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토란 소식] '한반도 대운하 반대 100일순례, 대장정 시작' 외

2008-05-25     월간 불광

 

【 한반도 대운하 반대 100일순례, 대장정 시작 】

불교, 원불교, 천주교, 기독교의 성직자 및 환경운동가 16여 명이 모여 만든 ‘생명의 강을 모시는 사람들’이 한반도 대운하를 반대하는 100일 순례를 시작했습니다.

이번 순례는 대규모 환경 파괴가 우려되는 한반도 대운하 건설에 맞서 생명과 환경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자는 취지로 준비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순례단은 2월 12일 오후 1시, 경기도 김포시 하성면 애기봉 전망대에서 출발하여 경부 운하 건설 예정지인 여주·충주·조령·구미·대구를 거쳐 낙동강 하구의 을숙도까지 하루 15km씩 도보 행진을 할 계획입니다. 또한 순례단은 이번 순례 이후에 호남 운하의 예정지인 금강과 영산강 순례에 나설 것도 계획 중에 있습니다.

이필완 목사가 단장을 맡은 이번 순례단은 수경 스님(불교환경연대 상임대표), 도법 스님(인드라망 생명공동체 상임대표), 홍현두 교무(원불교 천지보은회 홍보실장) , 김규봉 신부(창조보전 전국모임 사무처장) , 양재성 목사(기독교 환경운동연대 사무총장) 등 다양한 종교의 여러 성직자들이 함께 하고 있습니다. 종교의 차이를 뛰어 넘어 함께 순례 길에 나선 여러분들의 깊은 뜻이 한반도 대운하를 둘러싼 논쟁을 지켜보는 국민들에게도 전해지기를 기원합니다.

 

 

【 법련사, ‘행복한 불일박물관교실’개설 】

승보종찰 송광사의 서울 분원인 법련사에서 3월부터 3개월 동안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주말 및 방과 후 박물관 교실인 ‘행복한 불일박물관교실’을 개설합니다.

이번 프로그램은 어린이들에게 박물관 견학을 통해 우리의 전통문화와 불교문화를 배우고 익힐 수 있는 장을 마련해주고자 하는 취지에서 마련되었습니다. 박물관교실은 명상과 주제 파악하기 등으로 이루어지는 사전활동, 법련사 인근에 소재하고 있는 국립민속박물관·국립고궁박물관·불교중앙박물관·티벳박물관 등을 견학하는 본활동, 사경(寫經)과 평가 등으로 이루어지는 사후활동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방과 후 박물관교실은 3월 6일부터 12차례에 걸쳐 매주 목요일마다, 주말 박물관교실은 3월부터 5월까지 매월 마지막 주 토요일에 열립니다.

이번 프로그램은 학교와 학원만을 오가는 단조로운 생활에 익숙해져 있는 어린이들에게 전통문화와 불교문화를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선착순으로 참가자를 모집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서둘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문의 _ 법련사 : (02) 733-5322

 

 

 

【 금하당 광덕 대선사 9주기 추모법회 봉행 】

금하당 광덕 대선사 9주기 추모법회가 2월 18일 불광사 보광당에서 봉행되었습니다.

조계종 중앙종회 의장 자승 스님을 비롯한 내외 귀빈들 및 많은 불자님들께서 참석하신 이날 법회에는 종로 대각사에서 잠실 법당으로 옮겨올 무렵인 1982년 8월 15일 법문을 영상으로 다시 보며 큰스님의 뜻을 되새겨 보았습니다. 또한 이날 법회에는 같은 날 발간된 광덕 스님의 법문집 『마음이 바뀌면 세상이 바뀐다』가 선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 월정사, 단기출가학교 입학생 모집 】

대한불교조계종 제4교구 본사인 오대산 월정사에서 제16기 단기출가학교 입학생을 모집합니다.

개교 이후 3년 동안 15기생까지 배출한 월정사 단기출가학교는 삭발염의를 하고 행자생활을 직접 체험해 보는 단기출가 과정을 통해 새로운 출가문화를 정착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3월 20일까지 참가 신청을 받는 이번 16기 단기출가학교의 입학생들은 4월 17일부터 5월 16일까지 30일 동안 출가생활을 체험하게 됩니다.

수행을 통해 생활의 새로운 활력을 얻고 싶으신 신심 깊은 많은 분들의 동참을 바랍니다.

문의 _ 월정사 : (033) 332-6664~5

 

 

 

 

【 인드라망생명공동체, 불교귀농학교 입학생 모집 】

 

생태적 삶의 방향을 제시해 온 인드라망생명공동체에서 제22기 불교귀농학교 입학생을 모집합니다.

3월 25일부터 5월 16일까지 계속될 이번 불교귀농학교의 전체 과정은 매주 화요일·금요일 저녁 7시부터 9시까지 진행되는 17회의 이론 강좌, 2회의 현장 실습, 졸업발표 워크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불교귀농학교는 경쟁과 소유로 점철된 현대문명의 모순을 ‘더불어 사는 삶, 조화로운 사회, 생명을 살리는 농업’을 지향하는 대안문명을 통해 해결해 나가고자 합니다. 귀농을 꿈꾸시거나, 생명과 평화를 살리는 삶에 관심이 있으신 많은 분들의 참가를 바랍니다.

문의 _ 인드라망생명공동체 : (02) 576-1886

 

 

 

【 이기향 교수의 Moving Image 展 】

 

이기향 한성대 의생활학부 교수의 Moving Image 展 ‘我! 나, 훔쳐보기’가 3월 7일(금)부터 3월 18일(화)까지 세종문화회관 별관에 있는 광화문 갤러리에서 열립니다.

이기향 교수는 한국과 미국, 일본에서 조각, 판화, 패션, 그리고 무대미술을 공부했으며, 최근에는 미국의 인디아나 대학 연극학부에서 객원교수를 지낸 바 있습니다. 한국으로 돌아온 이후 불교 철학에서 통섭의 지혜를 얻은 이기향 교수는 동서양을 아우르는 퓨전 예술세계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찾기 위해 매진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구도의 여정에서 한 예술가가 얻어낸 성과들을 이번 전시회를 통해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문의 _ 세종문화회관 : (02) 399-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