禪詩

선심시심

2009-05-13     관리자
󰊱禪과 詩는 일치되는가
문자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선(禪)과 문자를 빌려서만이 표현이 가능한 시(詩)를 과연 같은 궤도에 올려놓고 말할 수 있을 것인가? 이는 어찌 보면 서로 상반되는 현실인 것 같기도 하다. 그런데 여기서 이것을 같은 자리에 놓고 말하려는 것이다.
그것은 선이나 시가 모두 깨달음이라는 하나의 선행되는 과정을 거쳐야만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깨닫기까지는 시에서 선의 방법을 구해 오는 것이고, 깨닫고 나서는 선이 시에서 표현 방법을 빌려오는 셈이다. 즉, 말을 거부해야 하는 선의 묘오(妙悟)로서도 할 수 없이 말을 해야 한다.
이 때 이 깨달음의 상(想)인 선상(禪想)이나 시상(詩想)의 표현에 가장 거리가 가까운 것이 시이다.
그러므로 선이나 시는 조화롭지 않은 듯 하면서도 조화롭고, 논리가 없는듯하면서도 논리가 있고, 목적이 없는 것 같으면서 목적에 들어맞는 것이다. 그것은 선이나 시가 다 만유(萬有)의 생명의 실장을 표현하기 때문이다. 생명 그 자체는 논리를 가지고 된 것도 아니고 어떤 목적이 꼭 있는 것이 아니지만, 논리에 맞는 것이고 목적에 합당한 것이다. 그래서 시에 있어서는 본바탕 그대로의 자연스러움을 귀히 여기는 것이다.
이와 같이 어떤 법칙을 벗어나 자연 그대로의 것이 되는 것을 일러서, 사다리 없이 언덕에 오른다〔捨筏登岸〕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사다리는 방편이나 도구를 마하는 것이고 언덕은 구경의 목적지 즉, 깨달음의 경지이다. 따라서 깨달음의 경지에서 본다면 시와 선이 같다. 다만 이 깨달음의 경지를 시가(詩家)에서는 조화의 경지라 한다.
이런 점에서 청(淸)나라 때 학자 왕 사정(王士禎 : 一六三四 ~ 一七一一)은 시에 있어서 신운설(神韻說)을 주장하면서 시와 선은 일치하여 차별이 없다 하였던 것이다.

󰊲 거문고소리는 어디서 나나
당송 8대가(唐宋八大家)로 널이 알려진 송나라의 동파 소식(東坡 蘇軾)은 선과 시를 이론적으로 연결시키기 이전에 이미 선미(禪味)를 담은 시를 많이 쓰고 있다. 그가 삼요사(參寥師)라는 스님에게 주는 시에 이러한 구절이 있다.
詩語를 묘하게 하려 하면
텅 비고 고요해지기 싫어 마소.
고요하기에 모든 사물 이해하고
비어 있기에 온갖 경지 용납한다네.

欲令詩語妙
無厭空且靜
靜故了群動
空故納萬境

이것이 바로 시에 있어서 묘오(妙悟)의 경지에 가자는 것이다. 그래서 그는 시와 선을 실제로 활용하여 누구보다도 먼저 시선일치(時禪一致)를 실현한 셈이다.
좋은 시를 빌리면 긴 밤도 새울 수 있고
아름다운 경치 만나면 곧 참선한다.
暫借好詩銷永夜
每逢佳處輒參禪
하여 시와 선을 실천적인 연계점으로 삼고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생각을 융화시켜 놓은 것이 거문고를 두고 지은 다음과 같은 시이다.

거문고 속에 거문고 소리 있다면
갑 속에 있을 때 소리 왜 없나
손끝에서 소리가 난다면
그대 손끝엔 왜 소리 없는가?

若言琴上有琴聲
放在匣中何不鳴
若言聲在指頭上
何不於君指上聽

이야말로 선어(禪語)이다. 거문고는 소리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소리가 날 수 있는 인(因)을 가지고 잇을 뿐이다. 그렇다고 손끝에 소리가 있는 것도 아니다. 손가락은 거문고에서 소리를 내게 하는 연(緣)일 뿐이다. 이 인과 연이 만나 소리라는 결과를 냈을 뿐이다. 그저 자연의 한 소리에 지나지 않는다. 자연의 한 소리가 이러한 인연으로 나타나게 된 것이다. 봄이 되어 피는 꽃은 그저 자연의 묘법을 드러낸 것이다. 모두 가 봄꽃이다. 벚나무, 배나무, 복숭아나무의 연 으로 해서 벚꽃, 배꽃, 복숭아꽃 등이 되었다. 석가모니께서 영취산에서 꽃을 들어 대중에게 보인 뜻도 이런 것이 아니었을까?

그런데 위에 보인 동파의 시도 사실 그 시상은 혜능대사(慧能大師)의 「바람과 깃발〔風幡〕이야기」에서 연상되었다 할 수 있으니, 이 바람과 깃발의 시들은 다음 차례로 미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