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청소년 비행의 사회적 병인(病因)과 종교의 역할

□ 특집·불교의 청소년 교화

2009-03-16     김정환

① 비행의 두 요인

 청소년 비행은 미성년의 불량행위(不良行爲) 또는 우범행위(虞犯行爲)를 말하는 것인데、근래 이 문제가 특히 사회적 경제적인 문제로 부각되기에 이른 이유는 그것이 가증화(加增化)·범계층화(汎階層化)·폭력화(暴力化)·범지역화(汎地域化)해 가고 있는 데 있다。즉 종래 청소년 비행은 사춘기에 달한 아이들 중의 일부만의 욕구불만 해소 행위였던 것이 폭넓은 아이들을 포함하는 청소년 일반의 문제로 급속하게 번지고 있으며、또 종래 비행(非行)은 가정적 환경이 좋지 못한 극빈계층(極貧階層)에서만 발생했던 것이 가정적 환경이 좋은 중산층·상류층의 자녀들도 범하게 되고 있으며、또 종래 비행은 성적(性的)·유희(遊戱)·흡연(吸煙) 등 경범적(輕犯的)인 것이 큰 비중을 차지했는데 최근에는 강도·살인·강간 등 성년들의 범죄 못지 않게 폭력화 해 가고 있으며 또 비행은 종래 대도시의 우범지대에서만 발생했던 것이 최근에는 중도시·소도시 심지어는 농촌지대에까지 번지게 되었다。그래서 십대소년들을 보면 강도도 무서워 달아난다는 만화가 나오는 정도가 되기에 이르렀다。

청소년 비행의 요인은 크게 개체적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전자에는 정신적、지능의 결함、성격이상、성적도착(性的倒錯)、사춘기 장해(思春期 障害)、과잉에너지 등을 들 수 있고、환경적요인으로는 가정환경적 장해、학교 또는 직장에서의 부적응、지역사회의 불량부차문화(不良副次文化)、매스컴의 영향、가치체계의 혼란 등을 들 수 있다。오늘날의 청소년 비행의 문제의 핵심은 위에 든 두 요인중에서 환경적 요인이 압도적으로 크게 작용하는 데 있다。한가지 단적인 예를 가정환경에서 들어보자。옛날에 비해서 가족수가 훨씬 적어져서 청소년에 대한 사랑의 손길이 적어졌고、가정이 일용할 양식을 공동으로 생산하는 건전한 생활의 마당이 되지 못하고 있다。

상품을 소비하는 곳으로 탈바꿈하고 있으며、부모가 어린이에 대하여 권위를 갖고 임하지 못하고 도리어 시대감각이 낡은 「旣成世代」라는 비웃음을 청소년들에게 받을 정도로 가정의 정신적 질서가 무너져가고 있으며、가정이 인생의 중핵적인 생활의 마당이 되지 못하고 국가와 사회의 규제를 지나치게 많이 받는 부수적 생활의 마당으로 후퇴해 가고 있으며、옛날에는 가정적인 행복을 인생의 최대의 행복으로 여겼는데 오늘날에는 이보다 사회적 자아실현을 더욱 크게 보기에 이르렀다。환경적 요인은 사회·문화적인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그런데 이것은 시대정신의 반영이다。오늘날의 청소년의 문제는 그러기에 시대적 병인(病因)에 대한 비롯한 것이라 할 수 있다。

② 사회적 병인

 비행의 사회적 병인을 필자는 크게 다음 일곱가지로 나누어 본다。첫째는 현대 가정의 애정적·교육적 기능의 저하감퇴(低下減退)다。가정은 우리 삶의 핵심적 기반인데 오늘날 이것이 무너져 가고 있다。가정의 4대기능이라 하여 우리가 몇년전 지켜온 기능들、즉 아이를 낳고 키우는 출산기능、일용할 양식을 공동으로 생산하는 경제기능、부모형제가 오손도손 대화를 나누며 삶을 즐기는 안식(安息)기능、그리고 모국어를 익히고 예의·범절을 몸에 배게 하고 무엇이 옳고 무엇이 그른가의 가치 감각을 키워주는 교육 기능 등이 근래 뒤흔들리고 있기 때문이다。둘째는 도시화현상(都市化現象)의 범지역적 출현이다。

도시화 현상이란 한마디로 비자연의 일부이기에 자연과 살아야만 할 존재인데 오늘날 문화는 오히려 자연을 적(敵)으로 투쟁하여 구축한 도시문화가 되어버렸다。그러기에 우리는 자연의 아름다움,자연의 신비, 그리고 자연의 섭리를 맛볼 기회가 줄어들게 되었다。이런 현상이 도시에 한정되지 않고 농촌에까지 파고 들어가는 데에 오늘날 문화의 병인의 심각성이 있다。세째는 지속한 매스컴의 발호(拔扈)다。매스컴은 여러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다。사회를 이모저모 살피는 비판기능, 뉴스를 신속하게 전달하는 홍보기능, 시민에게 휴식을 제공하는 오락기능, 그리고 시민의 풍요한 정신생활을 돕는 교양기능이 이것이다。우리는 이것을 매스컴의 4대기능이라 한다。

그런데 오늘날 매스컴은 이런 기능을 조화롭게 제공 못하고 오락기능, 그것도 저속한 피부적(皮膚的) 감각만을 자극하는 것으로 전락되고 있기 때문이다。네째는 청소년들의 사회참여의 기회의 결핍이다。옛날에 비해서 오늘날의 청소년은 육체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조숙해 가고 있는데, 사회의 제 규제(諸 規制)는 옛날보다 도리어 더욱 강하기 때문에 그들의 욕구 불만은 더욱 커질 수 밖에 없다。다섯째는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가치체계의 혼란이다。몇번에 걸친 세계대전, 끊일줄 모르게 계속되는 혁명의 소용돌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사회에 정신적 안정을 잃어가는 현상, 그리고 진선미의 감각의 둔화, 이러한 것들이 가치체계의 혼란을 가져와 특히 사춘기의 예민한 감각을 갖고 있는 청소년들을 정신적으로 방황하게 하고 있다。여섯째는 사회·경제적 불평등과 차별에서 비롯한 사회불의현상(社會不義現象)이다。

사회불의는 사회의 틀, 즉 구조(構造)에서 오는 것이기에 개개인의 선의의 노력으로 바로잡기 힘들다는 것을 알기에, 청소년들은 불의를 바로 잡기 보다 오히려 불공정한 사회 자체에 반항하여 마치 희랍의 영웅들처럼 운명의 여신과 싸우며 자폭하려 든다。히피들의 반문화운동(反文化運動)이 바로 이런 사고방식에 비롯한다。일곱째는 학교제도의 모순에서 오는 청소년들의 욕구불만의 누적이다。철저한 경쟁을 통한 조기 선별제도, 이것이 인문계 학생은 오로지 입시만을 위해 공부하게 하고 실업계 학생은 오로지 직공(織工)이 되기 위해 공부하게 한다。

우리는 직업인이기 전에 인간이 되야 한다。교성(敎聖)이라고 추앙을 받고 있는 페스탈로찌는 이렇게 말했다。「읽기학교, 쓰기학교 보다 인간학교(人間學校)」라고 오늘날 학교교육이 인간교육의 마당이 되지 못하고, 기능교육의 마당으로 전락해 가고 있는 데에 청소년 비행의 원인의 하나가 있다。

③ 종교적 심정 도태

 위에 든 현대사회의 병인등이 청소년 비행의 요인이 되고 있다。그리고 이런 병인은 현대사회의 구조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한 것이다。그러기에 청소년 비행의 근본적 해결은 현대사회의 개혁일 수 밖에 없다。-이런논리를 우리는 곧 잘 듣는다。

그러나 필자는 꼭 그렇게는 생각 않는다。이런 사회를 만든 것도 우리 인간이기에 인간이 마음을 달리 가지면 사회도 달라진다고 여기기 때문이다。그러기에 나는 이원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여기고 있다。사회개혁, 인간개혁의 동시적 수행이다。사회개혁에 대해서는 교육학자인 필자로서 말한 계제가 아니기에 인간개혁에 대해서만 결론적으로 한마디 한다면, 그것은 종교적 심정의 도야가 절대 우선해야 한다는 것이다. 종교적 심정의 도야는 궁극적오로는 이 세계가 아름답게 진행되어야 한다는 대 전제 밑에 세계의 질서를 깨닫고 지키고 감득(感得)하는 심정을 말한다。결코 특정의 종교의 교리를 가르치거나 특정의 세계관에 의거한 생활을 강요하는 교육이 아니다。독일의 교육철학자 쉬프랑는 종교적 심정의 핵심을 현세적 경건성(敬虔性)으로 들고 있다。

즉 그것은 초자연, 천상계, 지상계, 지하계 등의 세계에 대한 지적 인식이 아니고, 현세를 의의있게 살며 인생을 충실하게 살아야 한다는, 그리고 현세가 어떤 뜻에 의하여 움직이고 있다는 종교적 체험을 말한다。종교적 체험은 보다 구체적으로는 어떤 형식으로 나타나는가?이 세계는 아름답게 진행되고 있으며 어떤 질서 아래 운행하고 있다는 시적감동, 나는 나의 삶의 목표가 있고, 너는 너의 삶의 목표가 있기는 하나, 동체적 자각이 세계는 진(眞)과 선(善)과 미(美)로 가득 차 있고, 그러기에 모든 학문은 이런 진선미를 찾아 인생을 풍요케 하는 데에 있다는 탐구적 자세의 세 형으로 나타난다。

삼라만상이 다 어떤 뜻과 질서안에 움직이고 있고, 그러기에 이 생명도 뜻과 질서 안에서 가치롭게 꽃을 피워야 한다는 생각이 종교의 핵심적 발상일진데, 오늘날 청소년에게 가장 긴요한 것은 바로 이런 종교적 심정의 도야이며 이것이 인간교육의 핵심이 돼야 한다고 필자는 확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