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공양을 받을 만한가?
상태바
누가 공양을 받을 만한가?
  • 관리자
  • 승인 2008.01.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를 다시 생각해 봅니다

*  밭을 가는 농부

어느 때 거룩하신 스승(부처님)께서는 마가다국 남산에 있는 「한 포기 띠 」라고 하는 바라문(브라만교의 성직자들)촌에 계셨습니다. 그 때 밭을 갈고 있던 바라문 바아라드바아자는 씨를 뿌리는 데에 오백 자루의 괭이를 소에 메웠습니다.  스승께서는 오전 중에 옷을 입으시고 바릿대와 가사를 걸치고, 밭을 갈고 있는 바라문 바아라드바아자에게로 가셨습니다. 때마침 그는 음식을 나누어 주고 있기에 스승은 한 쪽에 가서 계셨습니다. 바아라드바아자는 음식을 받기 위해 서 있는 스승을 보고 말했습니다.

「사문이여, 나는 밭을 갈고 씨를 뿌립니다.밭을 갈고 씨를 뿌린 후에 먹습니다. 사문이여, 당신도 밭을 가십시요. 그리고 씨를 뿌리십시오. 갈고 뿌린 다음에 먹으십시오. 」 「바라문이여, 나도 밭을 갈고 씨를 뿌립니다. 갈고 뿌린 다음에 먹습니다.」「그러나 우리는 당신 고오타마(석가모니의 성)의 멍에나 호미. 작대기나 소를 본 일이 없습니다. 그런데 당신 고오타마는 어째서 『나도 갈고 뿌린 다음에 먹는다 』히십니까?」

「바라문이여, 믿음은 종자요, 고행은 비이며, 지혜는 내 멍에와 호미, 뉘우침은 괭이자루 의지는 잡아매는 줄, 생각은 내 호미날과 작대기 입니다. 몸을 근신하고 말을 조심하며, 음식을 절제하여 과식하지 않습니다. 나는 진실을 김매는 것으로 삼고, 유화(柔和)가 내 멍에를 떼어 놓습니다. 노력은 내 황소이어서 나를 안온의 경지로 실어다 줍니다. 물러남이 없이 앞으로 나아가 그 곳에 이르면 근심 걱정은 사라집니다. 이 밭갈이는 이렇게 해서 이루어지고, 단 이슬(영원 생명)의 결실을 가져오는 것입니다. 이런 농사를 지으면 온갖 고뇌에서 벗어나게(해탈)됩니다. 」 이 때 밭을 가는 바라문 바아드라바아자는 커다란 청농 바리에 우유죽을 하나 가득 담아 스승에게 올렸습니다. 「고오타마께서는 우유죽을 드십시요. 당신은 진실로 밭 가는 분이십니다. 왜냐하면 당신께서는 단 이슬의 과보를 가져다 주는 농사를 짓기 때문입니다. 」

※정음사-숫타니파아타 <법정 역>-p,23~25참조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