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을 아는 님 가운데 으뜸인 마하빠자빠띠 고따미 장로니

부처님의 제자에게 배운다

2009-10-12     관리자
출가를 이끈 마하빠자빠띠 고따미 장로니
불교 교단에서 비구니 스님으로 가장 먼저 부처님께 귀의한 수행자는 마하빠자빠띠 고따미이다. 앙굿따라니까야(A1:14:5)에서는 “수행승들이여, 나의 구참 비구니 제자들 가운데서 마하빠자빠띠 고따미가 으뜸”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또 다른 번역서에서는 “나의 여제자 수행녀 가운데 마하빠자빠띠는 세월을 아는 님 가운데 제일”이라고 말하고 있다.
고따미 장로니는 불교 교단 성립과정에서 가장 핵심적인 위치에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왜냐하면 고따미는 출가 전 석가모니 부처님을 양육한 양모였기 때문이다. 또한 부처님의 아버지로 석가족의 왕이었던 슛도다나 대왕의 두 번째 왕비였다. 그리고 부처님의 어머니 마하마야 왕비의 여동생이었다.
고따미 장로니는 마하마야 왕비와 마찬가지로 꼴리야족 출신이었으며, 데와다하 숩빠붓다(suppabuddha) 가문의 딸로 태어났다. 마야 왕비가 세존을 출산한 지 7일 만에 돌아가시자, 뒤를 이어 슛도다나 대왕과 결혼하여 세존의 계모가 되었다. 그리고 슬하에 아들 난다와 딸 루빠난다(혹은 쑨다리난다)를 낳았다. 그녀의 아들과 딸도 모두 출가하여 세존께 인정받을 정도의 덕 높은 수행자들이 되었다. 고따미는 자신이 낳은 아들과 딸은 유모에게 맡기고, 자신은 세존을 돌보는 데 모든 정성을 다하였다고 한다.
고따미 장로니가 출가를 결심하게 된 것은 슛도다나 대왕의 서거 이후의 일이다. 대왕이 죽고 나서 얼마 후 큰 가뭄이 발생하고 석가족과 꼴리야족 사이에 로히니 강물 때문에 분쟁이 발생하였다. 이 분쟁을 중재하러 부처님이 카필라 성을 방문하였을 때 석가족의 남자 500명이 출가하는 일이 벌어졌다. 이 때 출가한 남자들의 아내 500명도 출가할 것을 결심하였다. 고따미 장로니가 여인들을 이끌고 웨살리에 당도한 것은 부처님을 찾아뵙고 여인의 출가를 허락해 줄 것을 간청하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부처님은 이들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았다. 그러나 3년 동안 고따미를 비롯한 석가족의 여인들이 맨발로 지내면서 수행을 하자 아난 존자가 부처님께 세 번이나 간청하여 수행녀들의 교단 입성을 허락받을 수 있었다. 그렇게 하여 비구니 승가가 형성될 수 있었다. 그리고 당시 가장 나이가 많았으며 열심히 수행하고 있던 마하빠자빠띠 고따미 장로니가 중심이 되어 비구니 승가를 이끌어 나가게 된 것은 자연스러운 순리였다.

올바른 보시행의 실천
고따미 장로니에 대한 경전상의 기록은 많지 않다. 특히 부처님과의 직접적인 대화 내용은 거의 없는 편이다. 그런 가운데서도 맛지마니까야(D142)에는 부처님이 고따미 장로니에게 설하신 가르침의 내용이 상세하게 전해지고 있다. 그 가르침의 핵심 내용은 올바른 보시행의 실천이었다.
어느 날 부처님께서 카필라성 니그로다 승원에 계실 때 마하빠자빠띠 고따미가 좋은 천으로 새 옷을 한 벌 지어 올렸다. 이 때 부처님은 고따미의 공양에 대하여 부처님 개인이 아닌 교단과 승가에 공양을 올릴 것을 권하였다. 그리고 공양을 받는 것을 거절하였다. 그 내용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고따미 ː세존이시여, 이 한 벌의 새 법복은 특별히 세존을 위하여 제가 손수 짜고 손수 기운 것입니다. 세존이시여, 저를 위하여 이것을 영납하시고, 애민히 여겨 받아주십시오.
부처님 ː고따미여, 승단에 이것을 보시하십시오. 그대가 승단에 보시할 때에 곧 나와 승단을 공양하는 것이 됩니다.

부처님의 거절에도 불구하고 고따미는 세 번이나 공양을 받아 줄 것을 청하였다. 그러나 부처님도 세 번이나 공양을 거절하였다. 거절한 이유는 출가 전 고따미가 승단이 아닌 세속의 사적인 인연을 중시하여 부처님 개인에게 공양을 올리고 있기 때문이었다. 만일 부처님이 고따미의 그런 마음을 알면서 공양을 받는다면 다른 수행자들의 잘못된 본이 될까 염려하신 때문에 거절하신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 때 옆에 있던 아난다가 세존께 공양을 받아주실 것을 청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아난다 ː세존이시여, 세존께서는 마하빠자빠띠 고따미께서 지은 이 한 벌의 새 법복을 받아주십시오. 세존이시여, 마하빠자빠띠 고따미는 세존께 이모이며, 양모이며, 양육자이며, 수유자로서 많은 은혜를 베푸셨습니다. 세존이시여, 세존께서도 마하빠자빠띠 고따미에게 많은 은혜를 베푸셨습니다. 세존이시여, 세존을 인연으로 마하빠자빠띠 고따미는 삼보에 귀의하였고, 오계를 지키고, 청정한 믿음을 갖추었고, 사성제에 대하여 의심이 없이 받아들였습니다.
부처님 ː어떤 사람이 누군가의 인연으로 귀의하고, 오계를 지키고, 청정한 믿음을 갖추고, 사성제에 대하여 의심이 없어졌을 때, 그 사람이 그 누군가에 대하여 인사를 하거나 일어서 맞이하거나 합장을 하거나 친절을 보이거나 의복, 음식, 깔개, 필수약품을 보시하여 그 은혜를 갚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이와 함께 부처님은 아난다와의 대화를 통해서 간접적인 화법을 사용하여 고따미에게 개인에 대한 갚음의 보시에는 열네 가지가 있다고 낱낱이 설명해 주었다. 이 열네 가지 보시의 대상을 분석해 보면 완전한 깨달음을 성취한 부처님과 연각승, 여래의 제자들로서 아라한과에 도달하였거나 도달하기 위해서 수행과정에 있는 수행승의 여덟 부류, 그리고 중생계의 네 부류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보시의 대상자를 이렇게 분별하여 설명하신 이유는 어떤 대상에 보시하느냐에 따라서 그 공덕이 얼마나 커질 수 있는가를 말하기 위함이었다. 즉 중생계의 축생에게 보시한다면 백 배의 갚음이 기대되고, 부도덕한 사람에게 보시한다 해도 천 배의 갚음이 기대되고, 도덕적인 일반 사람에게 보시한다면 십만 배의 갚음이 기대되고, 감각적 쾌락에 대한 욕망에서 벗어난 밖의 사람에게 보시한다면 천억 배의 갚음이 기대된다.
또한 부처님은 “개인에 대한 보시와 승가에 대한 보시를 비교할 경우 승가를 위한 보시의 공덕이 개인에 대한 그것보다 비교할 바 없이 크다. 보시를 행할 경우에는 주는 자와 받는 자의 청정함이 중요하다. 도덕적이고 좋은 성품을 가진 자와 비도덕적이고 나쁜 성품을 가진 자의 보시는 그 결과가 달라진다.”고 강조하였다.
세간적 보시 가운데 최상의 보시는 탐욕을 떠난 자가 탐욕을 떠난 자에게 행위의 과보가 크다는 믿음을 가지고 여법하게 얻어진 것을 흔쾌한 마음으로 보시하는 것이다. 이때의 보시하는 자와 보시 받는 자는 모두 업의 과보를 믿지만 존재에 대한 욕망과 탐욕이 없이 보시하기 때문에 어떤 과보도 낳지 않고 윤회의 괴로움을 벗어날 수 있어서 최상의 보시라고 한다.
이러한 가르침을 들은 마하빠자빠띠 고따미 장로니는 며느리 야소다라 태자비를 비롯하여 아들 난다, 딸 쑨다리난다, 그리고 많은 석가족의 여인들이 출가하여 비구니 승가를 형성하고 올바로 수행하도록 지도력을 발휘하였으며, 그리고 조용히 열반에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