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쁨 나 누기

2007-09-26     관리자

저희 월간 불광에서는 행복한 세상을 이루기 위해 애쓰시는 분들의 소식을 작은 편린이나마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이분들이 하시는 일에 많은 관심과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사찰 여름 수련회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었습니다. 매년 더위에 쫓겨 의무적으로 떠나던 산과 바다행을 접고, 이번 휴가는 고요한 산사에서 참나를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사찰 여름 수련회는 일상의 번잡함에서 벗어나 조용한 사찰에서 수행의 기쁨을 맛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3박 4일이나 4박 5일간의 일정으로 불교의 기본교리와 교양강좌를 배우고 참선과 예불을 통해 ‘불심(佛心)’을 만나는 한편 산행과 암자순례도 할 수 있습니다.
조계종 포교원(원장 정련)은 올해 처음으로 6월 13일부터 8월 15일까지 전국사찰 수련법회 정보센터(02-7300-108)를 열어 수련회 장소, 일시, 참가대상, 참가방법 등을 상세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불교 어린이 글짓기 현상 공모

한국불교아동문학회(회장 신현득)에서 오는 10월 30일까지 제19회 전국불교어린이 글짓기 현상 공모를 실시합니다.
불교를 소재로 한 동요 동시, 동시조, 일기문, 관찰문, 설명문, 논설문, 편지글, 체험문, 감상문 등 9개 부문에 걸쳐 작품을 모집하며, 당선된 108명에 대해서는 11월 11일 시상할 예정입니다.
한편 한국불교청소년문화진흥회(이사장 박용열)는 제5회 한국불교청소년 문학상 현상 공모를 실시합니다. 자비 실천의 미래지향적인 창작 원고 또는 건전한 청소년 문화를 유도할 수 있는 내용의 시·시조, 단편소설, 희곡, 시나리오 등 4부문에 걸쳐 응모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불교문학의 미래를 이끌어 갈 어린이, 청소년 여러분의 많은 응모를 바랍니다.
문의전화: (02) 425-3002

중요무형문화재 제 108호 목조각장 전승전

오는 7월 9일까지 여주 목아박물관에서 목조각장 전승전이 열립니다.
목아 박찬수 선생은 불교 목조각가로 1986년 아시안게임기념 불교 미술기획전에서 종합대상(종정상)과 1989년 전승공예대전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등 불교미술가로서 길을 걸어 왔습니다.
1970년대와 80년대 공예산업을 선도하였던 목아 선생은 그 수익금을 문화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박물관을 설립하였으며, 『불교 목공예』와 『수미단』과 같은 저서 활동을 통해 불교 목공예를 쉽게 알리는 작업도 병행해 오고 있습니다. 1996년 신설된 목조각 부문의 중요 무형문화재로 지정됨으로써 그간의 전통 복원과 계승의 노력을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이번 전승전은 목조각 분야의 전통을 계승하고 그 위에 새로운 모습을 그려내고 있는 이들의 작은 마당입니다. 전통문화에 대해 관심 있으신 불자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문의처: 목아박물관 0337-885-9952∼4

달라이 라마 방한 수락

노벨 평화상을 수상한 바 있는 세계적 불교지도자 달라이 라마가 오는 11월 16일쯤 한국을 방문할 것으로 보입니다.
달라이 라마의 국내 방한을 추진하기 위해 인도 다람살라를 방문 중인 70여 개 국내 불교계 단체로 구성된 달라이 라마 한국방문 추진위원회 대표단(단장 여연)은 오는 11월 16일 한국을 방문해줄 것을 요청, 달라이 라마의 승락을 얻었습니다. 그러나 초청단 측에서 제안한 일정은 비자 발급 과정에서 일부 조정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정부에서도 10월 아셈 이후로 달라이 라마가 방한하면 비자발급을 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적이 있어 달라이라마의 방한은 별탈없이 성사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