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진등(無盡燈) 이야기
상태바
무진등(無盡燈) 이야기
  • 관리자
  • 승인 2001.08.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진등(無盡燈) 이야기]

깜깜한 어둠 속에 누군가 성냥을 켰습니다. 성냥은 잠시 주위를 밝히고 금방 사라집니다. 누군가가 한탄합니다, 이럴 줄 알았으면 등불을 가져 오는건데...

등불은 가져 오지 못하면 그야말로 칠흑같은 어둠이지만, 다행스럽게도 우리 중생들에게는 누구나 꺼지지 않는 등불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무진등(無盡燈)'!입니다. 이 등불은 끝없는 옛부터 우리를 비추이고 왔건만, 우리는 어리석어 그런 사실을 까맣게 모르고 있었던 것입니다.

유마경에는 무진등에 대한 이러한 법문이 있습니다.

'무진등이란 비유컨대 하나의 등불로 백천 개의 등불을 밝혀, 어둠이 다 밝아지고 그 광명이 끝나는 날이 없는 것(明終不盡)을 말합니다. 이와같이 한 보살이 백천 중생을 인도하여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발하게 하고 그 뜻이 영원히 꺼지지 않고, 설법을 들을 때마다 더욱 모든 선한 법이 자꾸 드러나게 하는데, 이를 무진등이라 합니다...'

무진등! 그것은 중생들 누구나가 가지고 있는 등입니다. 그러나 우리 중생들은, 석가모니 부처님이 오셔서 성불을 이루시기 전에는 이런 등불이 있는 줄조차도 몰랐습니다. 무량겁 이전부처 본래 가지고 있던 이 등불을 가지고 있는 줄조차 몰라, 깜깜한 어둠 속에서 등불을 밝힐 생각은 엄두도 못내고 어둠 속에서 우왕좌왕하며 서로 원망하며 서로 다치며 그저 어둡다, 어둡다, 하며 어둠을 탓하기만 하였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