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쁨 나 누기

2007-09-25     관리자

저희 월간 불광에서는 행복한 세상을 이루기 위해 애쓰시는 분들의 소식을 작은 편린이나마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이분들이 하시는 일에 많은 관심과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조계종 포교사단 출범
지난 12일 조계사에서 신규 포교사 320여 명이 모인 가운데 ‘조계종 포교사단(단장 김기병)’이 출범식을 갖고 전법의 길을 열었습니다.
이 날 조계종 포교사단은 신장기증과 골수기증 등 장기기증 서약식과 화장 유언식을 갖고 동체 대비행을 몸소 선보였습니다. 부처님의 가르침을 전하겠다고 나선 포교사들이 자신의 생명을 나누겠다는 서약으로 전도의 첫 발걸음을 내디딘 것입니다. 사후 각막기증 129명, 뇌사시 장기기증 140명이 장기기증에 서약하고 393명이 사후 화장유언을 했으며, 이를 생명나눔실천회에 기증했습니다.
포교사단은 종단에 등록된 2년제 불교교양대학을 졸업하고 포교사 고시에 합격한 후, 2회에 걸친 연수를 마쳐야 자격이 부여되는 포교사 2천여 명이 소속되어 어린이, 청소년, 군부대, 교도소, 직장직능 등 5개 분야 16개 팀으로 구성되어 활발한 전법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생명을 바치겠다는 장기기증의 신념으로 어떤 어려운 역경에 직면할지라도 능히 극복하여 전도의 깃발을 드날릴 수 있는 자랑스런 포교사단이 되기를 바랍니다.

진각복지 119 서비스
진각복지회의 ‘진각복지 119 서비스’는 사회복지 긴급서비스로 부모의 사망이나 와병 등 갑작스런 사고로 생계가 어려워진 사람들을 신속하게 돕는 복지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자신의 힘으로 해결할 수 없는 어려움에 처한 분들이 손쉽게 전화로 도움을 요청하면, 바로 현장으로 출동하여 상황을 진단하고 그들의 고통을 덜어준다는 데 있습니다. 서비스의 방법으로는 생계비나 치료비를 지원하는 소극적인 도움부터 관계당국이나 후원단체의 도움을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연결해 주는 적극적인 서비스까지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진각복지회는 최근 진각복지 119 서비스를 바라는 긴급 전화가 늘어나자 기금마련을 위한 후원회원 모집에 나섰습니다. 후원회원으로 등록을 하면 하루 200원씩 저금할 수 있는 저금통과 함께 진각복지 119대원증을 교부하고, 현장 실습의 기회도 제공합니다.
이웃에 대한 작은 사랑과 관심으로 좀 더 풍요롭고 나은 세상을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진각복지 119 서비스를 많이 이용해 주시고 후원모집에도 많이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연락처 : 진각복지회 02) 942-0144

청소년 자원봉사 수기 공모
한국불교청소년문화진흥회(이사장 박용열)에서 올바른 청소년 문화를 선도하기 위해 오는 4월 30일까지 제2회 청소년 자원봉사 활동 수기를 공모합니다.
공모 분야는 효행·실천, 근로·면학·사회·봉사 등 3개 분야이며, 원고 분량은 200자 원고지 30매 안팎입니다. 시상 내역으로는 최우수작 1편에 장학금 100만원, 우수작 2편에 장학금 50만원이 각각 수여되며, 당선자 발표는 6월 20일 있을 예정입니다.
주위에 성실하고 착한 청소년이 있으면 이번 자원봉사 수기 공모에 주선해 주시기 바랍니다.
연락처 : 02) 425-3002
서울 송파구 잠실동 22번지 247-508호 한국불교청소년문화 진흥회 사무국

불교인터넷TV ‘봄맞이 개편’
불교인터넷TV(대표 임동민)가 지난 13일 봄철을 맞아 계층별 기호에 따라 시사보도, 어린이, 불교강좌, 다큐멘터리 등 7개 채널로 분류해 특화하는 새 단장을 했습니다.
이번 개편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동국대 연극영화과 대학원생들이 주축이 돼 선(禪), 사찰, 불교교리 등 불교를 소재로 제작하는 5분 안팎의 인터넷 드라마 ‘동상이몽’입니다. 이 프로는 한 주제를 가지고 연속극 형식으로 만들어 네티즌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끌겠다는 의도로 기획됐습니다. 또 ‘BIT 단편극장’을 신설해 국내외 우수 단편 영화를 2주마다 한 편씩 소개합니다.
사이버 법당도 기존보다 한 단계 발전시켜 사이버 주지 원광 스님을 모시고 사이버 공간에서 완전한 신행 생활이 가능하도록 오디오 찬불가 코너, 영상 설법, 사이버 축원 등을 신설해 포교 기능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강좌 채널도 다양한 볼거리가 풍성해 졌습니다. 특히 원효 스님의 사상과 행적을 소장학자 고영섭 씨가 쉽고 재미있게 풀어 설명해 주는 ‘고영섭의 원효기행’과 동국대 최봉수 교수가 초심자들의 궁금증을 해결해 주는 ‘최봉수의 불교 입문’도 불자들의 신행 활동에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불교인터넷TV : www.buddhatv.com

제12회 ‘연꽃 노래 잔치'
어린이 찬불가 경연대회인 제12회 ‘연꽃 노래 잔치’가 4월 30일 동국대학교 중강당에서 열립니다.
건전하고 밝은 찬불가 보급을 위해 ‘부처님오신날 봉축위원회’가 주최하고 (사)대한불청 직할 서울 불교청년회가 주관하는 연꽃 노래 잔치는 4월 16일 예선을 거쳐 4월 30일 본선대회를 갖게 됩니다.
유치원생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연꽃 노래 잔치는 독창과 중·합창 부분으로 나눠 실시되며 각 부문 수상자에게는 어린이 찬불가 취입과 ‘대한불교 소년소녀 합창단’ 입단 자격이 부여됩니다. 참가희망자는 독창부문은 4월 15일, 중·합창부문은 4월 22일까지 서불청 사무국으로 접수하면 됩니다. 4월 30일 동국대학교 중강당에 어린이들의 맑고 고운 음성으로 불려지는 찬불가가 커다랗게 울려퍼지길 바랍니다. 어린이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문의전화 : 02) 730-9108

총선불교연대 설문조사
총선불교연대는 지난 2월 28일부터 3월 15일까지 종회의원, 종단 주요사찰 주지, 포교사단, 재가연대 회원 등 342명을 대상으로 4·13총선에 대한 전반적인 설문조사를 하였습니다.
이번 설문조사에서 응답에 답한 불자들은 89.4%가 투표에 참가할 의사를 지니고 있으며, 총선시민연대가 발표한 공천반대 인사 중 불자가 출마한다 해도 그를 지지하지 않겠다는 의견이 87.5%에 달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 불교단체의 낙선자 명단 발표에 대해 42.5%가 지지 의사를 밝힌 반면, 정교분리 원칙 등의 이유로 57.5%가 반대 의사를 표시했습니다.
아무쪼록 얼마 남지 않은 총선에서 국민을 위해 진정으로 일할 수 있는 바르고 깨끗한 인물이 당선될 수 있도록, 우리 불자들이 앞장서서 사사로운 감정을 배제하고 올바른 선택을 해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