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가 끝난 뒤 수행을 계속하는 방법

초대설법: 고엔카 위빠사나 수행 10일법문/ 열한 번째 법문

2007-10-06     관리자

하루 또 하루 수행해 오면서 우리는 이 담마〔法〕 세미나의 마지막 날에 왔습니다. 여러분이 수행을 시작했을 때, 수행법과 코스의 규범들에 완전히 여러분 자신을 맡기라고 했습니다. 이 맡김이 없이 여러분은 이 수행법에 공정한 시도를 주지 못했을 것입니다. 이제 10일이 끝났습니다.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의 주인입니다. 여러분이 집으로 돌아갔을 때, 여러분은 여기서 수행했었던 것을 조용히 검토해 볼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여기서 배운 것이 실제적이고 논리적이며, 여러분 자신과 다른 이들에게 유익하다고 알았다면, 여러분은 그것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누군가 여러분에게 그렇게 하라고 요구했기 때문이 아니라, 여러분의 자유의지와 여러분 자신의 의향으로 그렇게 해야 합니다. 단지 이 10일 동안만이 아니라 여러분의 전 인생을 통해서 말입니다.
이 받아들임이 단지 지적이나 감정적 차원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법을 적용하고, 그것을 자기 인생의 한 부분으로 만들어감에 의해, 실제적인 차원에서 법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왜냐하면 오로지 법의 실제적 수행만이 여러분의 일상생활에 감지할 수 있는 이익을 줄 것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도덕적인 삶을 살고 자기 자신의 마음을 통제하며, 그리고 마음을 청정하게 하는 법, 즉, 법을 실천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서 이 코스에 참석했습니다. 매일 저녁의 법문은 단지 수행에 대한 이해를 명쾌하게 하기 위해서 주어진 것입니다. 우리가 ‘무엇을 그리고 왜 하고 있는지’ 이해하는 것은 매우 필요합니다. 그래야만 우리는 잘못된 방법으로 수행하거나, 혹은 혼란스럽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수행에 대하여 설명하려면, 이론의 특정한 관점이 불가피하게 언급됩니다. 살아온 배경이 각각 다른 사람들이 이 코스에 오기 때문에, 일부의 사람들은 이론의 특정한 한 부분을 받아들일 수 없는 것으로 간주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 그런 부분이 있다면, 신경 쓰지 말고 밀쳐놓으면 됩니다. 보다 중요한 것은 법의 수행입니다. 다른 이들을 해롭게 하지 않는 삶, 자기 마음의 통제력을 계발하기 위한 삶, 그리고 번뇌로부터 자유롭고, 사랑과 선의를 일으키는 삶을 사는 것에 반대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수행은 보편적으로 누구나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며, 이 점이 법의 가장 중요한 측면입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이익은 무엇이든지 이론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수행으로부터, 그리고 법을 자기 삶 속에서 적용시키는 데서 오기 때문입니다. 이 열흘 동안에 우리는 오직 수행법의 대략적인 윤곽만 배울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수행법이 그렇게 빨리 자기 안에서 확립되기를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이 간단한 경험일지라도 과소 평가하면 안 될 것입니다. 비록 여행이 길다 할지라도, 여러분은 첫 발자국을 떼어놓았습니다. 그것은 매우 중요한 걸음입니다. 사실 이 여행은 평생의 작업입니다.
법의 씨앗은 뿌려졌고, 묘목으로 싹트기 시작했습니다. 훌륭한 정원사는 이 어린 묘목을 특별하게 보살핍니다. 보살핌을 제대로 받으면, 이 작은 묘목은 점차적으로 굵은 기둥과 뿌리를 깊게 내린 거대한 나무로 자랍니다. 그 땐 보살핌을 받는 대신에, 나무가 살아 있는 동안 계속해서 꽃과 과일, 그늘 등 많은 것들을 무상으로 베풀 것입니다.
이 법의 작은 묘목은 지금 보살핌을 필요로 합니다. 혹자는 반대할지도 모르는 이론과 또 누구라도 받아들일 수 있는 수행 사이에 분별심을 일으키는 다른 이들의 비판으로부터 그것을 잘 보호하십시오.
여러분의 수행을 막으려는 그런 비판을 받아들이지 마십시오. 아침에 한 시간, 그리고 저녁에 한 시간 명상하십시오. 이 규칙적인 매일의 수행은 필수적입니다. 처음에는 하루 두 시간씩 명상에 전념하는 것이 큰 부담으로 여겨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과거에는 낭비했었던 많은 시간을 이젠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을 여러분은 곧 알게 될 것입니다. 첫째로, 여러분에겐 잠자는 시간이 예전보다 덜 필요할 것입니다. 둘째로, 예전보다 빨리 여러분의 일을 완성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일에 대한 여러분의 능력이 증진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문제가 일어날 때, 여러분은 곧바로 균형을 유지할 것이고, 즉각적으로 정확한 해결책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이 자신 안에 수행법을 확립시켰을 때, 아침수행을 마치면 여러분은 하루종일 어떤 동요도 없이 에너지가 충만하다는 사실을 발견할 것입니다.
밤에 여러분이 잠을 잘 때, 잠들기 전 5분간 여러분은 몸의 어느 부분에서든지 감각에 마음을 챙기십시오. 다음날 아침 깨어나자마자, 다시 5분간 감각을 관찰하십시오. 잠들기 직전과 깨어난 직후의 이 몇 분간의 명상은 매우 유익하다고 증명될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위빠사나 수행자들이 사는 지역에 산다면, 일주일에 한 번 한 시간씩 그들과 함께 수행하십시오. 그리고 일년에 한 번, 이 10일간의 집중적인 수련은 절대 필요합니다.
매일 매일의 수행은 여러분이 여기서 성취했던 것을 유지하도록 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 10일 간의 집중 수련은 여러분이 좀더 심도있게 수행하기 위해서 필수적입니다. 아직도 가야 할 길은 멉니다. 만약 여러분이 다시 이런 수행코스에 올 수 있다면 매우 좋습니다. 그러나 오지 못하더라도, 여러분은 스스로 자기수련 코스(self-course)를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다른 이들과 떨어져 있을 수 있는 곳에서, 누군가 여러분을 위해 음식을 준비해줄 수 있다면, 10일간 여러분 스스로 자기수련 코스를 해 보십시오.
여러분은 수행법과 수행일정표, 계율들을 알고 있습니다. 이젠 이 모든 것들은 여러분 스스로 알아서 적용해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자기수련 코스를 할 예정이라고 미리 스승에게 알리기를 원한다면, 나는 여러분을 기억할 것이고, 자비와 좋은 마음의 파장을 보낼 것입니다. 이것은 여러분이 좀더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건강한 분위기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스승에게 알리지 않았다 할지라도, 여러분이 수행하면서 약함을 느낄 필요는 없습니다. 법 그 자체가 여러분을 보호할 것입니다. 점차적으로 여러분은 스승에게 의존하는 데서 자립의 단계에 도달해야만 합니다. 여러분은 단지 안내자일 뿐입니다.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의 주인이 되어야만 합니다. 누군가에게 모든 시간을 의존하는 것은 자유가 아닙니다.
두 시간씩 매일의 수행과 매년 10일간의 집중 수련코스는 오직 수행을 유지하는 데 최소한의 필요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자유로운 시간이 있다면, 여러분은 수행을 위해서 그 시간을 사용해야만 합니다. 일주일이나 며칠 간, 혹은 단 하루일지라도 여러분은 짧은 코스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짧은 코스에서 삼분의 일의 시간은 아나빠나를 수행하고, 나머지는 위빠사나에 전념하십시오.
매일의 수행에서는 대부분의 시간을 위빠사나를 수행하는 데 쓰십시오. 만약 마음이 동요되어 있거나 혹은 둔하다면, 그리고 어떤 이유에서든지 감각을 관찰하고 평정심을 유지하는 것이 어렵다면, 그 때는 필요한 만큼 오래 호흡을 관찰하는 아나빠나를 수행하십시오.
위빠사나를 수행할 때, 유쾌한 감각에는 우쭐해지고 불쾌한 감각에는 의기소침해지는, 그런 감각의 게임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모든 감각들을 객관적으로 관찰하십시오. 여러분의 주의력이 어느 한 부분에 오랫동안 머물지 않도록 하면서, 몸 전체를 체계적으로 계속 움직여가야 합니다. 여러분의 주의력이 머무는 데, 어떤 부분에서 최대한 2분간, 아주 드문 경우이긴 하지만 최대한 5분간이면 충분합니다.
그러나 절대 그보다 더 오랜 시간을 머물지 마십시오. 몸의 모든 부분에 있는 감각들에 마음챙김을 유지하기 위해서, 여러분의 주의력을 계속 움직여가야만 합니다. 만약 수행이 기계적으로 되기 시작하면, 주의력의 방법을 바꾸십시오. 모든 상황 속에서 마음챙김과 평정심을 유지하십시오. 그러면 여러분은 위빠사나의 놀라운 이익을 경험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눈을 감고 앉아 있을 때뿐만 아니라, 활동적인 생활 속에서도 당신은 수행법을 항상 적용해야만 합니다. 여러분이 일할 때 모든 주의력은 여러분의 일에 두어야 합니다. 그것이 현재 이 시간, 여러분의 수행이라고 생각하십시오. 그러나 5분 혹은 10분간이라도 여가가 생긴다면, 감각에 마음을 챙기는 데 그 시간을 활용하십시오. 다시 일하기 시작할 때 여러분은 상쾌해졌음을 느낄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공공장소에서나 혹은 수행하지 않는 사람들 속에서 수행할 때는 조심해야만 합니다. 거기에서는 눈을 뜨고 하십시오. 그리고 수행하고 있다는 티를 내면서 쇼를 해서는 절대 안 됩니다. 만약 여러분이 위빠사나를 올바르게 수행한다면, 여러분의 삶이 더 나아지도록 변화가 올 것이 틀림없습니다. 일상의 모든 상황 속에서, 여러분의 태도에서,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여러분 자신의 행동을 점검함으로써, 이 수행의 길에서 여러분 자신의 향상을 스스로 점검해야만 합니다.
다른 이들을 해롭게 하는 대신, 여러분은 그들을 돕기 시작했는가? 원하지 않는 상황이 일어났을 때, 여러분은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가? 만약 부정적인 마음이 일어났을 때, 얼마나 빨리 그것에 마음 챙길 수 있는가? 얼마나 빨리 여러분은 부정적인 마음이 일어남과 함께 감각에 마음 챙길 수 있는가? 얼마나 빨리 감각을 관찰하기 시작하는가? 얼마나 빨리 정신적 균형을 되찾을 수 있고, 사랑과 연민을 일으키기 시작하는가? 이러한 방법으로 여러분 자신을 점검해야 합니다. 그리고 수행의 길에서 계속 진보해 가십시오.
여러분이 여기서 얻었던 것은 무엇이나 그것을 보존할 뿐만 아니라, 그것을 성숙시켜 나가야 합니다. 여러분의 삶에서 계속 법을 적용하십시오. 이 수행법의 모든 이익들을 얻으십시오. 여러분을 위해 그리고 모든 사람들을 위해서 행복하고 평화로우며 조화로운 삶을 살아가십시오.
한마디 경고할 게 있습니다. 여러분이 여기서 배웠던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말하는 것은 환영합니다. 법에는 아무런 비밀도 없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은 이 단계에서 수행법을 가르치려고 시도하지 마십시오. 그렇게 하기 전에 여러분은 먼저 여러분의 수행이 익어져야만 합니다.
그리고 가르치기 위한 훈련을 받아야만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다른 사람들을 돕는다고 하면서 다른 이들을 해롭게 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만약 위빠사나에 대해서 누군가가 수행하기를 원한다면, 바른 안내자가 이끄는 정해진 수행 코스에 참석하라고 권유하십시오.
지금은 오로지 법에 여러분 자신을 확립시키는 데 노력해야 합니다. 법 안에서 계속 성장하십시오. 여러분의 삶이 모범이 됨으로써, 여러분은 자동적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매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부디 법이 많은 사람들의 선과 이익을 위해서 전 세계로 퍼져나가길 빕니다. 모든 존재들이 다 행복하고 평화롭고 자유롭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