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의 법구] 좋은 도반은 수행의 일부가 아니라 전부
상태바
[내 마음의 법구] 좋은 도반은 수행의 일부가 아니라 전부
  • 오한숙희
  • 승인 2008.05.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가 대학신입생이 되었을 때 이런 말을 들었다. “인생에서 백 권의 책과 열 명의 친구와 한 분의 스승을 얻는다면 성공한 것이다.” 그때만 해도 친구가 많기로 둘째가라면 서러운 게 나라고 자부하던 터라 열 명 정도의 친구야 문제없다고 생각했다.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는 ‘친구’와 ‘아는 사람’은 다르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특히 일로써 알게 된 사람들은 유통기한이 있는 상품처럼 일이 끝나면 관계도 끝이었다. 사회생활에서 친구를 얻는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었다.

영숙이는 내가 사회생활에서 얻은 유일한 친구이다. 대학을 갓 졸업하고 들어간 직장, 남성중심적이며 어쩐지 군대와 닮은 분위기는 가정에서나 학교에서나 평등하고 민주적으로 자라난 나를 부적응자로 만들어버렸다. 영숙과 나는 구내식당에서 처음 만났다. 최고경영자의 비서였던 그는 결재를 받으러 가는 부서장급에게만 노출되는 ‘고급’ 평사원이었다. 거의 파장인 식당에서 만난 둘은 동갑이라는 사실에 친근감을 더하여 직장생활의 짝꿍이 되어 버렸다.

겨우겨우 일 년을 채우고 대학원 진학을 명분으로 직장을 그만두던 날, 영숙과 작별의 시간을 가졌다. 학비 걱정에서 벗어나 이제 돈 번다고 좋아했건만 다시 떠나야 하는 신세가 된 것도 불안했고 사회부적응자라는 자격지심도 작용하여, ‘너는 비서실 같은 무풍지대에 있어서 몰라’라며 상사들에 대한 흉과 이런저런 불만을 늘어놓았다. 내내 빙긋이 웃기만 하던 영숙이가 헤어질 무렵 딱 한마디를 했다. 그것도 웃으면서.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