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연구 단지의 불교활동

현장의 소리

2007-10-11     관리자


1.대덕 연구 단지소개
대덕 연구단지는 우리나라의 과학, 기술발전을 위하여 설립된 곳으로 위치는 온천으로 유명한 유성에 인접해 있으며 행정 구역상으로는 대전시 중구이다. 각종 매체를 통하여 연구단지는 널리 알려져 있지만 보통사회와는 다른 다소 특별한 사람들이 살고 있는 듯하다. 물론 어떠한 집단도 그 집단의 역할과 특성을 가진다는 측면에서 연구단지는 나름대로의 성격이 있으며 이에 대해서는 다음 단락에서 설명하기로 하겠다. 하지만 이곳에 종사하고 있는 연구인들도 평범한 일반인으로 나날을 열심히 일하고 그 댓가를 받는 성실한 현대인일 뿐이다. 삶의 번뇌 속에서 때로 욕심을 부리고, 화를 내며, 어리석어지기도 하는 중생이기는 마찬가지다. 연구단지는 1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 초창기, 산이나 논밭이던 곳에 한 둘 연구소들이 들어서기 시작하여 지금은 약 8백만평의 넓은 면적에 13개의 크고 작은 전부 출연 연구소와 민간연구소, 그리고 과학 기술대학 등이 입주하기에 이르렀다. 연륜의 쌓임과 함께 연구단지도 열매를 맺는 성목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 열매들 중에는 물론 연구개발의 결과가 많지만 보편적 인간의 삶과 함께 이루어지는 것도 많이 있다. 이 지면을 통하여 소개하고자 하는 것도 후자에 속하는 불교 활동에 관한 내용이다.
연구단지내에서는 지난9월 한국화학 연구소를 중심으로 법회가 시작되어 석 달 후인 12월에 ‘대덕연구단지 성불회’란 이름으로 본격적으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 이전에는 공식적인 활동은 없었고 연구소 별로, 불교신문 서적 돌려보기 등의 예비활동이나 개인적으로 단전시내의 청년법회에 참여하는 정도였다. 성불회는 불법을 통하여 회원들의 최고 인격 완성을 도모하고 나아가 연구단지의 정신문화 발전에 기여한다는 가치아래 활동 중이다. 이에 성불회의 활동이 갖는 의미와 발족경위, 활동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2.연구단지의 특수성과 불교활동이 갖는 의미
앞으로 다가올 세계를 상상해 볼 때 현재와 가장 많이 달라질 분야의 하나가 과학, 기술면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 우리나라가 고도의 산업사회로 진입하는데 있어서 제일의 관건이 신기술, 신제품의 연구개발이라는 것은 주지하는 바와 같다. 이러한 면에서 연구단지는 연구개발의 최일선을 담당하는 곳이라 할 수 있으며 그 기능적 이유 때문에 다른 곳에 구별되는 특성을 몇 가지 들어볼 수 있다. 인적 구성에 있어서 연령층이 젊고 교육 수준이 높다. 합리성과 논리를 추구하는 자연과학적 방식을 기조로 한다. 정부의 계획에 의하면 주거공간과 일터가 공존하는 미래 지향적인 과학 도시로 발전할 것이다.
이러한 특성을 종합해서 연구단지 불교활동이 갖는 의미를 생각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처님의 가르침은 지극히 합리적이며 이는 이곳에서 일하고 있는 젊은 연구인들에게 강한 설득력을 가지므로 장차 불법이 융성할 잠재력이 매우 크다. 둘째, 주거 지역과 연구기관이 인접해 있는 곳으로 직장과 가정을 연결하는 생활불교 실천의 장으로서 최적 조건을 가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미래지향적 특성은 이곳에서의 불교활동의 성패 여부가 미래 사회에서의 정토세계 구현 가능성을 대변한다고 할 수 있는 점 등이다.

3. 성불회의 발족
위에서 설명한대로 단지 내 활동이 없어 대전 시내에서 활동하던 불자들이 조금씩 생겨나게 되고 단지 내 법회발족에 뜻을 모으게 된 것은 지난여름 이었다. 당시 대전 불교 연수원 청년회에서 활동하던 5명의 법우들이 법회에 필요한 불구(佛具)를 준비하고 신흥사<신탄진>의 묘허(妙虛)스님을 법사로 모셔서 9월15일 창립법회를 공고한 바 이들이 소속 한 한국화학 연구소, 뿐만 아니라 연구단지내 전 연구소에서 60여명의 불자들이 일세에 모이에 되어 ‘한국화학 연구소 성불회’로 발족하게 되었다. 이후 격주로 법회를 계속 진행하면서 연구단지 전체법회로 확대하자는 회원들의 뜻에 따라 지난 12월 3일 ‘대덕 연구단지 성불회’로 본격적으로 탄생하게 된 것이다. 불과 5개월 정도의 기간에 지금은 연구소 별로 6개의 지부조직과 150여명의 회원이 활발히 활동하게 되었으며, 이렇게 될 수 있었던 것은 10여 성상(星霜)이 지나면서 이곳 불자들이 불법에 대한 갈앙심이 보이지 않게 쌓이고 성숙되어 왔었기 때문이란 것을 절실히 실감하게 되었다.

4. 대덕사(가칭) 건립추진위원회의 結成
그러나 이 가운데서 어려움이 없는 것을 아니었다. 그중 제일 문제가 법회를 볼 장소가 마땅하지 않다는 것이다. 현재는 연구소의 강당이나 세미나실을 이용하고 있는데 이에는 여러 가지 문제가 따른다. 신행 활동을 전혀 할 수 없으므로 격주 법회만으로 넓은 범위에 있는 불자들에게 연속적인 구심점을 제공하는데 한계가 있으며, 첨단 정보를 보유하는 곳이므로 보안규정의 적용이 엄정하여 법사나 타 연구소의 회원, 가족들의 출입에 제한이 많은 실정이다. 또한 연구인들 중에는 타종교를 신봉하는 사람도 있기 때문에 연구소 내에서 일방적으로 활동하기가 곤란한 상황이다. 실제로 타종교의 경우는 성불회에 앞서서 활동을 하였으며 이들에게도 이러한 상황은 마찬가지였으므로 교단의 지원과 자체적인 노력으로 성당, 교회를 단지내에 건립하였거나 건립 중에 있다. 공교롭게도 단지내에는 사찰이나 포교당이 전혀 없고, 지리적으로 대전 시내와는 멀리 떨어져 있어 적절한 장소를 구할 수가 없었다. 이리하여 앞으로 계속적인 활동과 발전을 위해서 법당 건립을 발원하게 되었다. 이것은 단지내 주택가에 인접한 녹지대를 구매하여 법당을 지으려는 계획으로 규모는 대지500평에 법당과 부대건물을 합하여 150평 정도의 3층 건물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법당은 대덕사 라고 명명할 예정이며 계획추진을 위하여 성불회의 발족과 함께 추진위원회(위원장:地 玉 균) 한국화학 연구소 천연물 연구실장)가 결성되었다. 이 불사에는 종단에서도 깊은 관심을 보여주고 있으며, 인근 동학사(계룡산)의 주지스님이신 일초스님께서 적극적으로 자문을 맡아주시고 계시다. 약 2억 5천만원의 예산을 마련하기 위해서 회원들은 보시와 연하장 판매, 음악회, 서화전 등의 활동을 하고 있으며 불사에 뜻을 가지신 신도와 독지가들의 대자비심을 기대하고 있다. 현재 부지를 선정하고 과학 기술처 대덕 관리소의 협조를 받아 토지에 대해서는 곧 계약할 예정이다.

5.금후 활동계획 및 전망
앞으로 성불회의 활동의 방향은 대체로 회원과 조직의 확충, 교리공부 및 신행, 불사 등으로 요약 된다. 현재 활동하고 있는 150여명의 회원은 단지 불자중의 극히 일부분으로 연구소 순회 법회 등을 통하여 널리 홍보해 나간다면 머지않아 500여명의 회원이 동참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교리공부는 법회시간 이외에 연구소 법률 세미나 독서회 등을 통하고 있으며, 신행 횔동을 위해서 수련회를 분기 별로 열기로 하고 그 1회로 인근의 고산사(충남 대덕군 산내면 식장산 , 주지 태원스님) 에서 개최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활동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불사에 대한 회원의 노력과 종단, 사찰의 지원은 소개한 바와 같으나, 이 불사가 차후 단지내 불교활동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대한 의미를 갖고 있는 만큼 각계각층의 불자님에게 뜨거운 성원을 부탁해마지 않는다. 이 불사가 원만히 이루어지면 ,연구단지의 전주민의 마음의 안식처로서, 나아가 미래사회 생활불교 구현의 상징으로서 불교계와 사회에 크게 기여할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6.맺음말
비록 짧은 역사지만 ,성불회의 발족과 활동을 토하여 우리들의 주변에 수많은 불자가 계심을 보게 되었습니다. 얼마나 많은 원력이 깃들어 있었던 가도 알게 되었습니다. 참으로 그것은 부처님의 자비 가피력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불광>
이와 같은 감사와 환희의 마음으로 성불회가 쉼 없이 발전하여 불사가 원만히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저희 모든 회원은 일일 정진 할 것임을 다짐합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여러 불자님들도 모두 깊은 관심으로 연구단지의 불교활동을 주시해 주시리라 믿으며 많은 조언과 질책, 그리고 도움과 성원을 바랍니다. 나무석가모니불

구석진:1960 경남 진해 출생
서울 농대 졸업
한국화학 연구소 연구원
대덕 연구단지 성불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