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내 생명에 깃든 부처님의 진리-광덕큰스님

2003-04-19     관리자

다음은 불광 2001 년 7 월호에 실린 광덕 큰스님의 법문 내용입니다.
보현행원의 입각처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만한 법문이라 생각하여 퍼 왔습니다.

큰스님의 설법에도 보이듯, 보현행원의 출발점은 ,
<우리는 이미 모든 것이 갖추어 졌다><일체 중생은 그대로 완전한 존재이다, 무엇이 부족하거나 모자라는 것이 없다, 본래부터 구원되어 있고 갈등도 대립도 본래 없는, 완전하고 원만한 존재이다, 따라서 우리는 모자라거나 없는 그 무엇을 구하거나 보충하려 애 쓸 것이 아니라, 그런 노력을 우리가 본래 부터 완벽하게 갖추고 있는 우리의 능력을 꺼내 쓰는데 바쳐야 한다, 즉, 내 생명에 깃든 완벽한 부처님의 진리를 지금 이 자리에서 꺼내어 쓰자는 것이다> .
이렇게 믿고 이렇게 실천해 나가는 것입니다.

따라서 보현행원에서는 다른 가르침에서처럼 업보중생이 불보살의 가피를 따로 구하는 내용이 없습니다. 어디까지나 처음부터 광명이 뿜어져 나옵니다. 그것은 우리가 업보가 없는 중생이라서가 아니라, 업보가 있든 말든 우리는 그런 것과 상관없이 본질적 내 생명이 부처님 생명과 조금도 다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완벽한 부처님 생명이, 더 큰 부처님 생명으로 성장해 나가는 것입니다. 광덕 큰스님이 늘 말씀하시는 <내 생명 부처님 무량 공덕 생명>이란 말도 이런 행원의 소식에서 나온 것이 아닌가 합니다.

글이 길어졌읍니다.
저의 어줍쟎은 설명보다 큰스님의 보석과 같은 찬란한 말씀을 들어 보시옵소서...

나무 아미타불
나무 마하반야바라밀


이 종린 合掌


[내 생명에 깃든 부처님의 진리]--불광 2001 년 7 월호


"부처님께 예경하겠습니다. 일체 세계, 일체 국토에 계시는 미진수 부처님께 예경하겠습니다. 혹은 보살신으로 나투시고 혹은 형제나 착한 이웃으로 나투시고 혹은 거친 이웃이나 대립하는 이웃으로 나타나시는 자비하신 부처님께 빠짐없이 예경하겠습니다. 또 일체 중생 모두가 부처님의 공덕을 갖추었으니 일체 중생이 갖춘 모든 공덕을 찬양하겠습니다.”
이 말씀은 보현행원품의 행원을 지금, 우리들의 서원으로 다짐하는 ‘보현행자의 서원’ 중의 일부분입니다.

보현행원품에서는 “마땅히 이렇게 배울지니라.” “마땅히 이렇게 할지니라.” “이와 같이 예경할지니라.” “이와 같이 찬탄할지니라.” “이와 같이 공양할지니라.” “이와 같이 참회할지니라.” 하고 이렇게 “…할지니라” 하는 말씀이 나옵니다. 혹은 “이렇게 하느니라.” 하는 말씀이 나옵니다.

그런데 보현행자의 서원에서는 “이렇게 하겠습니다.” 하고 우리 마음 속에 있는 믿음을 고백하고, 그렇게 하겠다고 맹세하는 서원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어찌하여 부모님 형제 이웃 온 겨레가 모두 부처님이란 말인가. 일체 중생이 어찌하여 무량공덕을 갖추었다 하였는가. “여래의 눈, 여래의 몸, 여래의 지혜가 엄연부동하다. 물듦이 없고 덕성을 갖추어 여래와 다를 바가 없다.” 했습니다.

보현행자의 입각처가 어디에 있는가. 이것은 바로 우리의 생명이 마하반야바라밀, 완성된 진리, 불성생명, 내 생명이 부처님 무량공덕생명이라고 하는 사실을 긍정해 놓고 그 토대 위에서 그 생명으로서 부처님의 법문을 받아서 행할 것을 다짐하는 것입니다. 이 보현행자의 서원에 있는 말씀은 그런 입장이 되지 않으면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어떠한 모습으로 나투시든지 그 겉모습을 보지 아니 하고, 그것은 나투신 형상인 것으로 알고, 그 본신은 미진수 부처님 가운데 하나이신 일체 부처님인 것으로 본다고 하는 입장에 서야만 보현행자의 서원이 되는 것입니다.


[일체 중생이 부처님의 공덕을 갖추었다]

그리고 찬양분에도 “일체 중생 모두가 부처님의 한량없는 공덕을 갖추었다. 이 한량없는 공덕을 갖춘 것을 긍정하고 찬탄하겠다.” 이런 말씀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여래장경에 나오는 “부처님의 덕스러운 상이 원만히 갖추어져 있어서 나와 더불어 다를 바가 없다.” 하신 이 대목을 받아들이는 입장이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 불광이 수행으로 삼는 것이고, 이 독특한 수행만큼 불가사의하고 신묘한 영험이 우리 생활에 나타나는 근거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들은 부처님의 이 가르침을 통해서 우리 생활 가운데 깊이 이것을 실천하는 훈련을 항상 쌓아야 할 것입니다.

“일체 중생은 원래로 죄인이 아니다. 중생은 악에 물든 존재가 아니며, 미움의 대상이 될 존재가 아니며, 슬픔과 고난에 관계한 존재가 아니다. 일체 중생 모두가 대립된 존재도 아니고 그는 병고와 재난과 불행에 관계있는 존재가 아니다. 중생의 겉모습이 어떻게 되었든지, 그 본질인즉슨 악이고 불행이고 고통스러운 존재는 아니다. 참으로 인간은 진리공덕이 갖추어져 있는 지혜와 덕성과 위신력을 갖춘 존재이며, 건강하고 평화하고 기쁨과 성취와 그리고 왕성한 희망으로 활동하는 무한한 창조를 전제할 수 있는 권능적인 주인공이다.” 하는 것이 이해가 되어야 합니다.


부처님이 보건대 한 사람 한 사람이 부처님의 덕상을 갖추었다. ‘부처님과 차이가 없다’ 하는 이 말 가운데서 우리들의 삶 가운데는 어둠과 불행은 없는 것입니다. ‘생명 한 사람 한 사람 모든 사람이 바로 권능적인 절대자다.’ 하는 것에 대한 긍정이 서야 하고 그런 긍정 밑에서 생활하는 것이 우리의 수행이고 우리의 기도가 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보현행자의 서원 가운데서 모든 이웃은 착한 이웃 나쁜 이웃 할 것 없이 모두가 부처님의 나투심입니다. 순수한 자기 가운데 이런 기도를 실현해갈 때야 비로소 자기 것이 되는 것입니다.

[어두운 마음이 어두운 결과를 가져온다]

월간 「불광」 초기에 나왔던 내용 중에 생각나는 분은 김현진 거사님의 수기 내용입니다. 어느 날 60대의 거사님이 찾아오셔서 부인의 병이 낫지 않는다고 호소하였습니다. 그 거사님의 부인의 병은 신경통으로 시작해서 당뇨에다가 근래에 와서는 심장병까지 겹쳐서 중태에 있으며, 7년 동안 투병 중이라고 합니다. 또한 본인이 무엇을 해도 백사불성으로 되지 않는다고 하면서 거사님은 고민스런 얘기를 구구절절이 털어놓았습니다. 그 분의 얘기를 장시간 들은 결과 마침내 결국 가정 가운데 불화가 있는 것을 알고 그것을 풀었더니 건강이 회복되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 분은 이북에서 월남해온 분인데 이 쪽에 와서 열다섯 살 차이나는 부인과 결혼했습니다. 사업이 잘 될 때에는 일남 일녀의 자녀를 두고 평화스럽게 살았는데 사업이 뜻대로 안 되면서부터는 서로 불화하기 시작했습니다. 더욱이 남편에 대한 모멸이라고 해야 할까, 늘 부인의 핀잔이 심해서 가정이 항상 어두웠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어두운 마음 가운데에는 어두운 결과밖에 오지 않고, 불꽃 튀는 것 같은 분노심이나 미운 감정을 품어서는 그러한 고통스러운 결과밖에 오지 않습니다. 저는 이 이야기를 하면서도 수많은 기억들이 되살아납니다마는 한 부부가 가정에서 평화를 이루지 못하고 밝은 마음을 지키지 못하면 그 집안의 자녀들에게까지 불행스러운 일들이 일어납니다.

부모가 불화하고 부모의 마음이 어두우면 그 집안에 어두운 그림자가 끼어서 마치 겨울에 창문이 뚫린 것처럼 집안에 찬바람이 들어와서 집안에 불화스러운 일들이 생긴다는 이야기를 많이 해왔습니다. 지금 이 거사님의 경우도 결국 그러한 환경 가운데서 먼저 부인의 병이 나온 것입니다. 이 분은 기독교를 믿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도저히 참을 수가 없으니까 방향을 바꿔서 법문을 듣고 자기 마음을 고쳐서 해결하고자 했던 것입니다.


[우선, 그 마음을 바꾸라]

“항상 잔소리만 하고 무능하다고 모멸을 주는 부인이라고 할지라도 부처님이 보셨을 때에는 부처님의 공덕이 충만한 사람이고, 참으로 착한 사람입니다. 부처님의 말씀을 믿기 전에는 그렇게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잔소리꾼이고 병으로 아무 것도 못하고 정말 고통주머니라고만 알고 있던 그 마음을 바꾸어야 합니다.”라고 조언을 해주었습니다.

그 분은 마침내 마음을 돌이켜서 집에 가서 다른 방에 혼자 앉아서 염불을 하고 아내에 대해서 “당신은 훌륭한 사람, 부처님의 은혜를 갖춘 사람. 그런데 이제까지 당신을 나쁘게 봤다. 내가 잘못했다.” 하고 참회하는 말을 하고 그 쪽을 향해서 절을 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마침내 그 부인한테 사실을 털어놨습니다. 그러니까 부인이 그 말을 듣더니 눈물을 흘리며, “제가 당신 같은 분을 잘못 섬겨서 이렇게 병이 나서 집안걱정을 시켰다. 정말로 잘못했다.”고 하더랍니다. 서로 눈물을 흘리고 7년 동안 얼었던 얼음이 녹아내리는 것 같은 눈물을 흘렸다고 합니다. 그렇게 서로 참회를 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계기가 되어서 부인도 마음을 고치고 기도를 하기 시작한 며칠 뒤에 아침에 일어나서 기도를 하고 있는데 갑자기 더운 기운이 자기 다리쪽으로 화끈한 것 같더니 그 동안 얼음같이 차가웠던 다리가 정상적으로 되었습니다. 그러자 “내 다리좀 봐요.” 하면서 벌떡 일어나 남편을 깨워서 “내가 여지껏 잘못했다. 당신 한 푼도 안 벌어주더라도 불평하지 않겠다. 앞으로 내가 광주리 장사를 하더라도 당신에게 부담을 주지 않겠다.”고 말한 뒤 차츰 모든 병이 씻은 듯이 사라졌다는 것이었습니다.

[내 마음이 바뀌었을 때 환경도 바뀐다]

“모든 사람은 부처님 공덕을 갖추어서 부처님의 지혜와 위신력을 갖추고 있는 분이다”하고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것을 믿고 그렇게 대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대했을 때 내 마음이 바뀌고 내 마음이 바뀌었을 때 나의 환경도 바뀌는 것입니다. 대개 우리들은 생활 가운데서 귀로 들리고 눈으로 보이는 현상에 내 마음을 빼앗기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반야바라밀 수행이라는 것은 보고 듣는 환경에 마음을 빼앗기지 말고, 부처님의 말씀을 믿는 믿음으로써 자기 마음을 채워서 그 믿는 마음을 일시적으로 아는 것으로 지나치지 말고 항상 담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니까 마하반야바라밀을 염하고 ‘부처님의 광명, 부처님의 지혜, 부처님의 위신력이 내 생명에 넘치고 있다’ 하고 끊임없이 관해야 합니다. 그리고 평소 대하는 사람들마다 그렇게 대해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 생활 가운데 우리를 지배하는 것은 가정이기 때문에 가정에 있어서 화목은 서로 존중해 주고, 화합하고 광명스런 부처님의 은혜의 몸이라고 알아주고 대해주는 데부터 있다는 것을 우리는 배워야 하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부처님의 말씀을 우리 생활 가운데 실천해 나아가지 아니 하면 지식밖에 안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부처님의 말씀을 알고 믿다가도 경계를 보면 다른 생각이 들어옵니다.

그러나 다른 생각이 들어와도 이길 수 있는 방법은 늘 말씀드렸듯이 힘들여서 염불하는 것입니다. 힘들여서 바라밀 염송하고 힘들여서 금강경을 읽고 반야심경을 읽고 석가모니불을 염불하고, 하여튼 염불을 일심으로 함으로써 부처님의 말씀이 말씀이 아니라 바로 내 생명의 존재라고 하는 것을, 내 생명의 참모습이라는 것을, 자신이 보고 알아버리는 것입니다.
말하자면 일심으로 염송하면 깊은 마음이 서 있는 자기 자신에 도달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 때는 불법이 남의 것이 아닙니다. 불법은 바로 나이며, 불법의 진리는 내 생명의 진리입니다. 이렇게 해서 부처님의 말씀은 나의 생명을 말씀하신 것이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되어서 불법은 바로 진리생명의 말씀이고 자기 생명의 길이라는 것을 이해하게 되는 것입니다.

[내 생명에 깃든 부처님 진리를 내어쓰자]

‘어떤 이유라도 분노심을 가슴에 두지 말자. 내 생명에 깃든 부처님의 진리, 부처님의 태양을 꼭 생각하고 내 가족 한 사람 한 사람에게 깃든 부처님의 무량공덕 생명을 꼭 지켜보고 내 마음에서 부정적인 생각을 제거하자’고 생각하고 제거해 버렸을 때 만인이 태양 앞에 밝은 빛을 받는 것처럼 부처님의 무량공덕생명을 제각기 체험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기도뿐만 아니라 우리의 생활 하나하나가 진리 위에서 성취되는 그러한 성취자가 되자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것을 아는 데 그치면 그것으로 끝이지만, 누구든지 깊은 진리를 알고 모르고간에 그저 내 생명에 깃든 부처님의 광명을 믿고 일심으로 바라밀을 염송하게 되면 이해를 안 하더라도 눈으로 봐버리는 것입니다.

심정국토정(心淨國土淨), 마음이 청정하니 국토가 청정하다는 이 대목은 항상 외우는 말씀이고 이 문자는 유마경의 말씀입니다. 이 법문은 우리가 끊임없이 내 마음이 청정한 것을 현전함으로써 우리 국토 즉, 몸도 국토요, 가정도 국토요, 우리사회, 우리 나라도 국토요, 세계가 국토요, 온 중생세계가 국토입니다. 그러니까 마음이 청정하므로 국토가 청정해진다는 대목이며, 이것을 알아서 반야바라밀을 염해서 자신과 이웃에 빛나는 부처님의 청정광명을 생각하고 감사하자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우리에게 ‘누구 때문에 안 됐다’ 하는 원망은 없습니다. 결국 내게 나타나 있는 불행스러운 것은 내 마음이 청정한 것을 모르고 부정한 마음을 가지고 원망하는 마음을 가지고 들끓는 마음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그것을 다 비워버리고 부처님의 청정광명이 끊임없이 충만한 것을 생각하고 감사하자는 것입니다. 이것이 기도의 핵심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부디 이번 기도에 성취를 빌어마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계속



wife: 7328e732e8c50048399e1e2bb8770378 <a href= http://wiki.cis.rit.edu/pub/People/LarryLaffer/wifeswapping.html >wife</a> <a href= https://twiki.klfree.net/twiki/pub/Main/LarryLaffer/swingers.html >personals</a> <a href= https://twiki.klfree.net/twiki/pub/Main/LarryLaffer/wifeswapping.html >sharing</a> <a href= http://twiki.edugraf.ufsc.br/pub/Main/LarryLaffer/swingers.html >and</a> <a href= http://twiki.edugraf.ufsc.br/pub/Main/LarryLaffer/wifeswapping.html >tgp</a> <a href= http://qbfreak.net/twiki/bin/viewfile/Users/LarryLaffer?rev=1;filename=swingers.html >and</a> <a href= http://qbfreak.net/twiki/bin/viewfile/Users/LarryLaffer?rev=1;filename=wifeswapping.html >wife</a> <a href= http://uniwiki.trevismartin.org/bin/viewfile.pl/User/LarryLaffer?rev=1;filename=swingers.html >websites</a> <a href= http://uniwiki.trevismartin.org/bin/viewfile.pl/User/LarryLaffer?rev=1;filename=wifeswapping.html >stories</a> <a href= http://micha.wikiring.de/pub/Main/LarryLaffer/swingers.html >sites</a> <a h -[02/06-08:53]-

wife: 7328e732e8c50048399e1e2bb8770378 <a href= https://wikio.nrao.edu/pub/Main/LarryLaffer/wifeswapping.html >wife</a> <a href= http://www.bluefeet.net/pub/Main/LarryLaffer/swingers.html >clubs</a> <a href= http://www.bluefeet.net/pub/Main/LarryLaffer/wifeswapping.html >bisexual</a> <a href= http://www.flossmanuals.net/floss/pub/Main/LarryLaffer/swingers.html >swingers</a> <a href= http://www.flossmanuals.net/floss/pub/Main/LarryLaffer/wifeswapping.html >xxx</a> <a href= http://twiki.fazan.org/bin/viewfile/Main/LarryLaffer?rev=1;filename=swingers.html >uk</a> <a href= http://twiki.fazan.org/bin/viewfile/Main/LarryLaffer?rev=1;filename=wifeswapping.html >wife</a> <a href= http://wiki.cis.rit.edu/pub/People/LarryLaffer/swingers.html >swingers</a> <a href= http://wiki.cis.rit.edu/pub/People/LarryLaffer/wifeswapping.html >sloppy</a> <a href= https://twiki.klfree.net/twiki/pub/Main/LarryLaffer/swingers.html >nude</a> <a href= https://twiki.klfree.net/twiki/pub/Main/LarryLaffer/wifeswapping.html -[02/06-0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