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다 연우야, 자선 콘서트 개최' 외

알토란 소식

2010-01-29     관리자
【‘반갑다 연우야’, 자선 콘서트 개최 】
조계종 중앙신도회 부설 불교의료봉사지원단인 ‘반갑다 연우야’가 오는 12월 4일(금) 오후 7시 서울 KBS홀에서 ‘1만 명 무료 진료 기념 자선콘서트’를 개최합니다. 이번 자선콘서트에서는 ‘반갑다 연우야’의 홍보대사를 맡고 있는 재즈 가수 웅산, 하모니카 연주자 전제덕, 해금연주자 꽃별, 뮤지컬 배우 서범석 등이 출연합니다. ‘반갑다 연우야’는 2006년 4월 발족한 이래 100여 회에 걸쳐 의료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 1만 명을 진료한 바 있습니다.

【 제1회 원효학술상, 수상 후보 모집 】
원효학술상운영위원회가 제1회 원효학술상 수상 후보를 내년 1월 4일부터 2월 26일까지 모집합니다. 원효학술상 수상 후보의 모집 부문은 ●불교사상의 현대적조명과 한국철학의 세계화 부문 ●서양사상의 관점에서 본 불교사상 연구 및 불교사상의 관점에서 본 서양사상 연구부문 ●동양사상의 관점에서 본 불교사상 연구 및 불교사상의 관점에서 본 동양사상 연구부문 등 세 부문입니다. 지원 자격은 불교계 종립대를 제외한 대학의 철학 관련 학과에 소속된 학자 및 학생들이며, 수상자들에게는 총 3,0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됩니다. 원효학술상은 불교사상의 현대적 조명과 한국철학의 세계화를 주도할 젊은 인재 양성을 위해 올해 처음 제정되었습니다.
문의 | 대한불교진흥원: [02] 719-2606, 719-1855

【 밝은사람들연구소, 학술연찬회 개최 】
밝은사람들연구소가 오는 12월 12일(토) 오전 10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지하공연장에서 ‘몸, 마음공부의 기반인가 장애인가’를 주제로 학술연찬회를 개최합니다. 이번 연찬회의 발표자와 발표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성태용(건국대 교수) : 유가와 도가에서의 몸
우희종(서울대 교수) : 창발현상으로서 깨어 있음의 몸
강신익(인제대 교수) : 삶을 치유하는 몸과 마음의 공부
조광제(철학아카데미 대표) : 서양사상에 나타난 몸
정준영(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교수) : 몸, 놓아야하는가 잡아야하는가
변희욱(서울대 강사) : 선, 몸으로 하라
문의 | 밝은사람들연구소 : Tel. [02] 720-3629

【 인드라망생명공동체-실상사 화림원, 제13차 화엄광장 개최 】
인드라망생명공동체와 실상사 화림원이 ‘2009 화엄광장’의 일환인 제13차 화엄광장을 오는 12월 11일(금) 오후 7시에 인드라망교육센터에서 개최합니다. ‘신대승불교운동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화엄광장은 신대승불교운동의 구체적인 실천 방법과 모델들을 제시하고 논의할 예정입니다. ‘2009 화엄광장’은 ‘신대승불교운동을 제안한다’라는 주제로 지금까지 2회에 걸쳐 신대승불교운동의 정의와 제안 배경, 대승불교운동의 유래·성과·한계 등을 논의한 바 있습니다.
문의 | 인드라망생명공동체: Tel. [02] 576-1886

【 실상사 작은 학교, ‘지리산 어린이 계절학교’ 개최 】
실상사 작은 학교가 내년 1월 18일(월)부터 1월 23일(토)까지 ‘지리산 어린이 계절학교’를 개최합니다. ‘지리산 어린이 계절학교’는 지리산 자락에 자리 잡은 실상사 작은 학교에서 5박 6일 간 생태적 생활과 공동체 생활을 경험해 보는 자리입니다. ‘지리산 어린이 계절학교’는 초등학교 3~5학년에 재학 중이거나 같은 연령대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며, 오는 12월 18일(금)까지 참가 신청을 받습니다.
문의 | 실상사 작은 학교: Tel. [063] 636-3369

【 서울 광륜사·한국정토학회, 학술세미나 개최 】
서울 광륜사가 주최하고 한국정토학회가 주관하는 학술 세미나 ‘대승불교에서의 깨달음의 문제’가 오는 12월 7일(월) 오후 1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국제회의장에서 열립니다. 이번 학술세미나의 발표자와 발표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태원 스님(중앙승가대 총장) : 대승불교에서의 증득 문제
보광 스님(동국대 교수) : 정토교에서의 증득의 문제
권탄준(금강대 교수) : 화엄학에서의 증득의 문제
김호귀(동국대 불교문화연구원 교수) : 선불교에서의 깨달음의 문제
안준영(캐나다 토론토대학 교수) : 염불선에서의 깨달음의 문제-청화 스님의 염불선을 중심으로

【 월정사성보박물관, 기증유물전 ‘보시’ 개최 】
월정사성보박물관이 오는 12월 28일(월)까지 한암 스님과 탄허 스님의 체취가 묻어 있는 기증유물을 공개하는 ‘보시(布施)’전을 개최합니다. 이번 특별전에서는 월정사성보박물관이 기증 받은 유물 20여 점을 전시하게 되며, 이 가운데에는 탄허 스님이 글씨를 쓴 10폭 병풍, 『경허집』의 한암 스님 육필본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관장인 원행 스님은
“검박한 선승이었던 한암 스님과 탄허 스님의 수행가풍과 진면목을 되새겨 볼 수 있는 이번 전시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며 인사말을 대신했습니다.
문의 | 월정사성보박물관: Tel. [033] 339-6633



【 불광출판사 도서, ‘2009 문화체육관광부 우수 교양도서’에 선정 】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관하는 ‘2009 문화체육관광부 우수 교양도서’에 월간 불광을 발행하는 불광출판사의 도서들이 선정되었습니다. 이번에 선정된 불광출판사 도서들은 『길 위의 절』, 『지금 그것이 어디에 가 있나요』, 『지리산 스님들의 못 말리는 수행이야기』의 3종입니다. 올해의 우수 교양도서에는 12개 분야에서 414종의 서적들이 선정되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번에 선정된 도서들을 구입하여 공공도서관, 작은도서관, 해외문화원, 병영도서관 등에 보급할 예정으로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