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찰은 관광자원의 보고(寶庫)
상태바
사찰은 관광자원의 보고(寶庫)
  • 관리자
  • 승인 2008.04.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실한담

  봉황문을 지나 불이진여(不二眞如)의 불문(佛門)인 해탈문에 이르고, 숨모아 구광루에 오르면 우람한 대적광전이 신비로움을 더하고, 그뒤에 해인사의 중심인 대장경판전이 자리잡고 있다.

  팔만일천이백오십팔판에 앞뒤로 지성스레 경문이 새겨져 있으니 그 경판의 길이를 환산하면 113Km에 이르고, 경문의 길이는 830Km나 된다. 이는 국토의 남북을 관통하는 길이에 가깝고 경판의 총무게는 284톤이나 되어 장정 4,700명의 무게에 해당한다. 달에서 보이는 유일한 인공구조물인 만리장성은 몇 왕조를 거쳐 축성되어 6천Km나 된다지만 국토의 크기에 비한다면 그 상대적 길이는 대장경판의 경문이 더 길다.

  처음 만든 대장경판이 몽고의 침입에 불타고 말자, 무릇 부처님의 말씀이 담긴 곳은 그릇일 따름이니 그것이 이루어지고 깨어지는 것은 자연의 이치이며, 그릇이 깨어지면 다시 만드는 것이 후예들이 할 바임을 통절히 느낀 것이다. 하여 원고를 수집하고, 사본을 정리ㆍ교정ㆍ조판하며 판목을 다듬고 경을 쓰고, 글자를 새기는 작업을 시작한 것이다. 그것도 몽고군에 짓밟혀 도읍을 강화로 옮겨간 피난살이 상태에서 16년에 걸쳐 수백명의 명필과 수천명의 조각사가 모여 경판을 새겼으며 마치 한사람이 쓴 듯 필체도 한결같으려니와 오자와 탈자가 없기로 국내외로 그 이름이 높다고 하니, 그 지성스러움에 머리가 숙여지며, 고려조의 도도했던 불교문화가 그립고, 외적의 침입속에서도 부처님의 가호로 국난을 극복하고자 했던 조상님들의 불심에 눈시울이 뜨거워져옴을 느끼게 된다.

  오늘날의 만리장성은 2500년전 주나라 말기에 북방 흉노의 침입을 막기 위하여 구축되기 시작했으며, 진시황 때만 해도 30만의 군병과 농민 수백만명이 동원되어 그 원형이 만들어졌다고 한다. 외적의 침입을 막고자 대 역사를 시작했다는 점에서 대장경 조성과 만리장성의 축성은 공통적이며, 또한 만리장성에도 백옥의 운대(雲臺)에는 불교경전이 새겨져 있으니 이 또한 우연한 일치는 아닐 것으로 보인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