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의 문제점들(2)

2002-12-21     관리자

[기독교의 문제점들(2)]

4)영생의 개념:구원 받아 영생, 축복이 있어야 새로운 영생의 몸을 덧붙임

1.기독교는 어디까지나 구원 받아, 또는 신의 은총이 있어야 죄를 사하고 부활하고 영생이 가능하다고 말합니다.

2.그러나 불교는?->우리 생명 그 자체가 영생이라 말합니다. 구원 받아 영생하는 것이 아니고, 누가 은총을 내려 불완전하던 내가 영원한 내가 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본래의 모습이 영원이고 영생>이며, 우리는 <본래부터 완전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본래로 대 해탈의 삶을 살아 왔건만, 내가 어두워 깜빡 그 사실을 잊어 버린 것이니, 내 본래의 모습을 잊어 버리고 나의 그림자를 나로 착각하여, 본래로 살아 온 해탈의 삶을 잊어 버리고 스스로를 좁은 곳에 가두고 한계를 지우며 영원의 삶을 가려 왔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불교의 가르침으로 본다면, 그것을 아는 이는 지금 바로 이 자리에서 완벽한 사람으로 영생의 삶을 살 수 있는 것이고, 모르는 이는 계속 허기가 진 채 남의 도움을 바라며 완벽한 삶, 영생의 삶을 미래에서나 구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지만 기독교는 내가 잘 순종한 댓가로, 내가 나에게 은총을 줄 이의 말을 잘 듣고 따른 댓가로, 어디까지나 나의 뜻이 아니라 다른 분의 뜻에 의해 선택되어지는 구원을 기다리며, 그 구원은 기약할 수 없는 미래, 즉 세상이 끝나는 날에야 비로소 나에게 주어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삶을 사는 자세가 전혀 다르게 됩니다.


5)기독교만 구원 주고 기독교만 기쁨 주는 줄 안다.

생노병사를 벗어나고자 하는 것은 모든 생명의 본능이요 몸부림이고, 이것을 이론적, 실천적으로 해결하고자 나오는 것이 종교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종교는 근본적으로 부활, 구원, 환희가 모두 있습니다. 그런데 이걸 인정 안 합니다. 기독교만 구원이 있고 기독교에만 기쁨이 있는 줄로 착각합니다. 설사 다른 가르침에 그런 것이 있다고 해도 그것은 어디까지나 착각이요 거짓이고 오직 기독교 가르침에만 진정한 구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다른 종교인들을 보고도 "예수 믿어 행복하고 구원 받읍시다!" 라고 종종 권하십니다.

이와 달리 불교에서는 일체의 가르침을 인정합니다. 그리고 행여나 불교 교리가 근기 다르고 인연 맞지 않은 다른 분들의 해탈을 가로 막을라 치면, <불교 마저 버려라!>라고 스스로를 포기하기조차 합니다.


6)기독교는 출발점이 "있다(有)"는 것부터 시작
->불교는, 없다!(無)는 것으로 시작

기독교에는 모든 것이 있습니다.
신이 있고 창조주가 있으며, 죽음이 있고 부활이 있으며 죄가 있고 구원이 있습니다. 또한 구원 받는 고정 불변의 나(我)라는 피조물이 있습니다. 그래서 은총이 없는 한 나의 죄는 사할 길이 없고, 오늘도 나는 죄의 몸에서 벗어 나지를 못하고 괴로워 합니다.

그런데 불교에서는 그런 것이 아예 없다, 고 말씀합니다. 죽음도 없고 죽음이 다함도 없고, 죄도 없고 구원도 없고, 구원 받는 고정 불변의 나라는 것도 애시당초 없다고 말합니다. 그러니 구세주도 없고 해탈도 없으며, 지금 이 세계가 본래부터 완전한 세계요 본래부터 구원이 이루어진 세계이며 본래부터 번뇌가 없는, 청정무결한 세계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단지 잘못된 생각(顚倒妄想)에 의해 그림자를 보고 영원한 실체인 줄 알고, 참나(眞我)를 잊어 버리고 가아(假我)가 나인 줄만 알아, 스스로를 옭아 매고 괴로워 한다는 것입니다.


7) 신과 내가 결코 하나가 될 수 없음

기독교에는 어디까지 인간은, 피조물로서 신의 자비를 구해야 할 존재입니다. 약하고 죄에 쌓여 있으며, 따라서 반드시 주님의 아들로 내려 오신 유일한 사람의 아들인 예수님을 통해서만 영생의 나라로 갈 수 있으며, 가더라도 우리는 주님과 한 몸이 될 수가 없습니다. 주님이 우리를 위해 준비하신 영원의 세계에 주님의 은총으로 살 수 있을 뿐입니다. 주님의 나라에 가더라도 어디까지나 주님과 나는, 둘(二)입니다. 불교에서는 부처와 중생이 둘이 아닌 불이법문(不二法門)을 설하는데, 이것이야말로 불교와 기독교의 가장 큰 차잇점이라 할 것입니다.

신과 내가 하나가 될 수 없을 때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은,

1.나에 대한 집착을 버릴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신과 내가 하나가 되어야 나라는 아상(我相)이 없어지는데, 영원히 신과 나는 일치할 수 없으니 나라는 게 신앙이 깊으면 깊을수록 더 또렷해집니다.
즉, <내>가 구원 받아야 하고, <내 가족>이 천국에서 만나야 하며! 내 가족과 천년 만년 살아야 하는 것입니다. 또한 말은 주님의 행복, 주님의 영광, 이라 하나, 나와 주님의 하나가 될 수 없기에 주님의 영광과 내 영광은 별개입니다. 나의 영광은 어디까지나 주님의 은총 속에서만 가능한 것입니다.

2.이러한 나에 대한 집착은, 나와 남에 대한 구분이 생기게 되고 따라서 다른 사람, 다른 종족, 다른 생명과 갈등이 필연적으로 발생합니다. 내가 없어져야 우리 모두가 하나가 되는데, 신앙을 가지면 가질수록 나라는 존재가 더욱 뚜렷해 집니다. 믿는 자 안 믿는 자, 구원 받은 자 못 받은 자, 종말에 심판 받을 자 못 받을 자의 구분 등이 생기기도 하는데, 이 때 잘못하면 남을 미워하는 마음도 생길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잘 살자는 가르침이 남을 증오하고 해치기도 하는 가르침이 되기도 하는 것입니다.

3. 또 이런 마음은, 평범한 사람은 필연적으로 기복적으로 되기 쉽습니다.

'내'가 있으니 '나'의 행복을 원하는 것이고, 그것은 또한 나라는 것이 있는 한 당연한 것입니다. 그런데 나의 행복을 원하다 보면, 자칫하면 기복적으로 나아가기 마련입니다.


불교에서는 궁극적으로 부처와 중생은 둘이 아니다(不二)라고 말합니다(유마경에는 그 유명한 '불이법문'이 있습니다). 일체 중생이 본래 하나요, 해탈을 이룬 부처님이나 번뇌 속에 사는 중생이나 조금도 차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이 우주 법계에 수많은 부처님이 모두 깨달음을 이루고 수많은 불국토에 사시지만, 그 수많은 부처님, 불국토가 바로 내가 힘들게 사는 이 땅과 조금도 다르지 않고 그 수많은 부처님이 바로 나와 한 몸일 뿐 아니라 일체의 부처님, 일체의 불국토가 모두 한 부처님, 한 불국토의 다른 표현이라는 것입니다. 시간적으로도 삼세(三世,과거 현재 미래)가 있는 것 같지만, 알고 보면 삼세가 모두 한 생각이라! 지금 이 자리에서 한 생각에 과거 현재 미래가 모두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한 생각에 과거와 미래를 모두 갈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둘이 아닌 사실을 알고 둘이 아닌 자리로 돌아 가는 것이 궁극적으로 우리가 가야 할 곳이라는 것이 불교의 가르침입니다. 우리가 둘이 아닌 사실을 알 때, 우리는 부처님을 보아도 모자라는 마음이 없고, 중생을 보아도 넘치는 마음이 없어 집니다. 내가 부처님과 조금도 다름 없는 귀한 존재이듯, 일체 중생 역시 나와 조금도 다르지 않은 동일 생명이라, 만인이 존경 받고 만 생명이 대접 받아야 하는 것입니다.

불교를 믿는 이만 아니라 불교를 믿지 않는 이도 똑같이 소중하며, 인간만 중요한 게 아니라 인간이 아닌 존재들도 인간만큼이나 소중하고 귀한 것입니다. 우리는 생명이 본래 한 몸이요 본래 하나인 것을 앎으로써 일체의 평등, 만물이 번성하는 그 세계로 들어 가게 됩니다. 불교는 이런 생명을 말씀하는 가르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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