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오직 변화만이 영원하다
상태바
삶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오직 변화만이 영원하다
  • 관리자
  • 승인 2008.06.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아시스 실크로드를 가다 5 / 터키에서의 마지막 여정
▲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인 아르테미스 신전. 옛 영화는 온데간데 없고 133개의 석주 중 지금은 하나의 석주만이 남아 있다.

똑같은. 강물에. 두. 번. 발을. 담글. 수. 없다. ‘셀축’ 터미널에 내리자 오후의 햇살이 뜨겁게 내려쬐었다. 셀축은 세계 7대불가사의 유적지가 있으며 고대 로마시대의 유적지인 ‘에페소스’로 유명하다. 셀축 박물관에 갔더니 점심시간이라는 팻말이 붙어 있다. 할 수 없이 박물관 앞의 노천카페에서 차를 마시면서 박물관이 열리기를 기다렸다. 그때 한 무리의 젊은이들이 몰려와서 그들의 전통 현악기인 ‘사즈’와 기타를 연주하였다. 그들은 처음에는 조금 낯설어했지만, 이방인을 위하여 몇 곡 연주해 주었다. 무슨 곡인지 알 수는 없지만 음악에 대한 그들의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

셀축 박물관의 유물 중에는 다산과 풍요를 상징하는 ‘아르테미스 여신상’으로 유명하다. 아르테미스 여신상은 겉으로는 스물네 개의 유방을 달고 있지만, 그 숫자는 상징적인 것에 불과할 뿐, 그녀는 수많은 가슴을 지녔을 것이다. 관세음보살이 천안(天眼)과 천수(千手)로 수많은 중생들의 고통을 알고 쓰다듬어 주듯이, 아르테미스 여신 또한 풍요를 원하는 사람에게는 아낌없이 나누어 줄 것 같았다.

셀축 박물관에서 돌무시(미니버스)를 타고 조금만 가면 아르테미스 신전이 있다. 지금은 약 20미터에 달하는 석주(石柱) 하나만 달랑 남아있지만, 기원전 580년 건축될 당시에는 아름드리 큰 기둥들 133개가 도열해 있었다고 한다.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인 아르테미스 신전은 기원전 356년에 한 정신병자의 방화로 소실된 것을 비롯하여, 일곱 번 건축되었다가 일곱 번 파괴되었다고 하니 신전의 운명치고는 참으로 고단하였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