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강물에 마음속 깊은 때를 씻어내다
상태바
오래된 강물에 마음속 깊은 때를 씻어내다
  • 관리자
  • 승인 2008.06.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도성지순례 2 갠지스

여기저기 들려오는 요란한 경적 소리에 쉼표 하나 찍기가 쉽지 않다. 자동차와 버스, 오토바이, 릭샤가 모두 뒤엉켜 가다 멈춰서기를 반복한다. 답답해 보이는 건 나 하나뿐! 주위의 운전수와 도로 위 사람들은 너무나 여유로운 표정들이다. 빵빵 울리는 경적 소리는 빨리 가라는 신호라기보다는 ‘내가 여기 있다. 부딪히지 말고 가자.’라는 소리 정도로 들린다. 한 사람이 경적을 울리면 다른 사람들도 덩달아 울리기 시작한다.

정치의 수도는 뉴델리, 경제의 수도를 뭄바이라 한다면 종교의 수도는 당연히 이곳 바라나시를 꼽는다. 미국의 대문호 마크 트웨인은 바라나시를 알고 싶다면 갠지스를 보라고 했다. ‘역사보다, 전통보다, 전설보다도 오래된 도시’라고 부를 만큼 갠지스는 사람을 끌어당기는 힘이 있다.

갠지스의 오후 풍경

릭샤의 페달은 갠지스를 향해 부지런히 돌아간다. 소음과 매연, 교통체증으로 가득 찬 도시를 빠져나와 드디어 갠지스와 만났다.

마르지 않고 수세기를 흐르는 강, 저마다의 사연과 이야기가 넘치는 갠지스와 마주하고 섰다. 눈앞에 보이는 것은 강물뿐이다. 너무 긴장한 탓일까! 잠시 호흡을 길게 늘려 본다.

주변을 둘러보니 다양한 인종의 사람들이 스치고 지나간다. 천천히 주변의 상황들이 보이기 시작한다. 눈앞에는 아이들이 연날리기에 정신이 없다. 제법 하늘 높이 올라간 연도 있고, 자기 머리 위에 간신히 떠 있는 연을 띄우기 위해 애쓰는 아이들도 있다. 가트(ghat)라 불리는 계단 주위로는 사람들이 서넛씩 무리를 지어 앉아 강가에 내리는 햇살을 받고 있다. 액세서리를 팔기 위해 온 가족이 함께 갠지스로 나온 모습도 보인다. 그들은 무심한 표정으로 흐르는 강물을 바라보고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