 책도 즐비합니다. 어쨌든 사회 전반적으로 태교에 대해 관심이 일고 있는 것은 참으로 다행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태교, 자녀에 대한 최고의 투자

“훌륭한 선생 10년 교육이 부모 3년 교육만 못하고, 3년 부모 교육이 태중 10달 교육만 못하고, 태중 10달 교육이 하루 밤 부모 용심(用心)만 못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부모의 하루 밤 용심이란 평소의 마음가짐이자 인식상태입니다. 태교는 본질적으로 부모의 평상심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사회문제는 곧 가정문제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가정이 살아나야 국가가 발전하고 인류의 행복이 옵니다. 설혹 국가는 망해도 가정만 건전하게 살아있다면 국가를 다시 살릴 수 있는 것입니다. 나라가 망한 지 2,000년 만에 새 나라를 건설한 유태인만 보더라도 잘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태교는 좋은 가정, 강한 국가, 행복한 인류의 주춧돌입니다. 요즘 조기교육이다, 조기유학이다 해서 자녀 교육에 극성을 보이고 있는데 자녀의 평생을 위한 투자 중에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 태교입니다.

과거 훌륭한 인물들은 부모가 지극정성 기도해서 낳은 자녀들이 많습니다. 석가모니 부처님, 공자님, 우리나라의 자장 스님, 대각국사 의천 스님 등등 이루 헤아릴 수 없습니다. 한편 적선지가(積善之家)에 필유여경(必有餘慶)이라, 적선을 한 집안에는 반드시 경사가 있다는 말처럼 정말 훌륭한 2세를 갖기 위해서는 당대가 아닌 그 전대에서부터 공덕을 지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보면 태교는 조상 때부터 시작하는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생각 없이 자식을 갖게 되니 별 볼일 없는 불량품과 같은 자식을 만들기 일쑤인 것입니다. 큰 더위, 큰 비, 큰 추위, 혹 천둥 치는 날, 술 먹은 날, 상가에 갔다 온 날 등을 피해야 하는데, 그에 대해 관심이 없는 젊은 부부들이 많습니다. 선천성 질병을 타고난 아이들이 늘어나고, 치료하기 어려운 것은 다 그럴 만한 인과가 있는 것입니다.

어느 부부가 심하게 부부싸움을 한 뒤 화가 난 남편이 임신 8개월 된 아내의 머리채를 잡고 뱃속에 든 아이를 없애고 이혼하겠다며 병원으로 끌고 간 적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 아이는 태중에서 어떠했을까요? 임신 8개월이면 다 알아듣고 느낄 수 있습니다. 그 아이는 태어나서 3개월 되었을 때부터 간질 발작을 하기 시작했고 부부는 아이에게 진 빚을 갚으면서 살아야 했습니다. 이런 예는 수도 없이 많습니다. 요즘 ‘낙태할까, 말까’ 고민하는 이들도 많다고 하는데 그 자체가 태아에게는 큰 고통이 되고, 큰 업보가 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자식이 원인을 알 수 없는 질병으로 고생하거나 이유 없이 반항한다면 그 원인을 잘 살펴서 참회해야 하는 것입니다.

불교경론〔具舍論〕에는 우리 몸이 처음 이루어지는 생성에 따라 일정한 변화의 주기 상태를 순서대로 구분지어 놓았습니다.1) 어쨌든 5주째부터는 태아의 뇌가 엄마의 뇌와 직결되어 있어서 신체적으로 진행되는 신진대사의 모든 것과 보고 듣고 느끼는 엄마의 일체 의식 작용과 감각 작용을 그대로 느끼므로 태교에 더욱 신중해야 합니다.

태교는 일찍 할수록 좋다

『우바새소문경』에 의하면, 어떤 이가 “장수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단명한 사람도 있고, 부귀를 누리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빈궁에 허덕이는 사람도 있습니다. 갖가지 차이가 있으니 어떤 인연으로 이와 같은 응보를 받는 것입니까?”라고 여쭙자, 부처님께서 “세상의 중생이 지은 인행(因行)에 차이가 있으므로 그 얻는 과(果)도 각각 다르기 마련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와 같이 이 세상의 모든 만남은 다겁생의 인연으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부부의 인연은 8천겁의 긴 세월로 만난 지중한 인연이요, 자식은 그보다 더 깊은 인연으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태아는 그 인연과 업의 힘으로 부모를 선택하여 중유(中有)2)의 세계에서 옮겨오는 것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