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가 이루어 지지 않는 이유

2001-08-13     관리자

[기도가 이루어 지지 않는 이유]

"참된 기도는 반드시 이루어진다" 고 모든 불보살님, 선지식들은 저희에게 가르치십니다. 그런데 저희들은 종종 나름대로의 기도가 생각대로 잘 되어지지 않는 경우를 경험합니다. 그럴 때면 이루어지지 않는 기도에 곧잘 실망하고 낙담하여 심지어는 종교를 바꾸려고 하는 분들도 가끔 계십니다.
그러나 참된 소망, 참된 기도는 반드시 이루어 집니다. 기도가 뜻과 같지 않은 것은 대략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입니다.

첫째 소망이 참되지 못할 때입니다.

우리는 종종 자신의 욕망을 원(願)으로, 기도로 착각을 잘합니다. 예컨대 기도 말미에 '~해 주십시오'라고 토를 다는 것은 어떤 경우이든 원이 아닙니다. 궁핍한 거지 마음이요 나의 욕심일 뿐입니다. 그러므로 제대로 된 불자라면 기도 말미에 "무얼 해 주십시오"라는 토를 달면 안됩니다. 그대신 "부처님, 제가 꼭 이러이러한 일을 하여 맹세코 부처님 기쁘게 해 드리겠습니다" 하는 맹세를 발하여야 합니다. 왜냐하면 참된 원이란 부처님에 대한 맹세요 부처님을 기쁘게 해 드리는 것이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남을 해치는 마음, 남에게 불이익을 가져 오는 그럼 기도 역시 참된 소망이 아닙니다. 우리 모두가 이익을 받고 나를 아는 그 모든 분이 성숙되는 기도를 바쳐야 합니다.

둘째, 기도하는 방법이 틀렸거나 적절하지 못할 때 기도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기도는 간절해야 하며 제 시간에 한결같이, 꾸준해야 합니다. 그리고 반드시 참회가 깃들어 져야 합니다. 우리는 지난 날 어리석고 게을러 자비 끝없으신 부처님을 얼마나 실망 시키고 슬프게 하였습니까. 이런 성실하지 못했던 지난 날에 대한 가슴 사무친 근본 참회 없이는 기도가 원만히 바쳐지지 못합니다. 비록 지금 당장 이 일과는 관계가 없다 하더라도 부처님에 대한 죄송한 마음, 부처님에 대한 근본 참회를 반드시 부처님께 바쳐야 합니다. 이런 참된 소망과 진실한 참회가 함께 이루어 질 때 비로소 참된 기도라 할 것입니다.

이와 같은 참된 소망, 참된 기도는 이루어지지 않을 턱이 없습니다. 나의 기도가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는 오직 이런 나의 부족함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기도가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지레 부처님 위신력을 의심하고 원망하기보다는 나의 모자람을 스스로 살피어, 참된 기도가 원만히 부처님 전에 회향될 수 있도록 나의 모든 정성을 다하여야 하겠습니다.

나무 마하반야바라밀
나무 아미타불



이 종린 合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