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의 로마에서 꽃핀 간다라 불교미술
상태바
동양의 로마에서 꽃핀 간다라 불교미술
  • 관리자
  • 승인 2008.07.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아시스 실크로드를 가다 7 / 파키스탄 탁실라
▲ 섬세하게 조각된 부처님의 발에 예배하고 싶었다.

부처님이 걸어 나올 것만 같은 탁실라 박물관

간다라는 원래 간다라족이 사는 땅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간다라 지역이라고 하면 파키스탄의 페샤와르와 탁실라를 포함하여 오늘날의 아프가니스탄 잘랄라바드 지대를 뜻한다. 기원전 4세기에 8만 명의 군사를 이끌고 간다라 지역에 들어와 주둔했던 알렉산드로스 대왕은 이곳을 떠날 때 많은 병사들을 남겨두고 떠났다. 어느 곳을 가더라도 아크로폴리스 언덕을 만들어 놓지 않으면 성에 차지 않는 그리스인들은 우상과 신전이 없는 이 새로운 종교를 위하여, 불상을 만들고 사원을 지었을 것이다. 이렇게 하여 화려한 간다라 불교예술이 탄생한 것이리라. 그 후 간다라 지역은 아쇼카 왕의 전법을 계기로 불교와 인연을 맺게 되었고 점차 흥성했다.

탁실라는 불교문화는 물론, 진리탐구와 지식 전수의 중심지로서 오늘날의 대학과 같은 곳이었다. 또 탁실라에서 발굴되는 유물들이 로마양식과 닮아있기에 탁실라를 가리켜 ‘동양의 로마’라 칭하기도 한다. 탁실라는 비르마운드, 줄리안 사원, 모흐라 모라두, 잔디알 사원, 시드캅 등 수많은 유적지가 있으며, 1980년 유네스코로부터 대단위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탁실라 박물관의 정원은 정갈하게 가꾸어져 있고, 분홍빛 부겐빌리아 꽃이 흐드러지게 피어 있었다. 탁실라 주변에서 발굴된 불상과 동전, 고대 항아리 등이 전시되어 있다. 입구에 들어서면 모흐라 모라두에서 발굴된 일곱 스투파의 복제품이 사람들을 반겨준다. 가사의 주름이 섬세하게 잡혀 있어 불상은 금방이라도 자리를 털고 걸어 나올 것만 같다.

박물관에서 그다지 멀지 않은 곳에 줄리안 사원이 있다. 줄리안 사원에는 여러 기의 작은 스투파들과 불상들이 있다. 사원에는 스님들의 거처인 요사채가 있는데, 2층으로 된 구조물이며 한 층에 29개의 방이 있었다고 한다. 2층으로 통하는 계단이 있어 올라가 보았다.

이 줄리안 사원에서 옛 수행자들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었다. 사방을 돌로 쌓아 만든 방인데, 한 사람이 기거하기에 적합한 크기의 방이다. 부처님을 모실 수 있는 감실이 있는 것으로 보아 여럿이 예불을 보기도 하였지만 혼자서 고즈넉하게 예불을 보았을 것 같다. 두세 벌의 가사와 발우, 그리고 몇 권의 경전이 소유한 물품의 전부였을지도 모를 어느 수행자의 방에 앉아보았다.

 

마우리야 왕조를 이어 이곳을 지배한 그리스인들은 불교에 상당히 매료되었다. 메난드로스 왕은 카불 분지, 페샤와르 분지, 스와트, 탁실라를 거점으로 해서 나라를 다스렸다. 불교경전에는 그리스인 왕 메난드로스와 인도의 승려인 나가세나가 서로 문답을 주고받았던 것을 기록한 『밀란다팡하』라는 경전이 있다. 한역으로는 『나선비구경』이라고도 한다. 메난드로스 왕과 나가세나 비구가 주고받은 문답은 깊은 사유와 철학이 담겨 있으며 굉장히 세련된 문답이라고 할 수 있다.

줄리안 사원의 입장권으로 다르마라지카 사원에 들어갈 수 있었다. 산길을 따라 조금 올라가니 풀로 뒤덮인 스투파가 보인다. 아쇼카 왕이 다르마라지카 스투파를 만들면서 석가모니 부처님의 유골을 모셨다고 한다. ‘잠자는 악공’, ‘고뇌하는 악공’이 출토되었던 곳이기도 하다. 많은 불상들이 파괴되었으며, 거대한 부처님의 두 발만 덩그러니 남아 있는 그 앞에서 한참을 서성거렸다. 너무나 정교하게 조각해 놓은 발톱, 그 발에 입 맞추고 싶었다. 평생을 길에서 보낸 부처님의 일대기를 떠올리면서 그 발이 바로 법륜(法輪)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쿠샨 왕조의 카니슈카 왕과 그의 계승자들에 의해 눈부시게 발전한 불교는 5세기에 등장한 에프탈 왕조의 미히라쿨라 왕에 의해 절멸하고 만다. 현장 법사는 미히라쿨라 왕에 의해 사원이 파괴되고 승려들을 비롯한 9억이나 되는 사람들이 살육됨으로써 불교가 거의 절멸되었다고 『대당서역기』에 적고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