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토란 소식

2015-06-13     불광출판사

한반도 통일과 세계평화를 위한 기원대회
---
광복 70주년인 올해, 한국 불교 최대 축제인 연등회 기간에 한반도 통일과 세계 평화를 위한 기원대회가 펼쳐집니다. 5월 15일부터 18일까지 광화문, 조계사, 현충원, 서울 전통사찰 등에서 열리는 ‘광복 70주년, 한반도 통일과 세계평화를 위한 기원대회(이하 기원대회)’에는 아시아와 유럽,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 19개국 불교지도자 300여 명과 불자 및 일반인 등 20여만 명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봉행위는 기원대회의 추진 기조를 ‘지역, 세대, 이념을 넘어 불자와 세계인이 함께 화합’ ‘세계 고승의 법력과 불자의 염원을 통한 세계평화 기원’ ‘광복 70주년, 세계의 마지막 분단국인 한반도의 통일 기원’ ‘간화선의 수승함을 널리 홍포해 한국불교의 위상 강화’ 등 4가지로 설명했습니다. 그에 따라 주요 행사는 ‘세계 간화선 무차대회’ ‘한반도 통일과 세계평화 기원행진’ ‘현충원 참배와 수륙무차대재’ ‘전통문화순례’로 나눠 진행될 예정입니다.          

▼ 세부일정


BBS 불교방송, 창사 25주년 기념식 봉행
---
1990년 5월 1일 오전 10시, 세계 최초로 불교방송이 첫 전파를 쏘아 올렸습니다. 그 후 25년이 흘러, 부산, 대구, 광주, 청주, 춘천, 울산에 지역국을 열었고 포항, 창원, 속초 등에는 중계소를 개소했습니다. 불교방송(사장 이채원)은 방송 25주년을 기념하며 지난 4월 24일 다보빌딩 3층 법당에서 ‘나누는 기쁨이 행복입니다.’ 기념행사를 봉행했습니다. 이번 기념행사에는 불교방송 이사장 종하 스님의 기념사와 조계종 총무원장 자승 스님 등 각 종단 총무원장, 강창일 국회 정각회장 등의 축하영상메시지가 상영됐습니다. 

불교방송은 올해 창립 25주년을 맞아 다양한 행사를 진행해왔습니다. 가장 두드러진 것은 ‘다르마 콘서트’. 지난 2월부터 진행한 다르마콘서트는 불교방송 진행자 스님들을 중심으로 전국의 불자들을 찾아가면서 토크콘서트와 즉문즉설하며, 오는 12월까지 매월 각 지역별로 개최합니다. 또한 특집프로그램으로 ‘전통사찰을 가다’를 매주 월요일 오전 7시에 방영합니다. 불교방송은 “창사 25주년을 맞아 ‘소중한 만남, 향기로운 인연, BBS 불교방송’이란 슬로건에 맞는 다양한 행사를 계획했으며, 별도 사옥건립을 위한 모연을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  불교방송 후원 02-705-5560~1


민추본, ‘도담도담’ 캠페인 진행 
---
대한불교조계종 민족공동체추진본부(본부장 지홍 스님)가 작년에 이어 올해도 북녘 어린이 영양지원 캠페인 ‘도담도담’을 진행합니다. 캠페인의 주요 사업으로는 사찰 소유의 땅에서 수확한 쌀 수매 이익의 일부분을 기금으로 후원하는 통일쌀 경작사업, 저금통 분양을 신청한 학교 및 단체에 불교통일교육을 진행해주는 찾아가는 불교통일교육사업, 북녘 어린이들을 위한 ‘도담도담’ 평화의 등 달기 모연사업 등이 준비돼있습니다. 후원과 관련한 자세한 설명은 민추본 홈페이지(www.unikorea.or.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문의  02-720-0531

 
조계종, 신도지도자급 품계자 배출
---
조계종 포교원(원장 지원 스님)이 4월 18일 서울 조계사 대웅전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전통문화예술공연장에서 ‘2015 신도지도자교육 및 선혜품계 품서식’을 진행했습니다. 이로써 신도품계제도 시행 5년 만에 종단 최초로 선혜품계자 300여 명이 배출됐습니다. ‘선혜품계’란 조계종 포교원이 신도양성과 신도조직 체계화를 위해 2010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신도품계제도 중 최고 품계입니다. 신도품계는 발심품계과 행도품계, 부동품계, 선혜품계 등 4단계입니다. 
 

한국의 전통산사 세계유산 등재 학회 세미나
---
한국의전통산사세계유산등재추진위원회(위원장 자승 스님)가 지난 4월 24일(금) 충남 공주 마곡사에서 ‘종교유산의 세계유산적 가치’란 주제로 국제학술회의를 열었습니다. 이번 학술회의는 ‘한국의 전통산사’를 유네스코 세계유산목록에 등재하기 위한 준비작업의 일환으로, 유네스코 자문기구인 이코모스ICOMOS 한국위원회가 주관, 종교 유산 관련 전문가들이 대거 참석했습니다. 이번 학술회의는 구어짠(이코모스중국위원회 부회장)의 ‘세계유산에 등재된 종교유산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에 대한 개관’과 브리타 루돌프(브란덴부르그 기술대학교 교수)의 ‘종교유산이 세계유산으로 등재되기 위한 탁월한 보편적 가치는?’이란 기조발표를 시작으로 8명의 국내외 학자가 발제했습니다.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하는 한국의 전통산사는 속리산 법주사, 태화산 마곡사, 조계산 선암사, 두륜산 대흥사, 천등산 봉전사, 봉황산 부석사, 영축산 통도사 등 7개 전통사찰입니다.
 

2015년 웰다잉 교사연수과정 개강
---
불교여성개발원(원장 박순)이 5월 2일부터 6월 13일까지 청소년 인성 교육을 위한 2015년 웰다잉 교사연수과정을 개강합니다. △청소년 웰다잉 교육의 의미와 효과, △웰다잉에 대한 이해, △청소년 자살현황과 예방, △웰다잉을 위한 뇌과학과 교육 등을 진행하며, 하지원 웰다잉운동본부장, 김기호 웰다잉운동본부 교육위원장 외 교수진 등이 강의할 예정입니다. 매주 토요일 오후 2시 불교여성개발원 자비실에서 진행되는 이번 강좌에는 교사, 공무원, 청소년 지도자, 관련 자격증 소지자를 대상으로 선착순 30명(스님 5명 무료)을 모집합니다. 수강료는 20만 원입니다.
|  문의  02-722-2101


세계명상힐링캠프 성공 개최 업무협약 체결식
---
올해 7월에 열릴 세계 7대 성자 명상힐링캠프를 위해 세계명상대전 준비위원회(위원장 각산 스님, 참불선원장)와 강원랜드(대표이사 함승희)가 지난 4월 14일, 강원랜드 컨벤션 호텔 회의실에서 ‘상생 협력 협약서’를 체결했습니다. 오는 7월 18일부터 24일까지 6박 7일에 걸쳐 강원랜드에서 열릴 세계 7대 성자 명상힐링캠프는 전 세계 참가자들 연 2만 명 이상이 모이는 세계 최대 규모의 명상힐링캠프입니다. 이번 세계 7대 성자 명상힐링캠프는 호주의 아잔 브람, 태국의 아잔 간하, 대만의 심도 선사, 중국의 소운 대종사, 한국의 혜국 큰스님 등 전 세계에서 성자로 추앙받고 있는 고승들이 세계최초로 한자리에 모입니다. 


조계사·동국대 경주캠, 동자승 운영 MOU 체결
---
서울 조계사(주지 원명 스님)와 동국대 경주캠퍼스(총장 이계영)는 4월 18일 조계사 대웅전에서 동자승 단기출가인 ‘보리수 새싹학교’를 공동 운영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3년째 보리수 새싹학교를 공동운영하고 있는 조계사와 동국대 불교아동교육연구소는 업무 협약을 통해 더욱 체계적이고 교육적인 아동교육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동자승 단기출가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됐습니다. 6, 7세 남자 어린이 8명이 참가하는 보리수 새싹학교는 오리엔테이션과 부모 및 어린이 면담, 2차례에 걸친 2박 3일의 초기적응교육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어 5월 9일 입방한 뒤 11일 삭발수계식을 하고 5월 26일까지 동자승 단기출가를 수행합니다.


공불련, 6월 제 15차 합동수계법회
---
한국공무원불자연합회(회장 김상인, 이하 공불련)가 조계종 21교구 조계총림 송광사에서 24차 성지순례 및 15차 합동수계법회를 봉행합니다. 공불련 성지순례와 합동수계법회는 6월 13~14일 송광사에서 열립니다. 참가 신청은 공불련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다운 받아 작성 후 이메일(kobapo@naver.com) 접수로 가능하며 신청기간은 6월 5일까지입니다. 선착순 400명. 
|  문의 02-739-1080


5월의 봄, 행복만원 템플스테이 떠나요
---
조계종 한국불교문화사업단(단장 진화 스님)은 오는 5월 1일부터 14일까지 정부가 지정한 관광주간을 맞아 ‘행복만원幸福滿願 템플스테이’를 운영합니다. ‘행복만원 템플스테이’는 단돈 만 원만 내면 템플스테이를 통해 행복과 소망을 완전하게 이룰 수 있다(滿願)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인터넷 전용 예약페이지(spring.templestay.com)를 통해 예약이 가능하며, 선착순 신청자 1만 명에 한해 당일 템플스테이는 5,000원, 1박 2일 템플스테이는 1만 원에 제공됩니다. 행복만원 템플스테이 참가자에게는 혜민 스님과 함께 하는 ‘행복토크콘서트’에 무료로 참가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선원복지수좌회, ‘수좌스님 복지체계’ 세미나 개최
---
선원수좌복지회가 ‘수좌스님들의 삶과 수행 그리고 복지체계’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세미나는 5월 9일 오후 1시 30분 동국대 중강당에서 진행됩니다. △‘수좌스님들의 삶과 복지체계의 회향’-유승무 교수(중앙승가대) 발제, 김미경 교수(광주대) 토론 △‘수좌스님들의 일상생활과 복지수요’- 박수호 교수(덕성여대 지식문화연구소),  정승안 교수(동명대) △‘해외 승가 노후복지 사례 연구’-각산 스님(참불선원장), 법만 스님(전 선운사 주지) △‘승려의 복지문제와 한국승가복지의 과제’-박광준 교수(일본불교대학), 혜도 스님(중앙승가대 교수) 4개 주제로 각각 발제하고 토론할 예정입니다. 


‘공유사회와 불교의 역할’ 연찬회 개최
---
불광연구원(이사장 지홍 스님)은 ‘공유사회와 불교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5월 2일(토) 오후 2시 불광연구원 3층 문수당에서 제23차 학술연찬회를 개최합니다. 이번 연찬회에는 △ 공유사회의 논리와 공유경제의 미래(안진환, 번역전문가, 『한계비용 제로사회』 번역) △ 불교사상과 전통을 통해 본 공유사회(차차석, 동방문화대학원 대학 불교문예학과 교수) △ 공유가 실현되는 사례와 불교의 역할(유정길, 지혜협동조합 이사장)의 주제가 발표됩니다. 이번 학술연찬회는 보덕학회가 후원합니다. 
|  문의 02-941-3537


조계종 원로의원 월서 스님 ‘산수전傘壽展’
---
조계종 원로의원 월서 스님이 캄보디아 등 동남아 어린이들을 위한 학교건립과 장학금 조성을 위한 자비나눔 서예전을 열었습니다. 조계종 원로회의가 주최하고 천호희망재단이 주관하는 ‘천호월서선사 산수전’은 5월 5일까지 서울 인사동 한국미술관에서 진행됩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원효 대사와 나옹 화상, 경허, 월하 스님 등 근현대의 대표적인 선지식들의 오도송과 열반송을 소재로 한 월서 스님의 서예 작품 4백여 점을 선보입니다. 이번 전시회의 수익금은 캄보디아와 라오스, 미얀마, 네팔 등 동남아 오지 마을의 학교 건립과 학생들의 장학금으로 전액 지원될 예정입니다.


박노해 알 자지라 사진전 
‘태양아래 그들처럼’展
---
박노해 시인이 인류 문명의 시원지이자 세계 분쟁의 중심지가 된 ‘알 자지라’를 카메라에 담았습니다. 박노해 알 자지라 사진전 ‘태양 아래 그들처럼’展이 오는 7월 15일까지 종로구 부암동 ‘라 카페 갤러리’에서 무료로 열립니다. 이번 알 자지라 사진전은 ‘라 광야’展에서 전시되지 않은 작품들이 대부분이며, 2003년 전쟁의 이라크에서부터 내전의 시리아까지 이제는 갈 수 없는 나라들에서 찍은 사진들입니다.
         


SNS 들여다보기
자원 _ 꽃비 내리는 좋은 날 안산시 이주민센터에서 스리랑카 이주근로자 전국병원불자연합회 의료봉사 중입니다. 아유보안~스뚜띠^^~ 싱할리어 몇마디 해봅니다. 이분들께 좀 더 실질적인 의료혜택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김도정_ 국사암에 두릅이 크고, 영산홍도 꽃망울을 터뜨립니다. 산에 나무마다 새싹이 움트고, 오늘은 날씨까지 좋아 엉덩이를 붙이고 있기에 버겁습니다. 어디 바람 맞으러 나갈까 하는 생각이 드는 건 나만의 경계인가요? 꽃은 피고 다시 지는 일에 걸림이 없습니다. 참 고운 봄날입니다.

석현장_ 아침에는 차한잔
밤이되면 잠한숨
밝은달과 흰구름
무생사를 말하네

자 현_ 꽃이 봄임을 알리지만,
꽃을 피게 하는 것은
오히려 봄바람일 뿐이다.
매사는 이와 같아
사람들은 드러난 것을 보지만,
언제나 실체는 이면에 있는 것.
그래서 지평선 너머를
볼 수 있는 눈을 가진다면,
행복은 멀리 있지 않은 것을….

이외수(@oisoo)_ 이외수의 항암일기. 부처님이 가섭에게 연꽃을 들어 보였습니다. 가섭이 빙그레 웃었습니다. 염화시중의 미소라고들 하지요. 연꽃이 빙그레 웃었기 때문에 가섭도 빙그레 웃은 것입니다.

김보통(@Kimbotong)_ 신경쓰는 것을 하나씩 줄이는 게 행복의 비밀이 아닌가. 하는 글을 썼는데, 고민을 줄이는 것 역시 행복한 삶에 도움이 되겠지. 행복해지기 위해 필요한건 무언가를 더 갖는 게 아니라 더 버리는 것일지도. 아.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월간 불광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