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계소식] 삼풍참사, 불자들이 아픔나누기 외

기쁨나누기

2007-09-15     관리자

저희 월간 불광에서는 행복한 세상을 이루기 위해 애쓰시는 분들의 소식을 작은 편린이나마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이분들이 하시는 일에 많은 관심과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삼풍참사, 불자들이 아픔나누기
지난 삼풍백화점 붕괴 소식은 온 국민의 마음 속 깊이 아픔을 남겨 놓았습니다. 수많은 인명 피해는 물론 사고직후 보여진 현장지휘체계 부재, 전문구조인력 및 구조장비 부족, 구조대원들에 대한 행정지원의 미흡함을 보면서 느낀 안타까움 또한 적지 않습니다. 이에 불자들 역시 그에 대한 해결책을 강구해야 한다는 한 목소리를 갖게 되었습니다.아울러 이번 사고에 불교계에서는 조계종을 비롯 여러 종단과 사찰, 단체 등 사부대중이 한마음으로 성금과 구호물품을 전달했으며 불자 자원봉사자들이 음식제공 등의 활동을 펼치며 아픔을 조금이나마 나누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번 참사로 인한 아픔의 치유를 위해 불자들의 따뜻한 성원과 관심을 기대합니다.

군승법사 2배 증원
그간 많은 군장병 불자들과 군승단 그리고 종단의 숙원이었던 군승법사 증원계획을 2천년까지 연차적으로 80여 명을 증원할 것으로 청와대와 국방부가 발표했습니다.
군승법사의 부족으로 열악한 군포교의 어려움을 겪었던 군승단은 그동안 군승법사를 보내지 못했던 부대에까지 군승법사를 보냄으로써 군포교의 활성화를 이룰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불광에는 변변한 불서 한권은 물론 지도법사님이 없어서 군종병 혼자 어려운 생활을 도맡아 해오면서 불서와 법사님을 모셔달라고 편지를 보내오는 경우가 많이 있었습니다. 이번 군승법사 증원을 계기로 군포교가 활짝 열리길 기대해 봅니다. 불자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바랍니다.

불교자원봉사단 발족
이웃에 대한 자비, 보살행 실천을 목적으로 하는 불교 자원봉사단이 발족되었습니다.봉사단은 지난 3월 불교자원봉사자연합회(회장 성덕 스님)가 개설한 제 2회 자원봉사시민대학 수료생 133명 가운데 봉사활동을 자원한 불자들로 구성되었습니다.불교교리를 위주로 활동을 펼칠 '전법 봉사단', 태극압봉, 수지침 등을 이용해 활동하는 봉사단, 다도를 위주로 하는 '초의 다사 자원봉사단', 전화상담을 하는 '원왕생 자원봉사단'등 4개 분야의 56명으로 구성되어 불자의 도움이 필요한 곳에 조건없이 자비의 손길을 펼칠 것이라고 합니다.
연락처 : 불교자원봉사자연합회 02) 723-6258∼9

내년은 '불교청소년의 해'
조계종 포교원(원장 정락 스님)에서는 내년을 '불교청소년의 해'로 지정하였습니다.최근 준비중인 통일법요집 발간과 함께 교법사단, 사찰 중고등부 지도법사 그리고 내년에 창립 30주년을 맞는 청소년교화연합회를 중심으로 기획단을 구성하여 청소년문화대축제, 독서캠프 등의 각종 청소년프로그램을 마련한다고 합니다.입시제도의 변화와 교육개방의 시기를 앞두고 혁신적인 포교를 시도함으로써 한국불교의 미래인 청소년들 포교·교화 사업을 활성화하고자 하는 이번 계획에 많으니 관심을 갖고 지켜보아 주십시오.

청소년 불교문화 캠프
'우리는 선우(공동대표 박광서, 남지심)'에서는 불교를 바탕으로한 문화적인 정서 함양을 위하여 경주지역 문화재를 도보답사하는 '청소년 불교문화 캠프'를 개최합니다.중고등학생 등 청소년들 20여 명 정도가 한조가 되어 공동체 생활을 통해 불교적 가치관을 배우게될 이번 불교문화캠프는 '부처님의 작은 세상'이라 할 경주의 남산 등의 5개 개별지역 답사와 기림사에서 대왕암으로 이어지는 전체 답사를 기본 일정으로 초청강연회와 캠프파이어 등 각종 문화활동도 펼쳐집니다.이달 4일부터 8일까지 경주지역에서 열리는 불교문화캠프에서 건강한 청소년 문화를 만끽해 보십시오.연락처 : 02) 278-8672

불교정보유통망 구축
불교방송산하 불교정보연구소(소장 이정)는 교계에서 처음으로 한국통신 통신망(HINET-P)에 독자적인 정보유통망을 구축하고 8월 1일부터 양질의 불교정보를 제공할 계획입니다.이는 지난해 불교방송이 한국통신으로부터 선정받은 '한국불교정보 DB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불교정보연구소측이 대형컴퓨터(VAX8800)와 통신을 위한 모뎀 장비 등을 도입하고 다양한 불교정보 및 선로개설을 활발하게 준비하고 있습니다.이 통신망이 개설되면 현재 컴퓨터통신망 하이텔이나 천리안에서 볼 수 있는 '불교계인명록', '한국사찰총람', '불교역사인물', '불교도서목록' 등의 정보 이외에 '한국불교역사'가 추가되어 불자들은 보다 쉽고 빠르게 새로운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앞으로 불자들의 다양한 이용을 기대해봅니다.연락처 : 불교정보연구소 02) 705-5400

천마재활원 축구부, 세계특수올림픽 은메달 획득
지난해 12월 소개된 바 있는 부산의 천마재활원에 기쁜 일이 있었습니다. 제 14회 장애인 체전에서 우승한 천마재활원 축구팀이 세계 90개국에서 약 9,000여명의 선수단이 참가하는 제 9회 특수올림픽에 국가대표로 참가하여 은메달을 획득했습니다.미국의 코네티컷주 뉴헤이븐 시에서 지난 7월 1일부터 9일까지 열린 이번 대회를 위해 천마재활원 축구팀은 그동안 장우선 코치와 주장 이태근 선수를 비롯 8명의 선수와 선명학교 선수 3명, 홀트아동복지회 선수 2명을 함께 선발하여 6월 5일부터 20여 일 간의 합숙훈련을 실시하기도 했습니다. 그렇게 조금 불편한 몸이지만 완벽한 팀웍을 다져 참가해 천마재활원 축구팀은 준결승에서 남아프리카공화국팀을 2:1로 이기고 결승에서 아르헨티나에 아깝게 1:0으로 져서 은메달을 획득하는 뜻깊은 성적을 거둔 것입니다.천마재활원의 선전에 기쁜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부산불교 종합통신 개통
범어사 불교청년회와 부산지역 신행단체들은 컴퓨터 통신을 통한 각종 정보교환과 포교를 맡게 될 가칭 '부산불교종합통신(대표, 화랑 스님)'을 설립하고 이달 1일 개통합니다.컴퓨터 통신망나우콤에 개설될 부산불교종합통신망은 부산불교계 소식 안내, 불교상담, 기초교리강좌 등의 활동과 불교도서소개, 불교자료실 등의 각종 불교 관련자료들이 준비됩니다. 스님은 물론 각 단체의 불자들이 자유롭게 이용하게 함으로써 상호정보교환과 포교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불자들의 많으니 관심과 이용바랍니다.
연락처 : 범어사 051) 508-2622, 3636

대고려 국보전, 내달 10일까지
고려시대 전반에 걸친 불교분화유산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전시회 「대고려 국보전-위대한 유산을 찾아서」가 호암갤러리에서 9월 10일까지 열립니다.일본 경신사가 소장하고 있는 현존 세계 최대 '수월관음도' 등 그동안 해외에 흩어져 볼 수 없었던 문화재를 포함 불화 11점, 사경판화 5점을 비롯, 불상, 범종, 금속공예, 나전칠기 등 고려시대 문화 전반을 망라하는 총 266점의 예술품이 소개되는 뜻깊은 자리입니다.이번 대고려 국보전은 단순한 미술전람회를 넘어서 문화사적으로 빼어난 작품들을 전시함으로써 역사교육의 장으로서 불교사상을 근간으로 섬세함과 우아함, 화려함을 특징으로 하는 고려시대 전반에 걸친 불교문화유산을 통시적으로 조망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연락처 : 호암갤러리 02) 750-7879

불교문학작품 공모
현대불교 문학회(회장 수완 스님)는 불교문학의 질적향상을 위해 「불교문예」지를 창간하고 아울러 참신하고 역량있는 신인들의 불교문학 작품을 이달 말까지 공모합니다.년 2회 발간될 「불교문예」 신인상 작품공모는 시(5편 이상), 시조, 소설, 수필, 희곡, 아동문학 부문에 걸쳐 공모되며 발표는 10월 5일로 당선작가는 기성 문인으로 문단활동을 지원받게 됩니다.연락처 : 「불교문예」 02) 308-9520

☞ 본 기사는 불광 사경불사에 동참하신 명심행 불자님께서 입력해 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