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와 나, 그리고 부처님이 하나되는 축제 한마당
상태바
너와 나, 그리고 부처님이 하나되는 축제 한마당
  • 관리자
  • 승인 2008.06.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처님 오신 날 특집 / 연등축제

푸른 하늘 아래 풀내음 향기롭고 바람마저 싱그러운 아름다운 계절′

불기 2552년 부처님 오신 날이 다가온다.

불기(佛紀)는 불멸기원(佛滅紀元)의 약자로서′

부처님이 열반한 해를 기준으로 삼는 연대표기법이다.

하지만 부처님의 열반 연도에 대한 정확한 기록이 없어

불교국가마다 조금씩 다르게 표기하고 있다.

불기 2552년에 따른다면′

올해는 아기 부처님이 탄생한 지 2632 년이 되는 해이다.

 

 석가모니 부처님은 인도 룸비니 동산의 무우수(無憂樹) 나무 아래서 태어났다. 태어나자마자 사방으로 일곱 걸음을 걷고 난 뒤, 오른손은 하늘 왼손은 땅을 가리키며 사자후를 외쳤다.

“하늘 위 하늘 아래 모든 생명은 존귀하다. 세계의 고통 받는 중생들을 내 마땅히 편안케 하리라(天上天下 唯我獨尊 三界皆苦 我當安之).”

이 최초의 외침은 인간을 비롯한 모든 존재들의 존엄성을 선포하는 동시에, 중생 구제에 대한 희망의 메시지가 담겨 있다. 부처님은 고통의 바다에서 허덕이는 중생들에게, 어디에도 걸림없는 참진리의 빛을 밝혀 최상의 이익과 행복을 주기 위해 이 땅에 오신 것이다.

어두운 마음을 밝히는 서원, 연등 공양

연등(燃燈)은 등불을 밝힌다는 뜻이다. 부처님께 올리는 연등 공양은 밝은 빛으로 세상의 어둠을 걷어내듯, 어두운 마음(無明)을 밝히기 위한 서원이다. 중생은 마음 속 장애물(욕심, 성냄, 어리석음)에 갇혀, 길을 잃고 헤맬 때가 많다. 연등 공양은 부처님의 지혜 광명으로 무명을 밝게 비쳐, 부처님의 가르침을 실천하고 널리 전하여 세상을 두루 밝히겠다는 의지이자 다짐이다.

‘빈자일등(貧者一燈)’이야기가 있다. 인도 사위성의 아사세 왕을 비롯한 모든 백성들이 부처님이 지나실 길을 밝히기 위해, 앞다퉈 크고 화려한 등을 달았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모든 등불이 꺼졌지만, 유일하게 꺼지지 않은 등불이 하나 있었다. 반드시 깨달음을 얻겠다는 큰 서원과 지극한 정성으로 연등 공양을 올린, 가난한 여인 ‘난다’의 보잘 것 없는 작은 등이었다.

이처럼 부처님 오신 날을 맞아 청정한 서원을 담아 정성껏 연등 공양을 올리고, 부처님의 마지막 가르침인 “자기 자신을 등불로 삼고, 진리를 등불로 삼으라(自燈明 法燈明).”는 말씀처럼 자신이 가야 할 길을 환하게 밝혀야 할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