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의상대사(義湘大師)의 생애
상태바
[특집] 의상대사(義湘大師)의 생애
  • 목정배
  • 승인 2008.01.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전통사상의 현재

  신라전역에서 무진 연기의 화엄사상의 철리를 심으면서도 동해의 한적한 보타 낙가산 가슭에서.......

 동해의 낙산사에서 해돋이를 보아라. 그 곳엔 관음의 진신이 용출할 것이다. 의상스님은 보타 낙가산에서 백의관음을 친견한 고승이다.

 송나라 고승전에 의하면 그의 속성은 박씨요, 계림부(鷄林府)사람이다. 삼국유사에서는 김한신(金韓信)의 아들로 태어나 二九세 때 경주의 황복사(皇福寺)에서 출가하였다고 한다. 그의 출생 연대에 대해서도 몇 가지 이설이 있으나 해동고승전에서는 신라 진평왕 四二년 (六二O)이지만 삼국유사에 인용된 부석사 본비 (浮石寺本碑)에 의하면 당의 무덕(武德) 八년(六二五)에 태어나 二十세에 출가하였다고 한다. 여기서는 부석사 본비설을 따른다.

 출가 이후 의상스님은 나이가 八세 앞서고 학덕이 고매한 원효스님을 쫓아다니며 학문을 하기도 하였다. 원효스님은 그 당시 학덕이 수승한 낭지(郎智)스님의 문하에 수학한 적이 있는 듯하다. 그러므로 의상스님도 덕망있는 스승을 찾아 불교의 교리를 넓히는데 전략한 구도자 였다. 대각국사의 문집에 의하면 보덕(普德) 스님의 법좌에서 원효스님과 의상스님이 열반경을 공부하였다고 한다. 보덕스님은 고구려가 도교(道敎)를 맹신하므로 백제 완산 (完山) 고대산(孤大山)으로 비래방장하여 경복사(景福寺)를 창건하여 열반종을 개창한 스님이었다.

 원효스님과 의상스님의 동지적 구도열은 대단하여 그들은 항상 행동을 같이하였다. 그리하여 진덕여왕 四년(六五O)에 요동을 겨쳐 입당구법하러 떠났다. 마침 그 때 고구려 순라꾼에 발각되어 입당의 뜻이 좌절되고 말았다. 한번 구도의 열이 오르기 시작한 정열은 쉽게 가라앉지 않는 법이다. 교학이 만발하고 각종(各宗)이 경쟁하는 당나라 그 곳에서 학문의 폭과 깊이를 연마하려 하였다.

 의상스님은 제 二의 구법을 결행하였다. 그 때도 원효스님과 함께 하였다. 그때가 문무왕 원년 (六六一)이다. 백제가 멸망하였으므로 해로를 쉽게 이용할 수 있었다. 전날의 육로구법의 실패를 해로에 의하여 성취하려 하였다. 원효스님과 의상스님이 서해 바닷가로 향하여 관악산에서 몇 날을 묵었다고 한다. 삼막사(三幕寺)란 절이다. 당시에 일막 . 이막 . 삼막이 있었다고 하는데 지금은 삼막사만이 현존하고 있다. 해로를 찾아가는 도중 이 곳에서 야숙한 것이 아닌가 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