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을 향하는 길] 2. 해와 달· 대지와 물
상태바
[빛을 향하는 길] 2. 해와 달· 대지와 물
  • 이기영
  • 승인 2008.0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빛을 향하는 길 2

  보살은 어둠을 깨끗이 몰아내는 태양이 되어야 한다. 또한 보살은 모든 중생을 다 키워내는 대지가 되어야 한다.

  우리는 지난 호에 보융의 이정표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하였다. 경전속의 말씀을 통해 우리는 그 이정표, 그 길의 팻말을 보며 우리의 길을 서두르자고 말하였다.

  오늘은 대승보운경의 말씀들을 소개한다. 경에 의하면 해와 달이 그 팻말이요, 대지와 물이 그 이정표요, 불과 허공이 그 이정표다. 우리는 이어 우리 주변의 모든 것이 부처님 화신이 아님이 없다고 생각해 오던 터이다. 경전의 말씀이 또한 우리의 생각을 뒷받침해 준다.

  보라 태양을, 그것은 어둠을 깨끗이 몰아내지 않는가? 보살은 세상에서 태양이 되어야 한다. 무명, 그것은 어둠이다. 지혜롭지 못함을 말한 것이다. 세상 속에서 다른 사람들과 같이 살면서 지켜야 하는 도리를 모르는 것이 곧 무명이다. 또 대자연 속의 한 분자를 이루는 내가 그 속에서 무슨 의미를 가지는 지를 모를 때 우리는 무명에 빠져 있는 것이다. 색. 수. 상. 행. 식이 모두 공한 것을 그렇지 않은 듯 생각하는 것, 그것이 무명이요, 얼굴, 귀, 코, 혀, 몸, 생각이 다 공이요, 빛, 소리, 향기, 맛, 촉각, 법이 다 공한 줄을 모르는 그것이 곧 무명이다. 더 나아가 고, 집, 파, 도의 사제설에도 집착해서는 안되고, 십이인연설에도 집착해서는 안되며, 열반이라는 두 글자에도 집착해서는 안되는 데, 그것을 모르는 것이 무명이다. 밝음이 없다. 즉 어둡다는 이야기이다. 보살은 그 어둠을 없애는 세상의 태양이 되어야 한다는 말씀이다.

  해와 달이 보살의 이정표요, 대지와 물이 그 이정표요, 불과 허공이 그 이정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