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문사 법계 명성 스님 구순기념 애니메이션 2편 "스님과 스마트폰"

2020-08-13     불광미디어

한국불교 비구니 승가의 큰 별, 명성 스님의 삶과 가르침을 갈무리하다

불광미디어는 우리나라 최초로 비구니스 님 전집 『법계 명성 전집』(총 20권)을 발간했다. 더불어 명성 스님 구순을 기념해 다큐멘터리 "즉사이진(卽事而眞)의 삶", 그리고 "감나무를 살게요"와 "스님과 스마트폰" 등 총 두 편의 애니메이션, 오디오북, 법문 및 강의 영상, 명성 스님 평전 소설 영문판 등을 제작했다.

우리나라 근현대 불교사와 비구니사에 한 획을 그은 명성 스님의 삶과 가르침을 담은 기록물을 USB에 담아 배포했다.

스무 권으로 이루어진 『법계 명성 전집』은 명성 스님의 생애와 사상, 명성 스님 논문집, 법문과 강의 및 편서·역서, 남지심 평전 소설 『구름 속의 큰 별 명성』과 명성 스님 여행 일기 및 제자들의 글을 담은 문집, 도록 및 사진 등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다. 편찬위원장 진광 스님은 간행사를 통해 “전집 발간은 후학들이 모범 삼아 따르고 배워야 할 지남(指南)의 자료를 남기려는 데 가장 큰 뜻이 있습니다. 스님께서는 운문사 가람을 대중창하셨고, 2,100여 명 비구니 제자들을 키워내셨으며, 세계 속에서 한국 비구니 위상을 격상시키는 등 한국불교 역사에 있어서도 한 획을 그으셨습니다. 전집 발간은 한국 비구니 역사에 길이 남을 최초의 일이 될 것입니다.”라고 전했다.

다큐멘터리 "즉사이진의 삶"은 청정하고 아름다운 운문사 도량을 배경으로 명성 스님의 일상을 담담하게 그려냈다. 고요한 가운데 새벽 예불과 기도, 서예, 강의, 운력, 포행, 저녁예불 등 흐트러짐 없이 늘 한결같으며 충만하고도 경건한 스님의 하루를 고스란히 들여다볼 수 있다.

애니메이션 1화 "감나무를 살게요"는 학인들이 몰래 감서리를 하다가 들켜 화가 난 감나무 주인이 절에 찾아오자 명성 스님이 감나무를 사겠다고 말하며 따뜻하게 학인들을 보듬은 일화가 담겨 있다. 2화 "스님과 스마트폰"은 고령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폰 사용법을 익히는 스님의 학구열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