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가하지 않아도, 깨닫지 않아도...

2002-11-10     관리자

[출가하지 않아도 깨닫지 않아도...]

아침 일찍 일어 난 K 씨는 아직 잠에 곤히 빠진 가족들을 뒤로 하고 거실로 나와 부처님을 향해 앉습니다. 잠시 입정 후 삼귀의, 반야심경, 천수경을 읽은 후 오늘 하루의 원을 세우고, 다시 금강경, 보현행원품, 보현행자의 서원을 읽은 후 염불을 합니다.

일터에 나가서는 모든 분들을 부처님으로 모시고 공경하며 섬깁니다. 나에게 잘 대해 주시는 분만 아니라 나를 핍박하고 거칠게 대하시는 분들에게까지, 나의 모난 성격을 닦게끔 일부러 거친 모습으로 오시는 부처님으로 생각하고 그렇게 모십니다. 식당에서는 아주머니에게 고맙습니다, 하고 합장을 하고, 시내로 가는 버스에서는 기사님께, 좋은 하루 되세요, 라고 인사 드립니다.

언제부터인가 K씨는 그 강하던 고집이 없어졌습니다. 어떤 분에게도 내 생각을 접는 일이 없던 K 씨가 모든 분들께 먼저 내 고집을 접고 양보를 하며 다른 분들의 말을 따라 줍니다. 생각지도 않던 변화에 어리둥절하던 부인과 아이들도 K씨의 진심을 알고는 더 이상 의아해 하지 않고 같이 공경하고 따릅니다.

다툼이 적지 않던 집안에 웃음 소리가 끊이지 않습니다. 비록 깨달음은 아득한 별빛이지만, 마음은 늘 부처님을 향하고 몸은 현실에서 일상 생활을 충실히 살아 갑니다. 하루 하루가 밝아지고 하루 하루 성장해 갑니다. 하늘은 맑고 날은 언제나 새 날입니다. 불연(佛緣)은 깊지만 마음 둘 곳을 찾지 못하던 K씨. 보현행원을 만난 후의 요즘 모습입니다.

물질적인 풍요로움이 늘어 갈수록 현대인들은 마음의 평화를 더욱더 갈구하나 봅니다. 최근 들어 부쩍 늘어 난 마음 수련원, 명상 센터 등과 이에 관한 서적들이 이를 증명합니다. 하지만 여러 기회에도 불구하고 진정으로 마음의 휴식을 찾는 분은 많지 않은 것은, 무엇보다 이런 수행 프로그램이 현대인들에게는 조금 낯설고 일상 생활에서 실천하기가 쉽지 않은 탓으로 보입니다. 즉,
일반인들을 위한 것이라기보다 출가자, 전문가들을 위한 수행법인 것입니다.

우선 대다수의 수행은 생활 현장에서 배우거나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대개는 반드시 특별한 시간을 내어 특정 장소에서, 그것도 스승의 지도 아래 일정 기간을 배워야 합니다. 그런데 아시다시피 현대인들이 이런 시간을 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마음은 있더라도 쉽게 접근하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또 수행 자체가 낯설고 지금까지 전혀 해 보지 않았던 것들이 많습니다. 가령 가부좌를 틀거나 마음을 집중하는 것 자체도 일반인들은 해 보지 않은 것이라 여간 힘드는 것이 아닙니다. 물론 이렇게 힘든 가운데 우리의 습(習)이 정화되고 업장이 닦여 나가는 것이긴 하지만 어쨌든 쉽지 않은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몇 번 해 보다 쉽게 퇴굴심을 내곤 합니다.

그리고 수행과 현실이 괴리가 있기도 합니다. 수련원을 다녀 온 당사자야 마음이 정화되어 상쾌한지 모르지만, 집에 남아 있는 가족들이야 그동안 힘들게 현실을 살아 가야 하는 것입니다. 또 수련원에 있을 때는 그렇게 잘 정화되던 마음이 현실에 돌아 오면 그렇지도 않습니다. 그러니 도대체 무얼 위해 가족들이나 주위 사람들이 이 고생을 대신 해야 하는지 회의도 들어 때로는 가족 간, 동료 간에 불화가 일기도 합니다. 이런 저런 이유로 현대인들은 쉽게 수행에 접근하지 못합니다.

불교에는 예로부터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들을 위한 수행 프로그램이 이미 알려 져 있었습니다.
석가모니 부처님 당신은 출가하여 프로(?)의 길을 택하셨으나, 성불을 이루신 다음에는 수행의 어려움을 인정하시어 출가자 외에 일반인을 위한 많은 방편 역시 설하셨던 것입니다. 사무량심, 사섭법, 육바라밀, 염불, 그리고 보현행원 등이 그런 예입니다.

이런 수행들은 별다른 지도 없이 일상 생활에서 그대로 실천할 수 있으며 그 효과도 비교적 현실적, 즉각적입니다. 일상 생활에서 만나는 이들에게 너그러운 자비심과 공경으로 대하고, 좋은 말, 밝은 얼굴로 내 욕심을 접고 먼저 양보하며 남의 일을 같이 기뻐하고 상처를 안아 주며 감사하고 찬탄하며 모든 영광을 나누는 것은 , 꼭 출가자가 아니더라도, 프로(?)가 아니더라도 할 수
있는 일들입니다.

또한 따로 배우지 않아도, 깨닫지 않아도 할 수 있는 일들입니다. 그런 일들은 특별한 일들이 아니라, 우리가 일상에서 늘 부딪치는 일들인 것입니다. 일상 생활의 모든 것들이 그대로 수행이 되는 것인데, 그 정점이 보현행입니다.

우리 불교계는 그동안 너무 깨달음에만 집중하여 현실을 떠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깨달아야만 원만행이 나오고 깨달아야만 행복할 수 있는 것으로 말입니다. 그래서 한 소식 이루기 전에는 모든 것을 뒤로 미루고 어떤 가치도 깨달음을 앞서지는 못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깨닫지 못해도 행복할 수 있으며 깨닫지 못한다고 이런 일들을 못하는 것은 아니니, 깨닫든 깨닫지 못하던, 그 너그러운 마음, 그 깊은 자비심은 우리 모두의 본래 소식이며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입니다. 다만 그것을 몰랐을 뿐입니다.

불로초를 따로 구하던 진시황처럼, 지금 이 무상한 순간이 바로 영원을 사는 것임을 모르고 있었던 것입니다. 세상의 명예와 영광이 일부러 구한다고 오는 것이 아니라 성실히 살다 보면 오듯, 깨달음 역시 따로 구하지 않아도 부처님 말씀대로 살다보면 자연이 오는 것입니다.

세상 모든 것이 전문가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즐기고 잘할 수 있는 시대로 변해 가고 있습니다.
수행 역시 앞으로 대중화 되어 꼭 전문가, 출가자뿐 아니라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수행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특히 바쁘고 시간 없고 스승 만나기 어려운 현대인들은, 삶의 터가 바로 수행처가 되고 생활 자체가 수행이 되는 그런 수행법을 근간으로 삼아야 하리라 봅니다. 그리고 그런 공부법은, 이미 부처님께서 밝혀 놓으셨습니다.

세간의 경계가 여래의 경계요, 불법은 세간에 있지 세간을 떠나 있지는 않으며, 부처님은 중생을 위해 법을 설하시지 부처를 위해 설하시지는 않는 법! 21 세기를 맞이한 우리는 부처님 가르쳐 주신 길을 따라, 온갖 사연 가득한 평범한 일상 속에서, 출가하지 않아도 깨닫지 않아도, 보리 이루고 해탈을 이룰 것입니다...


나무 마하반야바라밀
나무 아미타불
나무 보현보살마하살



이 종린 合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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