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 세간에 나신 본 뜻 -경전기록을 중심으로-
상태바
부처님 세간에 나신 본 뜻 -경전기록을 중심으로-
  • 관리자
  • 승인 2007.12.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처님 오늘 이렇게 오시다.

 부처님이 이 세상에 출현한 뜻을 풀이하는데는 종교적' 철학적' 문화사적 각 측면으로 그 각도가 다른 것이다. 그러나 필자는 여기에서 철학적' 문화사적인 측면은 덮어 두고 종교적 측면, 곧 불교의 경전에 나타난 설화와 기록을 중심으로 풀어 보기로 한다.

 우리 인류의 역사 위에 수 많은 철인' 성자' 학자' 사상가가, 맑은 가을 밤하늘의 별처럼 빛나고 있지만 그 가운데 하나의 보름달처럼 뚜렷이 홀로 드러난 분이 석가세존이라고 보겠다. 많은 종교가' 철학자가 나타나서 우주' 인생 문제를 탐구하여 그 나름대로 풀이하였지만 석가세존처럼 가장 근본적이고 철저하게 파헤치고 남김없이 해결지은 분은 없었던 것이다.

 석가님이 이 세상에 출현한 뜻을 철학적으로는, 본인이 일찌기 <四차원적 연기세계에서 본 석가세존 출현의 의의> 라는 논문을 몇 곳에 발표한바 있지만 여기에서는 다만 불경에 나타난 석가님 탄생의 뜻을 찾아보기로 한다.

 불경에 나타난 부처님이 오신 뜻 

 불전에 기록된 부처님의 탄생설화에 의하면, 먼저 지나간 오랜 세상에 행하기 어려운 일을 능히 행하고, 참기가 어려운 것을 능히 참으면서, 보살도를 닦아서 최후에 일생보처(一生補處 = 보살도를 다 닦아 마치고 그 한 생만 보살로 있다가 다음 세상에는 부처가 된다는 지위) 보살인 선혜 보살로서 욕계 제 4천인 도솔천에 태어나서 수도하다가 그 수명이 다하게 되면 우리 인간에 강생하여 불도를 성취한다는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