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미술의 해학』 ‘올해의 불서 10 대상’ 외

알토란 소식

2010-12-24     불광출판사

『불교미술의 해학,  ‘올해의 불서 10’ 대상, 수행자는 청소부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우수교양도서 선정】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 문화부(문화부장 효탄 스님)가 주최하고 불교출판문화협회(회장 지홍 스님)가 주관하는 ‘제7회 불교출판문화상·올해의 불서 10’에서 불광출판사 불교미술의 해학(권중서 저)이 대상을 차지했습니다. 사찰의 구석구석에 담긴 상징을 해학적으로 풀어낸 이 책은, 대중이 불교를 더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기여한 점이 인정되어 수상작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불교출판문화 활성화를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에는 총 45개 출판사, 100여 종의 책이 접수되어 어느 때보다 치열한 경쟁을 펼쳤습니다. 그 가운데 엄정한 심사를 거쳐 10권의 책이 우수도서로 뽑혔고, 올해 신설된 특별상 수상작으로 역주 조선불교통사(동국대학교출판부)가 선정되었습니다.
이에 앞서 11월 3일 불광출판사의 수행자는 청소부입니다가 ‘2010 문화체육관광부 우수교양도서’ 문학부문에 선정되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우수교양도서 선정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추진하는 출판 진흥사업으로, 선정된 도서에 한해 전국 공공도서관 및 학교 등에 배포돼 국내 출판사 지원과 국민독서문화 향상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2010 문화체육관광부 우수교양도서에 선정된 불교관련 서적은 종교부문 8권, 철학부문 1권 등 모두 14종입니다.

‘올해의 불서 10’ 선정 목록
불교미술의 해학 / 권중서 / 불광출판사
그대가 보는 적은 그대 자신에 불과하다 / 고미송 / 푸른사상
왜 석가모니는 왕자의 자리를 버렸을까 / 박금표, 박선영 / 자음과모음
근현대 한국불교명저 58선 / 윤창화 / 민족사
닫집 / 신대현, 심대섭 / 대한불교진흥원
절집을 물고 물고기 떠 있네 / 원철 / 뜰
초기불교산책 1·2 / 김재성 / 한언
초등학생을 위한 부처님 이야기 / 양태석 / 능인
커피와 달마 / 성재헌 / 한걸음 더
한국인의 죽음과 사십구재 / 구미래 / 민속원
역주 조선불교통사 / 법산, 효탄 외 / 동국대학교출판부


【지홍 스님,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 수상】
11월 1일(월) 사학연금회관에서 열린 제45회 ‘잡지의 날’ 기념식에서 월간 「불광」·격월간 「공감 플러스」발행인 지홍 스님이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을 수상했습니다.
(사)한국잡지협회(회장 전웅진)는 시상식에서 “우리 사회에 건강한 정신적 기반을 제공하고, 사회안전망을 구축하여 마음의 평온과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데 기여한 바가 컸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습니다.
지홍 스님이 발행인을 맡고 있는 월간 「불광」은 불교계를 대표하는 종합잡지로36년 동안 한 차례도 거르지 않고 발간되어 현재 통권 434호(12월호)에 이르고 있습니다. 그동안 전문성을 인정받아 ‘제3회 문공부 선정 우수잡지’, ‘한국잡지협회선정 우수잡지’, ‘2008 우수전문잡지’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또한 불광사 사보형식의 「공감 플러스」는 지역사회와의 소통이라는 새로운 기획으로 지역주민뿐만 아니라 잡지출판계에서도 주목을 끌고 있습니다.

【‘밝은사람들연구소’ 제9회 학술연찬회 개최】
불교와 다양한 인접학문의 소통을 연구하는 ‘밝은사람들연구소’(소장 박찬욱)가 제9회 학술연찬회를 엽니다. 12월 11일(토)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지하공연장에서 열릴 이번 연찬회는 ‘행복, 채움으로 얻는가 비움으로 얻는가’를 주제로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됩니다.
김재성 교수(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를 좌장으로 미산 스님(초기불교에서 본 행복), 최연철 교수(대승불교의 행복론), 박영환 교수(선불교의 행복론), 강상진 교수(서양철학의 행복론), 권석만 교수(긍정심리학의 행복론), 이진경 교수(행복의 윤리학, 행복의 사회학)의발표가 이어질 예정이니, 불교와 인접학문의 교류에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바랍니다.
문의 : 밝은사람들연구소 Tel. 02)720-3629,
happybosal@paran.com

【유아 대안학교 ‘아이숲’ 출범】
불교환경연대(상임대표 현고 스님)가 11월 11일(목) 한국형 유아 대안학교 ‘아이숲’ 출범 선포식을 가졌습니다. ‘아이숲’은 불교환경연대 부설 숲명상학교(학교장 마가 스님)에서 운영하는 유치원으로 아이들에게 생명존중 의식을 심어주고 전인적 교육을 실시한다는 취지로 설립되었습니다.
이날 선포식에서 마가 스님과 김주연 씨를 각각 숲명상학교장과 ‘아이숲’ 연구실장에 임명하고, 서울 화계사를 비롯해 의왕 청계사, 고양 흥국사, 김포 용화사를 시범사찰로 선정했습니다. 또 김재일 사찰생태연구소장 외 11명을 숲유치원 연구소 전문위원으로 위촉해 한국형 숲유치원 기틀 마련을 위한 연구 사업에도 박차를 가했습니다.
불교환경연대는 12월 11일부터 2011년 1월 29일까지(매주 토요일) 동국대학교 사회교육원에서 ‘한국형 숲유치원’ 원장 연수를 계획 중이며, 마가 스님, 김재일 소장, 이수경 교수(동국대학교 불교아동학과) 등이 강의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문의 : 불교환경연대 숲명상학교 한국형 숲유치원 연구소 
          
Tel. 02)734-1915,
www.isoop.or.kr

【윤명숙 작가 사진전 ‘시간의 비늘’】
10여 년이 넘는 시간을 오직 바다를 대상으로 작품 활동을 펼쳐온 윤명숙 작가의 네 번째 사진전이 ‘시간의 비늘’이란 주제로 11월 23일부터 12월 5일까지 류가헌에서 열립니다.
이번에 전시되는 사진들은 마치 거대한 어류의 비늘처럼, 바다의 표면에 일어나는 현상들을 작가만의 깊이 있는 시선으로 담담히 기록한 작품들입니다. 먼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그리고 앞으로 이어질 장대한 바다의 시간 속으로 잠시 여행을 떠나보시기 바랍니다.
문의 : 류가헌 Tel. 02)720-2010,
www.ryugaheon.com


【전국 조계종 선원 동안거 결제】
11월 20일 동안거 결제일을 맞아 고불총림, 덕숭총림, 영축총림, 조계총림, 해인총림을 비롯한 전국 100여 개 선원 2,200여 명의 수좌들이 일제히 경인년 동안거 정진에 들어갔습니다. 조계종 종정 법전 스님은 동안거 결제 법어를 통해 “진퇴양난의 곤경에 처한 몸을 벗어나게 하는 길을 삼동 결제 동안 반드시 찾아내야 할 것”이라며 수행자들의 치열한 정진을 당부했습니다.
동안거는 매년 음력 10월 15일부터 이듬해 1월 15일까지(3개월간) 일체 외부와의 접촉을 끊고 참선수행에만 전념하는 한국불교 전통수행문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