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측법사

고승법석1

2007-09-25     관리자

원측(圓測) 법사삶과 죽음의 반복에서 벗어나는 길
김충현 옮김. 원측법사는 타고난 천재성에 끝없는 열정으로 독창적인 교학을 확립, 삼국 초기의 승랑(僧朗), 원광(圓光) 등에서 시작된 한국 불교학의 벽두에서 중원을 평정하고, 국제적으로 활약한 위대한 천재학승이었다. 그의 『해심밀경소』는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를 통털어 현재까지도 가장 탁월한 유식학 연구서로 평가받을 만큼 그의 학문적 성과는 대단하다.
신라 진평왕 34년(612년) 왕손으로 경주 모량리에서 출생한 그의 천재적 면모는 3세에 스스로 출가했다는 데서 나타난다. 15세에 당(唐)으로 유학, 17년 뒤 현장 법사가 인도에서 새로운 유식학을 들여 오기 전까지 『섭대승론(攝大乘論)』 등의 구유식학(舊唯識學)을 섭렵했다. 그의 천재성은 유학 시절에도 유감없이 발휘되었는데, 티벳어 등 6개 국어에 능통하였으며, 현장 법사가 번역한 『반야심경』의 잘못된 점을 지적할 정도로 탁월했다. 현장 법사는 중국 불교학이 신라인에 의해 주도될 것을 염려하여 중국계 제자였던 규기(窺基) 대사에게만 인도 논사들의 저서를 강의해 주었다. 그러나 그는 규기 대사를 앞질러 빼어난 주석서와 논소들을 잇달아 발표했다고 전한다. 그는 중국에서 세수 84세로 입적할 때까지 당시 실권자였던 측천무후의 지원을 받아 현장 법사 이후의 중국 역경을 관할했으며 인도의 뛰어난 스님들이 중국에 올 때마다 그들을 맞이하는 등 혈혈단신 중국에 건너간 해동의 불교학자가 중국 불교계의 대표에까지 올랐던 것이다.

해심밀경(解深密經) 원문1):

부처님께서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절대 평등(不二)의 진리를 설하시니
이는 매우 심오하여 어리석은 범부들이 실천하기 어렵다.
어리석은 범부들은 무명의 어두운 마음에 미혹되어
이의(二依;현상과 공)에 집착하므로 진리에 어긋나는
부질없는 말을 하곤 한다.

어리석은 범부들은 부정취 또는 사정취2)로 태어나
윤회하며 매우 오랜 동안 생사의 고통을 받았다.
이제 또 다시 바른 지혜의 가르침을 따르지 않는다면
다음 생에는 소나 염소의 무리로 태어나게 되리라.
원측 법사의 주석(註釋):

이는 게송으로써 간략하게 설한 것이다. 이 게송은 두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처음 반은 진리의 심오함을 찬탄한 것으로, “부처님께서 설하신, 말로 표현할 수도 없고 절대 평등[不二]의 진여(眞如)가 매우 깊어 어리석은 범부들이 보고 들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고 한 부분이다. 나머지 반과 뒤의 게송은 집착의 결과를 나타낸 것으로 세 가지 잘못이 있다. 앞의 두 구절은 실상을 제대로 보지 못한 견해에서 나오는 부질없는 말[희론(戱論)]4)을 하는 잘못을 나타낸 것이요, 다음 두 구절은 생사에 윤회하는 과실(過失)을, 그 나머지 두 구절은 다음 생에 악한 곳에 태어나는 과실에 대해 밝힌 것이다.
이른바 “어리석은 범부들은 무명의 어두운 마음에 미혹되어 이의(二依)에 집착하므로 진리에 어긋나는 부질없는 말을 하곤 한다.”는 것은 첫 번째 과실인 희론(戱論)을 하는 것이다. 이의(二依)란 곧 인연화합에 의해 생겨나는 것[유위법;현상]과 상주불변하는 존재[무위법;공]를 가리킨다. 이는 범부들이 인연 화합에 의해 생겨나는 현상과 공(空)에 의지하고 집착하여 헛된 견해를 내기 때문에 이의(二依)라고 한 것이다. 또 부질없는 말이란 여덟 가지 망상이다. 이 구절은 ‘어리석은 범부는 말로 표현할 수 없고 절대평등한 진리의 경계에서도 어두운 마음에 미혹되기 때문에, 유위법과 무위법에 대한 여덟 가지 부질없는 말 즉 희론에 집착한다’는 뜻이다.
여덟 가지 부질없는 말이란 『유가사지론(唯伽師地論)』 36권에서 말한 것과 같다. 또 『유가사지론』 36권에서는 “모든 어리석은 범부들은 이와 같이 드러난 진여를 바르게 다 알지 못하기 때문에 그 인연으로 여덟 가지 분별(分別)5) 을 하여 탐(貪)·진(瞋)·치(痴)의 작용6) 을 일으키고, 모든 중생과 중생이 사는 세계를 만들어낸다.”고 하였다.
“어리석은 범부들은 부정취 또는 사정취로 태어나 윤회하며 매우 오랜 동안 생사의 고통을 받았도다.”라고 한 구절은 생사에 윤회하는 과실을 나타낸 것이다. 어리석은 범부들은 무명이라는 어두운 마음의 작용으로 말미암아 부정취나 사정취에 윤회하며, 각각 다 몸과 그 수명이 다르게 태어나고 죽는 일을 반복하면서 오래도록 떠돈다는 뜻이다. 중생이 태어나는 세 가지 부류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학설이 있다.
『해심밀경』에서 “이제 또 다시 바른 지혜의 가르침을 따르지 않는다면 다음 생에는 소나 염소의 무리로 태어나리라”고 한 뒤의 두 구절은 악업으로 인해 윤회하여 좋지 않은 곳(惡趣)에 태어나는 과실을 밝힌 것이다. 어리석은 범부들은 다만 절대평등의 진리에 어긋날 뿐 아니라, 또한 이러한 바른 지혜와 그 가르침에도 어긋난다는 뜻이다. 바른 지혜란 절대평등의 지혜를 증득함을 가리킨다. 또 말이란 곧 언론(言論)으로서, 절대평등의 성스러운 가르침을 설하는 말이다. 따라서 바른 지혜와 그 가르침을 어김으로써 소나 염소 등의 악취에 태어난다고 한 것이다. 『해심밀경소』 제 2권 「승의제상품(勝義諦相品」 - 중에서

원측 법사의 저술 :

원측 법사는 그 어떤 학자보다 많은 저술을 남겼다. 그의 입적 후 제자들이 종남산 풍덕사에 탑을 세워 사리를 모셨는데, 현재 그 탑은 협서성(陜西城) 서안부(西安府) 함녕현(咸寧縣) 흥교사(興敎寺) 현장 법사의 탑 옆에 남아 있다.
그 탑의 정식 명칭은 ‘대주서명사 고대덕원측법사불사리탑(大周西明寺 故大德圓測法師佛舍利塔)’이며, 탑명(塔銘)에는 원측 법사의 저술이 기록되어 있다. 탑명에 의하면 원측 법사는 『성유식론소(成唯識論疏)』 10권, 『인왕경소(仁王經疏)』 6권, 『금강반야론(金剛般若論)』, 『관소연론(觀所緣論)』, 『반야심경찬(般若心經贊)』, 『무량의경소(無量義經疏)』 등 많은 저술을 남겼다. 그러나 아쉽게도 현재 전하는 저술은 『해심밀경소(解深密經疏)』 10권과 『반야심경찬(般若心經贊)』 1권, 『인왕경소(仁王經疏)』 6권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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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1) 『해심밀경소(解深密經疏)』는 원측 법사께서 독창적인 유식학을 구축한 저술로서 지금까지 가장 탁월한 유식학 주석서로 알려져 있다. 이 구절은 동국대학교 출판부에서 발간한 『한국불교전서』 제 1권, 177쪽-178쪽에 실려있는 내용을 우리말로 옮긴 『해심밀경소』에서 이 구절을 선택한 것은 혼돈의 시대를 살고 있는 불자들이 어떻게 수행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대원칙을 제시해 주고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아울러 잘못된 수행의 과보를 분명하게 밝혀주고 있으며, 수행의 목적까지도 간단하지만 명확하게 일러 주는 내용이라는 생각에서 이 구절을 발췌했다.

2) 삼정취(三正聚) 즉 중생을 세 부류로 나누어 설한 것 가운데 두 부류이다. 그 중 부정취(不定聚)는 인연이 있으면 성불할 수 있고, 없으면 성불할 수 없는 중생을 뜻한다. 사정취(邪定聚)는 성불할 만한 근기가 없어 점점 더 타락해 가는 부류의 중생을 뜻한다. 원측 법사는 『해심밀경소』(『한국불교전서』 제 1권, 179쪽)에서 사정취에 대해 『대보살장경(大菩薩藏經)』의 가르침을 인용하여 “이른바 사정취의 중생들은 번뇌에 덮여 청정한 업을 닦지 못하고, 그 의식과 성품이 가볍고 약하다. 또한 그 어리석고 미혹함은 깊고 두텁다. 그러므로 바르지 못한 견해의 그물에 걸려 빠져 나오지 못한다. 또 바른 진리의 가르침을 받아들일 만한 그릇이 되지 못하는 까닭에 여래께서 가르침을 설하거나 설하지 않거나 해탈을 이루지 못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4) 희론(戱論)은 아무런 의미도 가치도 없는 말을 뜻한다. 크게는 인연에 의해 생겨난 존재들에 집착하는 어두운 마음으로 만들어 내는 옳지 못한 애론(愛論)과 어느 한 쪽에 치우친 소견으로 내는 견론(見論)으로 나눌 수 있다.

5) 분별이란 ‘생각한다, 헤아린다’는 의미를 가진 용어로서, 어떤 대상에 대해 이러이러하다고 생각하고 판단하는 작용이다. 이것은 대체로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보지 못하고 자신의 편리에 따라 마음대로 생각하는 어리석은 작용을 가리킨다. 『유가사지론』 36권에는 이 여덟 가지 분별에 대해 ① 아무런 생각이나 판단함이 없이 즉각적으로 어떤 대상을 인식하는 작용 ② 어떤 대상에 대해 헤아리고 생각하는 작용 ③ 모든 것을 한데 묶어 사물들은 ‘다 이러이러하다’고 집착하는 작용 ④ ‘나’ 자신은 항상 변함없는 참다운 것이라는 생각 ⑤ ‘나의 것’이 참으로 있다는 생각 ⑥ 어떤 것을 사랑하고 집착하는 작용 ⑦ 어떤 것을 사랑하지 않는다는 생각의 작용 ⑧ 어떤 것을 사랑하기도 하고 사랑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작용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6) 이 구절은 원문에는 삼사(三事)라고 표현되어 있다.

김충현 님은 64년 전남 화순 출생, 성균관대 철학과를 졸업하였으며 동국대 불교학과 박사과정. 현재 불교텔레비전 제작부 PD로 재직 중이다. 역서로 『당신의 적이 당신의 스승입니다』 『하버드의 달라이라마』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