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 ‘한국불교문화종합시스템’ 인터넷 서비스 외

천수천안

2007-02-13     관리자

동국대, ‘한국불교문화종합시스템’ 인터넷 서비스 

동국대가 ‘한국불교문화종합시스템(http://buddha.dong-guk.edu)’ 구축을 완료하고, 각종 불교관련 자료들을 인터넷으로 누구나 손쉽게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시했습니다.
국가 지식정보자원 관리사업의 일환인 ‘불교문화종합 DB(데이터베이스)’ 구축사업으로 추진된 이번 사업은 정보통신부에서 지원하고 한국정보문화진흥원이 전담했습니다. 2005년 5월부터 관련 작업을 시작해, 지난 11월 30일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으며 12월 22일부터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누구나 클릭 한번으로 ‘한국불교전서’, ‘한글대장경’, ‘불교사전’ 등을 간편하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국불교전서’는 삼국시대 이후의 불교계 고승과 명현들의 문헌을 집대성한 것으로서, 일부자료는 일반인들의 접근이 어려웠던 국보 또는 귀중본 등으로 지정된 자료입니다. 그간 연구자 및 일반인들의 접근이 어려웠습니다. ‘한글대장경’을 합천 해인사 소장 고려대장경을 번역한 것이며, ‘불교사전’에서는 불교용어, 인명, 사찰명 등 20,000여 건의 정보를 상세하게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동국대는 앞으로 불교 관련 학위논문, 학술지 기사색인, 단행본 목록 등 불교관련 자료를 총망라하여 한곳에서 이용할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 체계로 발전시킬 예정입니다.

여주 신륵사, ‘아토피 제로(zero) 산사학교’ 개최
생태지평, 신륵사, 불교환경연대, 여주환경운동연합의 주최로 ‘아토피 제로 산사학교’가 오는 1월 16일과 2월 6일 두 차례에 걸쳐 4박 5일씩 여주 신륵사에서 열립니다.
산사에서 머무는 동안 일상생활의 변화를 통해 아토피성 피부염 같은 환경성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산사학교는 1월에는 초등학교 1~5학년 학생, 2월에는 초등학교 6학년~중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합니다.
아토피 제로 산사학교는 산사체험, 아토피 예방 및 치료 교육, 체험 및 놀이 프로그램 등으로 진행됩니다. 친환경적인 사찰음식을 먹으면서 기체조와 명상, 사찰예절을 배우게 됩니다. 또한 ‘아토피를 이기기 위한 생활습관’에 대해 강의와 토론, 과자의 유해성과 환경 애니메이션 등 영상 교육, 황토방 대화, 웃음치료 등이 함께 열립니다.
이와 더불어 천연치약 및 비누 만들기, 건강음료 만들기, 환경놀이기구 및 재활용소품 만들기, 택견 체험, 도자기 체험, 역사유적지 탐방, 썰매 만들어 타기 등 친환경적인 체험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아토피를 치유, 예방할 수 있는 습관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문의처: 생태지평 연구소 02) 338-9574

‘간화선 입문 프로그램’ 3기 모집
불교인재개발원이 재가자들을 대상으로 한 ‘간화선 입문 프로그램-화두 참선으로의 초대’를 오는 1월 24일부터 3월 24일까지 총 10주간 매주 수요일 오후 7시 서울 견지동 조계사 극락전에서 진행합니다.
‘간화선을 대중화·생활화하기 위한 입문 과정으로, 참선을 배우고 싶은 사람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기초부터 쉽게 안내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고우 스님(봉화 금봉암 선덕)을 증명법사로, 원철 스님(조계종 총무원 기획국장)을 지도법사로 진행되며, 박희승 조계종 총무원 기획차장과 변희욱 박사가 지도사로 나섭니다.
문의처: 불교인재개발원 02) 735-2428

아미회 일산수행원, 어린이 불교도서관 개관
지난 2006년 12월 16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에 학부모들 보시로 1200여 권을 마련하여 어린이불교도서관을 열었다.
대전 자광사 부설 시민결사도량인 아미회 일산수행원(회장 월일심 안민화 보살, 46세)이 건립불사 원력을 세운지 2개월 만에 거둔 성과였다. ‘아미아이 불교도서관’의 이름은 아이들이 직접 지었는데, 아미타부처님을 의미하는 ‘아미’에, 아이들과 눈(eye)을 뜻하는 복합명사인 ‘아이’를 붙인 합성어로, 아미타부처님의 아이들이자 부처님의 눈처럼 세상에 대한 자비심을 갖겠다는 의지의 표명이다.
아미아이 도서관은 앞으로 책 보시를 바탕으로 한글 대장경과 어린이 불서, 불교서적 등을 갖춰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