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에 대한 글을 맺으며...

2002-12-21     관리자

[기독교에 대한 글을 맺으며]


지금까지 제가 평소에 생각하던 기독교의 문제점(?)들에 대해 말씀 드렸습니다. 이 밖에도 드릴 말씀은 무척 많으나, 지난 번 글 올린 <어느 목사님과의 대화>에서 중복되는 부분도 있는 만큼 이 정도면 대강의 흐름은 말씀 드린 것으로 생각됩니다. 보충 말씀은, 다음 적당한 기회에 다시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혹시 제 글을 읽으신 기독교 신자 분들 중에는, 기독교가 그렇지 않은데... 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제가 말씀 드린 이런 견해가 지금 기독교의 정통 교리이며, 그렇지 않은 견해는 모두 이단으로 취급 받고 있는 것이 오늘 날 기독교의 현실일 것입니다. 그래도 의심이 인다면, 언젠가 기회 될 때 '희망의 문턱을 넘어' 라는 책에 나타난 교황님의 기독교, 불교 관을 통해 저의 말씀이 저의 편견만은 아님을 증명해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또한 그렇지 않다고 생각이 드는 것은, 이 글을 읽으시는 신자 분들의 개인적인 불연(佛緣)에 기인합니다. 제가 보기에 수많은 불연 깊은 분들이 금생에는 천주교나 개신교를 신앙하고 계십니다. 금생만 나의 생이라고 아시니까 그렇지, 얼마나 많은 다생에 불연 깊은 분들이 금생에는 기독교를 신앙하시는지 모릅니다.

다생에 불연을 지어 놓으셨기에, 지금은 비록 불교를 신앙하지 않지만 부처님 가르침을 들으면 별로 거부감이 없으며 나도 모르게 마음이 찌잉, 합니다. 가물가물한 기억 저 편으로는 부처님 공양 올리려 산 넘고 물 건너던 일이 꿈처럼 아른거리기도 합니다. 언젠가 들렸던 수학 여행 길 산사(山寺)의 풍경 소리는, 나도 모르게 마음을 설레게 합니다. 불 밝힌 초파일 절간의 끝없는 연등 행렬은 황홀하기까지 합니다. 이 모두가 여러 생에 지어 놓았던 불연 탓(?)인데도, 생을 바꾼 나는 까맣게 잊어 버리고 내가 누군지 모릅니다.

이런 분들은 비교적 종교에 대해 너그러워, 꼭 자기 종교만이 구원이 있고 해탈이 있다고 생각지 않으십니다. 비록 당신이 믿으시는 종교에서 그렇게 가르치지 않더라도 사람이란 착하고 바르게 살면 누구나 구원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다.

눈 밝은 분들에게는 금방 보이지만, 이런 다생의 인연 이야기는 여간 법력이 높지 않고서는 증명할 수 없는 일이라, 참 안타깝습니다.

저의 안타까움은, 불자 한 명을 만들지 못했다는 그런 어린 마음이 아니라, 지금의 인연으로 앞으로의 인연이 부처님을 조금씩 떠나기 때문입니다. 습(習)은 무서운 것이라, 부처임을 만나면 불연이 깊어지고, 주님을 만나면 주님의 인연이 점점 깊어집니다. 주님의 인연이 깊어 갈수록, 그 너그럽던 마음도 점점 잊혀져 갑니다. 그래서 아차, 하면 편집된 종교관이 생기기도 합니다.

물론 부처님의 구세 자비는 한량이 없어, 언젠가는 다시 불연을 만나게 되긴 하겠지만 , 그 때까지가 문제입니다(불교에서는 불교를 믿는 분들만 아니라 믿지 않는 분, 심지어 불교를 비방하는 분들까지 끝내는 성불한다고 합니다. 평생을 부처님을 따라 다니며 괴롭히던 사촌 제바닷타나 마왕 파순이 성불하리라는 수기를 부처님에게 받은 것이 그 대표적 사례입니다).

사람은 환경이 중요하고 시스템이 중요하여 웬만한 분들은 자기도 모르게 환경에 시스템에 물들어 갑니다. 착하던 아이가 불량 친구를 만나더니 그만 불량스럽게 변하고, 다단계 판매에 멀쩡하시던 분들이 물질적 노예로 전락해 가는 것도 그런 이유 때문입니다.

남의 가르침을 인정하지 않고 내 가르침만 소중한 그런 가르침에 접하다 보면, 나도 모르게 점점 그 너그럽고 넉넉한 마음을 잊어 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면 일체 만물이 성장하고 번성하는, 그런 원만한 진리와는 점점 멀어져 가고, 나에 집착하고 진리에 집착하여 다른 가르침은 모두 잘못되고 사악한 것으로 취급하며 나만 옳은 줄 알아, 자칫하면 다른 분들을 압박하고 알게 모르게 우리 모두에게 상처를 주는 삶을 살기 십상입니다.

평범하던 가족 하나가 교회를 나가고 난 후부터 제사를 거부하고 주위 가족들에게 다른 가르침은 사탄의 가르침, 마귀의 종교라며 개종을 강력히 주장하여집안 분란이 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는데, 이 모두가 우리 모두가 본래 가졌던 그 너그러움, 넉넉한 마음을 잊어 버려 가기 때문일 것입니다. 서양의 역사가 근대에 많은 민족들에 아픔을 준 것도 역시 그런 이유에서일 것입니다. 참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물론 오늘 날 한국의 천주교는개신교와 달리 제사도 모시고 연도라 하여 사후 영혼의 어려움을 인정하여 기도도 하지만, 성경의 진리만 진리로 알고 가족을 개종 시키고 주님께 귀의해야 하는 의무를 강조하는 것은 정도의 차이만 있지 크게 다르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천주교 신자 분들 중에 그런 면이 덜하신 분들을, 교리 공부를 덜 하셔서 그렇거나 앞서 말씀 드린 본인의 과거 인연에 기인해서일 것입니다.)

제가 오늘은 말씀이 좀 과한 듯합니다. 죄송합니다. 안타까운 마음이 말씀을 많이 드리게 만드네요. 어쨌든 오늘의 인연은 오늘의 인연이고, 우리는 현실을 인정해야 할 것입니다.

다만 달라이 라마의 말씀처럼, < 각자 자신이 믿고 있는 종교의 의미를 더 깊이 이해하고 재발견하는 일>을 게을리 하지 않아, 좀더 세상에 너그러운 마음을 닦았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신부님들과 달라이 라마가 그와 같은 좋은 세미나를 할 수 있었던 것도, 내 주장을 관철하는 것이 아니라 남의 의견을 인정하고 서로 탐구(불교적 언어로는 求道)하는 마음을 가졌기 때문일 것입니다.
저에게 다른 뜻이 없음을 이해해 주셨으면 합니다.

아무리 좋은 뜻이라지만 허물은 모두 말하는 사람의 것!
저도 구업을 많이 지었습니다.
자숙하는 뜻으로 당분간 이 곳에 글을 올리지 않겠습니다.

묵언(默言)의 참회가 어느 정도 원만히 이뤄지는 새 날,
밝은 마음으로 다시 법우님들, 뵈올까 합니다...



나무 아미타불
나무 마하반야바라밀




이 종린 合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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