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문화의 본질적 특성(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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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문화의 본질적 특성(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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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8.01.2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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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문화 소개

III. 인도 문화의 미래(계속)

   여성의 지위

   지난 반세기 동안의 힌두교의 부활은 인도 사회 구조 속에 많은 다른 근본적 변화를 나타냈다. 그것을 구태여 열거할 필요는 없지만 주요한 모습은 여성의 지위에 있어서의 향상이다. 유산상속 결혼법에 있어서의 변화, 승락연령의 높임 같은 특별한 항목의 합법화는 인도사회 속에서의 여성의 지위를 근본적으로 바꾸어 버렸다. 여성의 지위가 과거에 어떠했건 우리 시대 이전의 천여 년 동안 여성들이 크나 큰 법적 능력에 피해 당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다. 이런 점에서도「마누」법전의 다음 귀절은 강조될 수 있다. 즉「자신의 복리를 바라는 사람은 여성을 존대해야 한다.」그리고 여성이 존대받는 곳에선 신이 기뻐하나, 그들이 존대받지 못하는 곳에선 어떤 성스런 의식도 보상 받지 못하며, 여성 친족이 슬픔 속에서 사는 곳에 그 가정은 곧 멸망하며, 그러므로 복리를 바라는 남성은 언제나 여성을 존중해야 한다 하고 말하는 그 마누가「밤낮 없이 여성은 그들의 가족 중의 남성에 의존되도록 지켜야 한다. 아버지는 어린 시절에 그녀를 보호할지며, 젊어서는 남편이 그녀를 보호할지며, 노후엔 아들이 그녀를 보호해야 한다. 여성이란 결코 독립될 자격이 없다」하는 진술의 장본인인 것이다. 이것은 의심할 것 없이 일반적인 태도이다. 벵갈에서 브라흐모사마즈(역주 1828년 람 모헌 조이가 창시한 개혁적 종교단체)의 지도자들이 그들의 개혁의 전방에 여성의 자유를 두긴 했지만 이런 태도는 상당한 정도로 19세기 말까지 지속 되었다. 그러나 그 운동은 인도의 나머지 지역엔 거의 영향력을 갖지 못했고, 여성의 출현이 인도의 사회적 문화적 생활 속에 하나의 주요 특색으로서 중요시된 것은 다만 20세기에서 이미, 그것이 우리의 사회 생활 속으로 융화되기는 가까운 과거일 뿐이다. 과거에 인도 생활의 일부였던 여성의 종속은 분명 오늘날엔 더 이상 인도 문화의 일부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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