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지적 철학 시점] 뜨거운 지구에 찬물 끼얹기 1주일에 하루라도 채식하기

기후위기와 불교 행동철학

2021-03-30     민정희

지난해 우리는 기록적인 장마를 경험했다. 장마가 54일이나 계속되면서 농산물 가격이 2~3배 이상 급등했다. 장마가 지나가고 쌀 수확이 끝난 직후 통계청은 2019년 대비 쌀 수확량이 3% 정도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쌀을 직접 재배하고 수확한 농민들의 체감은 달랐다. 농민단체들에 따르면 쌀 수확량이 30% 이상 줄었다. 장마 또는 가뭄이 반복되고 지속되면 한국의 식량 공급은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게 될 것이다. 더 심각한 문제는 한국이 식량 자급률 50% 이하의 대표적인 식량 부족국가라는 점이다. 한국은 전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많은 식량을 수입할 정도로 대외의존도가 높다. 우리 정부를 포함하여 국제사회가 지금과 같은 속도로 기후위기에 대응한다면 기후변화에 따른 재난은 일상이 될 것이고 우리는 심각한 식량 위기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지난해 역대급 장마를 계기로 호주와 미국에서 발생한 산불, 올해 2월 중동과 북아프리카에 내린 폭설과 같은 기후재난이 먼 나라, 먼 미래의 일이 아니라 우리에게도 현재진행형이라는 사실을 깨닫는 이들이 늘어나기 시작했다. 시민사회연대기구인 ‘기후위기비상행동’에 교육지원을 요청하는 시민들이 늘고 있고, 광역과 기초단위로 조직되는 지역별 기후위기비상행동 또한 점차 늘고 있다. 
“지구의 기후시스템 붕괴를 막기 위해서는 기온상승을 산업혁명 이전 대비 1.5℃ 이하로 유지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전 세계가 배출 가능한 온실가스량이 얼마 남지 않았으며, 7년 이내에 온실가스를 2010년 대비 절반 이상 줄여야 한다.” 

이는 UN 산하의 ‘기후변화에 대한 정부간협의체 IPCC’가 2018년 국제사회에 권고한 내용이다. 기후위기를 우려하는 이들이라면 대부분 이미 이러한 내용을 인지하고 있다. IPCC의 경고대로 기후붕괴와 이에 따른 생태위기를 막기 위해서는 2030년 이전까지 2010년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을 절반 이상 줄이고 2050년 이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여 흡수량과 같아지도록 해야 한다. 일부 과학자들은 산업혁명 이전 대비 기온이 1℃ 상승한 현재, 취약한 사람들이 가장 큰 피해를 보고 있고, 지구가 여섯 번째 대멸종의 초기 단계에 진입했으므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절반이 아니라 70~80%까지 줄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만큼 기후위기 해결이 시급하고 절박하다는 것이다.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방법으로는 크게 석탄과 석유와 같은 화석연료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지 않고 태양광과 풍력 등 재생에너지로 빠르게 전환하는 방법, 전기차 확대, 에너지효율 개선과 건물의 단열 개선, 에너지 소비 자체를 줄이는 방법 등이 있다. 이 가운데서도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은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대안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런데 재생에너지 전환만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절반 이상, 그리고 100% 줄일 수 있을까?

 

에너지 전환만으로는 온전하지 않다

오늘날 세계는 2000년보다 연간 80억MWh(메가와트시) 이상의 전력을, 재생에너지를 이용해서 생산하고 있다. 그러나 같은 기간 동안 전 세계 인구의 에너지 수요는 480억MWh로 증가했다. 현재 재생에너지는 전 세계 에너지 수요의 16%를 감당하고 있다. 세계 인구의 에너지 수요를 충족시킬 정도로 재생에너지를 늘리는 것은 기술적으로 가능하다. 그러나 문제는 지금과 같은 속도로 경제성장을 이루면서 지구의 기온상승을 1.5~2℃ 이하로 제한할 수 있는가다. 전 세계의 GDP(국내총생산)가 매년 3%씩 증가한다고 가정할 때, 지구의 기온을 1.5℃ 이하로 제한하기 위해서는 매년 10.5%씩, 2℃ 이하로 제한하려면 매년 7.3%씩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여야 한다. 

인구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에너지 수요도 증가할 것이므로, 2050년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는 약 100억 명의 에너지 수요를 모두 감당할 수 있는가도 문제다. 이처럼 증가하는 에너지 수요를 감당할 만큼 재생에너지를 늘리려면 이에 필요한 광물자원의 채굴량 또한 엄청나게 늘려야 한다. 2017년 세계은행의 보고서에 따르면 205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제로로 만들려면 세계가 재생에너지 100%로 전환해야 하는데 이때 필요한 광물자원이 어마어마하다. 구리는 3,400만t, 납은 4,000만t, 알루미늄은 1억 6,200만t, 철은 48억t 이상 필요하다. 희토류 금속의 일종으로 풍력 터빈(풍력 에너지를 기계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장치)의 핵심 재료인 네오디뮴의 채굴량은 35% 이상, 태양광 패널에 중요한 은의 경우는 최고 105% 이상, 인듐의 경우는 920% 이상 추출을 늘려야 한다. 에너지 저장시스템(ESS)에 사용되는 리튬도 현재보다 2,700% 이상 추출량을 늘려야 한다. 

광물자원의 추출량을 과도하게 늘린다는 것은 그만큼 이 광물들이 매장되어 있는 자연이 파괴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광물을 캐낼 때마다 어마어마한 양의 화공 약품과 물이 사용되기 때문에 수질 오염, 생태계 파괴, 생물다양성 손실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이산화탄소의 주요 흡수원이기도 한 삼림을 파괴해 더 많은 이산화탄소 배출을 초래한다. 

그런데 최근, 육지에 묻힌 광물자원의 부존량(賦存量, 자원이 존재하는 양)이 고갈되면서 바다로 눈을 돌리는 기업들의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현재 육지에 매장된 리튬의 양이 매우 제한적이라고 판단한 기업들이 심해 해저를 개발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바다는 삼림과 마찬가지로 이산화탄소의 주요 흡수원이다. 또한 대기에 있는 열을 흡수함으로써 온난화를 늦추는 역할을 하고, 지구 산소량의 50~85%가량을 만들어낸다. 바다가 없다면 인간을 비롯한 지구의 생명체는 존속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 에너지 전환이라는 명분으로 바다까지 착취하고 훼손한다면 기후위기를 가속하고 인간을 포함한 생명체의 터전을 빼앗고 절멸시킬 것이다. 

이산화탄소의 주요 흡수원인 자연을 파괴하지 않으면서 재생에너지로 전환하고 온실가스를 줄이려면,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것은 물론 에너지에 기반한 물자생산과 소비도 줄이는 길밖에 없다. 

 

저에너지수요 시나리오

2018년 IPCC의 「1.5℃ 특별보고서」는 ‘탄소포집과 저장 기술(BECCS)’과 같은 투기적인 기술에 의존하지 않는다는 파리기후협약의 원칙에 부합하는 시나리오를 소개한 바 있다. 에너지 경제학 분야의 아널프 그루블러(Arnulf Grubler) 교수가 개발한 저에너지수요(Low Energy Demand, LED) 시나리오다. 이 시나리오의 주요 특징은 세계의 물자생산과 소비를 20%까지 줄여서 2050년까지 세계의 에너지 소비를 40%까지 줄이는 것이다. 북반구를 중심으로 물자생산을 42% 줄이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렇게 하면 2050년에 100% 재생에너지 전환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 시나리오에 따라 물자생산을 줄이면 기후변화뿐만 아니라 삼림벌채, 농약 오염, 토양침식, 생물다양성 손실을 비롯하여 물자생산에서 야기되는 생태적 영향을 줄일 수 있다.

이러한 저에너지수요 시나리오는 지금까지 너무나 당연시해온 경제성장의 중독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점을 보여준다. 자연과 인간을 둘로 보고, 자연을 착취의 대상으로 삼으며 과잉생산과 과잉소비에 기반한 경제성장과 시스템을 좌시한 것이 바로 기후위기의 근본적인 원인이라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필요하지 않은 상품을 끊임없이 만들어내고 광고를 통해 사람들에게 결핍감을 만들어냄으로써 상품을 끊임없이 구매하도록 하는 경제 시스템에서 벗어나야만 가능한 시나리오다. 사람 대부분은 상품생산을 줄이면 일자리가 줄고 경제가 침체에 빠질 것이라는 걱정 때문에 이 시나리오에 반대할 것이다. 그런데 계속해서 지금처럼 과잉생산하고 과잉소비한다면 21세기 말 전에 기후재난으로 인해 인간과 자연이 함께 공멸하는 길로 나아갈 것이다.

저에너지수요 시나리오에 부합하는 대표적인 정책은 ‘계획적인 진부화’를 금지하는 것이다. 계획적 진부화란 기업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 제품을 더 많이 판매하기 위해 제품이 빨리 고장 나게 만들거나, 기능은 거의 그대로인데 디자인만 바꾸어 신제품을 출시하거나, 또는 단종된 모델의 부품을 생산하지 않는 기업 전략이다. 계획적인 진부화를 금지하기 위해 정부는 제품 보증기한을 연장하고, 제품 수리에 관한 권리를 보장하며, 저렴한 비용으로 수리할 수 있게 독점부품을 없애도록 제도적으로 강제해야한다. 영국 정부가 올해 여름부터 시행하기로 한 ‘수리에 대한 권리(right to repair)’에 관한 법률이 바로 계획적 진부화를 금지하는 대표적인 사례다. 이러한 수리에 관한 권리 보장은 제품의 수명을 연장함으로써 물자가 과잉생산되지 않도록 하고, 원재료의 추출과 제품의 제조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온실가스를 줄이는 효과를 가져온다. 

이밖에도 저에너지수요 시나리오에 부합하는 정책으로는 공공장소에서 광고를 금지하거나,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14%를 점하는 축산 부분의 배출량을 줄이도록 붉은 고기에 더 많은 세금을 부과하는 방안도 있다. 지난해 선거에서 프랑스 파리 시장으로 재선된 안 이달고(Anne Hidalgo)는 공공장소에서 광고를 금지했다. 선거유세 당시 공약으로 내세웠던 자신의 정책을 실행한 것이다. 

 

기후와 생태위기 대응과 불교의 접근

최근 한국 사회에서 기후위기가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면서 종교별로 기후위기비상행동이 결성되는 등 기후위기 대응 관심이 종교계로 확산하기 시작했다. 가톨릭은 교단 차원에서 가장 먼저 기후위기 대응에 나섰다. 지난해 9월에는 가톨릭주교회의에서 각 교회로 내려보내는 <사목교서>의 주된 내용에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교회의 역할을 담았다. 가톨릭교회의 이러한 움직임은 2015년 파리기후총회를 앞두고 로마교황청에서 발행한 생태회칙 <찬미 받으소서>와 기후와 생태위기 문제에 주목해온 프란치스코 교종의 영향이 컸다. 

가장 최근에는 불교종단에서도 기후위기에 대응하려는 움직임이 보이기 시작했다. 반가운 일이다. 기후위기라는 거대한 문제에 불교는 어떤 해답을 제시할 수 있을까. 불교는 고(苦)에서 출발했다. 붓다가 출가한 배경에는 생로병사라는 고에 대한 자각이 있었다. 붓다가 자각한 고는 개인적인 차원이었고, 해결방식도 개인적이었다. 붓다 재세 당시에는 집단적인 고가 지배적이지 않았고 따라서 이후 지속한 전통 불교 또한 개인적인 차원의 고의 해결과 이를 위한 깨달음을 강조해왔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가 겪는 고의 원인은 대부분 집단적이고 구조적이다. 기후위기를 비롯한 생태위기도 마찬가지다. 태국의 술락 시바락사(Sulak Sivaraksa)와 같은 불교 사상가는 생태위기를 탐진치 삼독심이 제도화된 결과로 해석한다. 자연과 인간의 공존과 생태적인 가치보다는 이윤, 경제 논리가 사람들의 마음과 정책과 제도 속에 가장 중요하게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비록 전통 불교가 개인의 깨달음을 강조해왔으나 연기적 세계관과 사성제를 토대로, 구조적이고 집단적인 차원에서 생태위기라는 고를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도 있다. 

비구 보디(Bhikkhu Bodhi)는 그러한 분석과 해결방법을 이미 훌륭하게 제시해놓았다. 『과학이 우리를 구원하지 못할 때 불교가 할 수 있는 것들』의 저자 데이비드 로이(David Loy)는 오늘날 깨달음을 개인적인 차원을 넘어 “사회적 고(dukkha)에 참여하고 경제적이고 정치적인 구조에 함께 도전하는 일”로서 집단적인 차원에서 해석했다.

불교종단과 불자들이 저에너지수요와 같은 시나리오를 공개적으로 지지하고 현실화시키는 데 기여할 수도 있다. 아직 한국의 시민사회에는, 특히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이들 가운데 이러한 대안을 적극적으로 주장하는 이들이 없다. 이러한 주장을 할 수 있는 곳은 그나마 종교기관일 것이다. 불교종단과 불자들이 저에너지수요 담론을 확산시키는 역할을 한다면 기후위기 해결에 이바지할 수 있다. 

전통 불교에서 개인의 수행덕목으로 강조되었던 계율, 사무량심, 육바라밀은 생태적인 윤리 행동으로 새롭게 해석하여 실천할 수 있다. 틱낫한은 오계를 집단적인 차원으로 끌어올렸다. 예를 들어보면, 첫 번째 계율 “살아있는 것을 해하지 말라”에서 ‘살아있는 것’에 인간 말고도 다른 생물종을 포함시킨다. 두 번째 “주지 않은 것을 취하지 않는다”는 계율은 “우리에게 제공되지 않은 것을 취하는 것에 기반한 경제 시스템”, “지구를 상품화하고 지구의 모든 생명체를 인간의 이익을 위한 자연자원으로 전환하는 것”과 연관해 해석한다. 

집단적이고 구조적인 대응이 무엇보다 강조되어야 하지만, 정서적인 측면에서 개인적인 실천 또한 중요하다. 개인적으로 실천할 때마다 기후와 생태위기 문제를 떠올리고 해결 의지를 새롭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개인적인 차원에서 실천할 수 있는 것으로는 1주일에 1일 이상 채식하기(이미 1일 이상 채식을 하고 있다면 2일로 늘리기), 기후위기에 대한 해결 의지를 지닌 정치인에 투표하기, 기후와 생태위기에 대응하는 단체에 후원하고 참여하기, 함께 행동할 벗(또는 공동체) 찾기 등이 있다. 특히, 4월에 서울과 부산에서 예정된 지자체장 선거에서 기후위기 해결 의지가 있는 정치인에 투표하기를 기대한다. 

마지막으로, 어떠한 문제든 혼자서 대응하기란 막막하고 힘이 들기 마련이다. 함께하는 이들이 있다면 머리를 맞대고 창의적인 해결책을 연구하고 행동할 수 있게 된다. 그러한 점에서 사찰은 불자들이 지역주민들과 만나서 기후위기를 이해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면서 공동행동을 준비하는 중요한 거점이자 공동체로서 역할을 할 수 있다. 석탄화력발전소 신규건설, 코로나 팬데믹 상황으로 인해 항공이용이 줄어들고 있음에도 강행되는 신공항 건설에 이르기까지 기후와 생태문제들이 전국 각 지역에서 속출하고 있다. 이러한 현안들을 그냥 지나치지 않고 관심을 기울이는 불자들과 사찰들이 더 많이 늘어나기를 바란다.   

 

불교 행동철학 

1. 쓰레기 줄이기
외출할 때 텀블러 챙기기, 장 볼 때 장바구니 챙기기 등 일상 속 작은 습관들로 소비 과정에서 발생하는 일회용품 쓰레기를 최소화할 수 있다. 가구, 가전제품, 옷 등 재활용할 수 있는 제품을 지역 재활용센터에 기부하는 일도 쓰레기를 줄이는 방법이다. 사용하던 물건이 망가지더라도 가능하면 새 물건을 사기보다 수리해서 사용하자.

 

2. 에너지효율 제품 사용하기
에너지효율이 높은 제품을 구매함으로써 친환경 기업을 간접 지원하는 일종의 ‘경제투표’다. 단, 에너지효율 제품이 아니라는 이유로 기존에 갖고 있던 제품을 버리고 새 제품을 구매하는 건 지구를 위한 소비가 아님을 유의하자. 사용하던 제품을 끝까지 잘 사용하고, 새 제품 구매 전 꼭 필요한 제품인지 따진 뒤에 지속 가능한 제품으로 대체하는 건강한 소비로 이어져야 한다.

 

3. 채식 늘리기
육식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탄소를 감축하고 물발자국(상품을 생산, 사용, 폐기하는 전 과정에서 필요한 물의 양)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기후변화 대응 활동으로 육식을 줄인 채식 위주 식단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너무 엄격한 채식 식단에 대한 강박은 오히려 시작을 어렵게 만드니, 일주일에 하루 채식하기로 시작해서 차츰 채식일수를 늘려보자.

 

4. 가까운 거리는 걸어가기
가까운 거리는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하면 건강도 챙기고 환경도 보호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개인 자전거가 없으면 서울시 ‘따릉이’ 대전시 ‘타슈’ 등 지자체가 실시하는 공공 자전거 대여 서비스를 이용해보자. 서울 공공자전거 ‘따릉이’는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무인대여 시스템으로 이용요금이 저렴하고 24시간 대여·반납이 가능하다.

 

5. 승용차 대신 대중교통 이용하기
일주일에 한 번 승용차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만으로도 연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469.4kg 줄일 수 있다(주행거리 39.2km 기준). 이는 무려 나무 71그루를 심는 효과다. 일주일에 하루 ‘지구에 쉼표 찍는 날’을 정해 대중교통을 이용해보자. 환경부에서 제공하는 ‘에코머니’ 등 대중교통 결제액 일정 비율이 포인트로 적립되는 친환경 혜택도 살뜰하게 챙기자.

 

6. 사람들과 정보 교류하기
한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 조사에서, 기후위기 인지 정도와 달리 개개인의 대응이 미흡한 이유로 ‘혼자 실천해서는 효과가 없을 것 같아서’라는 응답이 상위권에 꼽혔다고 한다. 하지만 이런 편견(?)과 달리, 이미 많은 사람이 기후위기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대응에도 동참하고 있다. 생태위기를 주제로 주변 사람들과 대화하고 정보를 교류하며 생태 인식을 고취하자.

 

7. 기후위기 대응단체 후원하기
기후위기는 개인의 노력만으로 타개할 수 없다. 권력이 있는 이들에게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서는 집단행동이 필요하다. 불교환경연대, 국제기후종교시민(ICE) 네트워크 등 기후위기 대응단체에 가입하고 생태위기 상황에 대한 조치를 촉구하는 데 동참하자. 직접 활동하는 것이 어렵다면 환경단체를 후원하는 것도 힘을 실어주는 좋은 방법이다.

 

8. 환경문제 개선 의지를 가진 정치인에 투표하기
정치제도에 아무리 결점이 많아도 선거는 변화를 만든다. 환경문제에 기꺼이 대응하려는 후보에게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자. 투표는 그 어떤 수단보다 효과적으로 정치인의 행동을 끌어낼 수 있다. 이후 정치인들의 환경친화적 공약이 정책에 실제로 반영이 되고 있는지 감시하는 것도 잊지 말자.

 

민정희
국제기후종교시민(ICE) 네트워크 사무총장. 이화여대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서울과학기술대 대학원에서 에너지 정책을 전공했다. 2012년 스리랑카 아누라다푸라에서 열린 ‘기후변화와 생물 다양성에 관한 종교간 대화’에 참석하면서 기후변화에 관심을 가졌다. 현재 기후위기 비상행동 공동운영위원장,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환경·경제·사회정책위원회(CEESP) 위원, 국제참여불교네트워크(INEB) 이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