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의 첫 이슬람 수도인 라호르에서, 고행하는 붓다상, 앞에 서다
상태바
인도의 첫 이슬람 수도인 라호르에서, 고행하는 붓다상, 앞에 서다
  • 관리자
  • 승인 2008.07.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아시스 실크로드를 가다 6 / 파키스탄 라호르
▲ 아우랑제브가 지었다는 바드샤히 모스크. 너무나 넓어 가슴까지 텅 비어 버리는 느낌이었다.

유물로만 남은 불교의 자취를 찾아

라호르 공항에 곧 도착한다는 안내방송이 흘러나오자, 조금은 흥분되었다. 간다라미술(B.C 1세기~A.D 7세기까지 지금의 파키스탄 북서부와 아프가니스탄 동부지역에서 발달한 불교 미술양식)의 보고(寶庫)이며 그 어느 곳보다도 많은 불교 유적지와 유물들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인도와 파키스탄은 원래는 같은 민족이었지만 종교상의 이유로 해서 1947년 영국으로부터 분리 독립하게 되었다. 인도는 국교는 없지만 힌두교도가 많고, 파키스탄은 이슬람교가 국교이며 국민의 97%가 이슬람교도이다. 파키스탄에서는 이슬람교도의 5대의무인 신앙고백, 희사, 예배, 금식, 성지순례가 모든 가치기준의 척도가 된다.

라호르는 파키스탄 제2의 도시이며 상업중심지로서 500만 명이 넘는 인구가 살고 있다. 11세기 초에 가즈니라는 투르크족이 마흐무드 가즈니를 왕으로 하여, 1022년 인도의 첫 이슬람 수도인 라호르를 세웠다. 그 후 무굴제국(16세기부터 19세기까지 인도에 있었던 마지막 이슬람 제국)의 3대 황제인 악바르가 수도를 델리에서 라호르로 옮기고 14년간 라호르 성(城)을 건축했다. 1981년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라호르 성과 살리마르 정원이 무굴제국의 흔적으로 남아있다. 무굴이라는 말은 인도에서 ‘몽골’을 부르는 말이다. 무굴제국은 동서교역으로 막대한 부를 축적했으며, 유럽의 런던이나 파리보다 더 번창하였다고 한다.

오토릭샤들이 아침 출근자들을 위해서 대기하고 있는 풍경이 눈에 들어왔다. 짜이를 파는 노점상이 있기에 짜이 한 잔을 주문했다. 이곳 또한 인도와 다를 바 없이 새벽부터 짜이 가게에는 남자들이 몰려 있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