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쁨 나누기

2007-09-25     관리자


저희 월간 불광에서는 행복한 세상을 이루기 위해 애쓰시는 분들의 소식을 작은 편린이나마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이분들이 하시는 일에 많은 관심과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동국대 불교종합병원 착공

동국대학교 의과대학·한의과대학 부속 불교종합병원 착공식 및 축하공연이 지난 14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구 식사동 병원건립부지에서 사부대중 1,5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치러졌습니다.
이날 착공식은 동국대 무역학과 홍승기 교수의 사회로 건립추진 경과보고, 영상물을 통한 혜암종정·고(故) 광덕 스님의 법어와 축원, 시삽 등의 순서로 진행됐습니다.
올 2월 열반하신 동국학원 전(前) 이사 광덕 스님은 영상으로 남긴 법문을 통해 “불교병원을 건립하는 일은 우리가 행할 수 있는 자비행의 기틀을 마련하는 일”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광덕 스님은 열반하시기 전에 20년간 모은 원고료 1억원을 불교종합병원 건립기금으로 기탁한 바 있습니다.
2003년 부처님 오신 날에 개원 예정인 불교종합병원은 총 3만여 평의 부지에 건평 2만 7천여 평·지하 2층·지상 12층 규모로 건립되어 총 1천 병상이 마련됩니다. 또한 최첨단 의료장비를 설치하고 경주한방병원, 서울한방병원 등 6개의 병원을 운영하면서 익힌 노하우를 살려 한·양방 협진체제를 구축하며 최고의 의료시설로 태어나게 됩니다.
불교종합병원이라는 대작불사가 원만히 성취되어 2천만 불자들이 병고와 노후의 걱정에서 벗어날 수 있기를 기원해 봅니다.
한편 동국대에서 불교종합병원 건립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ARS 7000-119(1통화에 5천원)를 개설하고 있으니 불자 여러분의 많은 호응 바랍니다.

계룡산 갑사의 개산대제(開山大祭)

백제 구이신왕 원년(서기 420년) 아도 화상이 연천봉과 삼불봉 사이의 바위가 방광하는 것을 보고 창건함으로써 산이 열렸다는 계룡산 갑사에서 개산 이래 최초로 큰 재를 올립니다.
11월 6일부터 7일까지 열리는 이번 개산대제에서는 역대 조사, 선사, 나라를 위해 몸 바친 800여 승병과 유주 무주 고혼 영가, 선망 부모, 조상 영가의 왕생극락을 발원하는 괘불재를 올리며, 갑사 소장 국보 289호 괘불을 100년 만에 펼치게 됩니다.
또한 국내 유일의 갑사 소장 보물 582호인 월인석보 판목을 영인하여 정대불사와 생전예수재를 봉행합니다. 미리 닦는 생전 예수재는 다겁생래의 업장을 소멸하고 살아 생전에 한량없는 복락을 얻고 내생에는 극락왕생하는 지름길입니다.
행사 일정을 살펴보면 6일에는 만등불사, 사찰 사진 전시회, 1,600여 년의 갑사 고찰 학술발표회가 열리고 한울림국악원과 김태곤, 일본가수 마가라가 출연하는 축하공연이 펼쳐집니다. 그리고 7일 오전에는 괘불제 입제식과 천운 큰스님의 법문이 있고 오후에는 정대불사와 생전예수재를 봉행할 예정입니다.
다가오는 21세기를 맞이해 괘불재와 정대불사, 생전예수재에 가족, 친지와 함께 동참하여 세세생생 희망차고 밝은 미래를 설계하는 것도 보람있고 의미있는 일이 될 것입니다.
문의전화 : 갑사 종무소
☎ (0416) 857 - 8981 ∼ 2
FAX : 857 - 9753

불교인터넷TV 12월 개국

교계 최초로 BIT〔Buddist Internet Television, WWW.buddhatv.com, 책임 프로듀서 임동민(전 btn PD)〕가 오는 12월 1일 인터넷TV를 개국할 예정이어서, 이제 컴퓨터 한 대만 있으면 어디에서나 법회와 법문 및 다양한 불교 문화를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BIT가 현재 마련하고 있는 프로그램은 BIT뉴스, 한국의 불교문화, 음악방송, 선만화, 불교교양강좌, 사이버법당 등 10여 종류입니다.
이외에도 신세대 포교를 위해 VJ를 기용해 경직되기 쉬운 채널의 한계를 극복한다는 복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BIT는 개인 휴대폰을 이용한 불교 경전의 문자 전송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11월 중순부터 시험방송에 들어가는 BIT는 불교포교를 위해 방문하는 네티즌들에게 무료 서비스를 실시하며 일부 프로에 한해서 국제포교를 위해 영어방송도 할 예정입니다.
밀레니엄 시대를 맞아 여러 불자님들도 불교인터넷TV를 통해 새로운 문화공간을 체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불교캐릭터 상품 ‘뿌따’ 탄생

한국불교어린이포교회(회장 법전 스님)가 새로운 불교 동자 ‘뿌따(BBUDD-A)’를 개발, 캐릭터 마켓팅사업을 전개합니다. 한국불교어린이포교회는 지난 3월부터 전문캐릭터 개발업체인 삼우커뮤니케이션과 공동으로 개발에 착수, 동자승을 모델로 한 메인 캐릭터인 ‘뿌따’와 ‘뿌따’의 부모 ‘무무’와 ‘무라’, 그리고 친구인 ‘아미’와 ‘아라’의 작업을 마쳤습니다.
‘뿌따’는 어린이들이 ‘붓다’를 쉽게 발음하고 기억하기 좋게 하기 위해 붙여진 이름으로, 기존의 불교 캐릭터와는 달리 기획단계부터 상품 개발을 염두에 두고 개발하였습니다.
현재 이를 바탕으로 각종 불교용품을 비롯한 신세대가 즐겨 찾는 시계, 핸드폰줄, 스티커, 티셔츠, 마우스 패드 등 문구와 팬시상품 25종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어린이들의 친구 ‘뿌따’를 많이 사랑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7회 보리방송문화상 공모

사단법인 불국토가 주관하고 보리방송모니터회가 주최하여 제7회 보리방송문화상을 공모합니다.
방송을 통한 불교문화 계승 창달과 불교사회발전에 기여한 1999년도에 제작된 불교관련 방송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오는 11월 20일 마감합니다.
응모대상은 올해 제작된 불교 관련 방송 프로그램으로, 작품개요서와 응모작 녹화테입을 제출하면 됩니다.
시상내역을 살펴보면 일반 TV부문 대상, 우수상 각 1편, 불교TV(btn)부문 대상, 우수상 각 1편, 불교방송(BBS)부문 연출상, 진행상, 지역방송상 각 1편을 선정해 시상합니다.
수상작은 오는 11월 30일 발표하며, 시상은 12월 중에 하게 됩니다.
문의전화 : (02) 712-5812∼3

어린이 찬불동요집, ‘누가 예쁠까’

지난 23일 한국일보사 송현클럽에서 어린이 찬불동요집, ‘누가 예쁠까(한국음악연구원 펴냄)’의 출판기념회를 겸하여 작은 음악회가 열렸습니다.
불교 종립학교인 서울 은석초등학교에서 30여 년간 교편을 잡고 작년에 명예 퇴임하신 박동원 선생님의 회갑기념으로 펴낸 이 책은 운문 스님이 노랫말을 쓰고 거기에 박동원 선생님이 곡을 붙여서 만든 어린이 찬불동요집입니다.
박동원 선생님은 은석초등학교에 재직하는 동안 법당을 만들고 어린이법회, 교직원 법회, 어머니 법회를 창립하는 등 활발한 포교 활동을 하였습니다.
또한 새싹불자들에게 불교를 재미있고 쉽게 접하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노래라고 생각하여 찬불동요를 짓기 시작해 150여 곡에 이르는 곡을 만들었습니다.
올해 회갑을 맞이한 박동원 선생님은 회향하는 마음으로 150여 곡 중에서 자신의 나이에 맞게 61곡을 선별해 책에 실었고 20곡의 노래를 음반에 담아 은석초등학교 학생과 불교어린이합창단의 목소리로 들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불자 여러분의 가정에서 아이들과 함께 찬불동요를 같이 듣고 부르는 재미도 작은 생활의 기쁨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