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가케이시의 윤회관(2)-윤회의 목적은 진화!

2001-02-11     관리자

[에드가 케이시의 윤회관(2)-윤회의 목적은 진화]

케이시가 영혼이 윤회하는 이유 내지는 목적을 '진화' 라고 파악한 것은 대단히 정확한 지적입니다. 이것은 불교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윤회란 되풀이되는 것이고 불교에서는 이미 오래 전에 윤회의 목적은 역시 '진화'임을 설해 왔습니다.

윤회란 꼭 생명을 가진 존재가 다른 모습으로 변화하는 현상, 소위 전생 내생 만을 가리키는 것은 아닙니다. 일체 만유, 일체 우주의 생멸거래하는 모습 자체를 이르는 것입니다. 그런 뜻에서 해가 뜨고 지는 것도 윤회며 잠자고 다음 날 출근하는 것도 윤회입니다. 생물 무생물을 막론하고 이 세상에 윤회하지 않는 것은 없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윤회하는 것은 그냥 할 일이 없어, 그저 누군가에 의해 만들어진 법칙 때문에 하는 것이 아닙니다. 보다 더 나은 세상, 보다 더 나은 삶, 보다 더 나은 결과에 대한 희망 때문에 우리는 윤회라는 방편을 택한 것입니다.

수성 금성, 그리고 저 멀리 명왕성까지 태양 주위를 한사코 도는 것도, 태양이 은하를 돌고 은하가 더 큰 은하 주위를 수십만년을 걸려 도는 것도 모두 더 나은 세계, 더 나은 우주를 만들기 위한 성장의 과정입니다(본래 '회전'에서 새로운 현상이 탄생되지 않습니까? 야구에서 '변화구'도 공이 회전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고, 전자 원자도 돌기 때문에 에너지가 발생하는 것이지요. 중생의 공업에 의하여 우주가 형성되는 근본 원인도 바로 이 '회전'에 있다고 하는데, 이는 매우 복잡한 이야기라 다음 번 기회가 있으면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프로 야구 선수가 오늘도 내일도 타석에 서는 것도, 삶에 지친 내가 내일 다시 직장에 나가는 것도 모두 모두 더 나은 날을 위한 마음에서입니다.

이와같이 윤회의 근본 목적은 '진화'입니다. 용수철이 돌고 돌며 앞으로 나아가는 것처럼 우리는 돌고 돌며 성장해 나갑니다.

이제 다시 전생 내생의 문제로 돌아와 보면, 단 한 차례의 삶으로 내 생활, 내 영혼의 정화가 이루어지기는 너무 힘들므로 우리는 생을 바꿔 가며 성장해 가는 것입니다. 이것이 케이시가 본 윤회의 목적이고 불교에서 말하는 윤회의 의의입니다.

케이시는 윤회의 모습을 너무 정확하게 지적합니다. 예를 들어 영혼이 태내에 들어오는 과정도 일반인들로서는 전혀 알 수 없는 내용을 말합니다.

즉, 보통 영혼은 정자와 난자가 만나 잉태가 되는 순간에 들어오지만 어떤 영혼은 태아가 자궁 밖으로 나오는 순간에야 들어오기도 한다는 것이지요.

그런데 이것은 케이시가 이런 말 하기 훨씬 오래 전부터 불교에서는 이미 설해진 내용입니다. 선근이 뛰어난 일부 영혼(중음신)들은 자궁 내에 열 달이나 갇혀 자유를 속박당하는 것이 싫어서 부모의 연을 맺은 분들이 잉태를 하면 열 달을 밖에서 자유롭게 있다가 출생 시 태아 내로 들어 온다는 것이지요(선업 지은 분에 대한 일종의 '특별 대우'인 셈입니다).

그 외에도 케이시의 윤회 리딩의 교훈은 불교의 인과응보의 가르침과 정확히 일치하는 내용이 많습니다, 예컨데 병은 대개 전생의 일 때문에 온다든가, 현생의 부귀 영화가 지난 생의 '실재'의 삶의 형태에 먼 원인이 있다, 는 등의 이야기가 그것이지요.

케이시가 본 영혼이 윤회하는 이유는, 인간을 끝까지 포기 않고 구원하시려는 주님의 자비라는 것입니다. 잘못을 봐서는 응당 벌을 내려야 하겠지만, 그래도 구원하시려는 자비심에서 우리들에게 여러 번의 기회를 더 주신다는 것이지요.
그러므로 우리 인간들은 내가 금생에 받은 윤회의 삶이 어떤 종류이든 간에 일체의 원망과 자만이 없어야 하고, 비천, 또는 고귀한 현재의 삶에서 교훈을 얻고 우리 스스로를 정화하여, 마침내 최후의 심판 날에 구원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케이시의 윤회관에는 불교와는 다른 몇 가지 차이점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차이 두 가지만 들면, 첫째, 케이시는 윤회란 어디까지나 인간 사이에서의 일이라고믿었습니다(동물이 사람이 되거나 사람이 동물이 되는 경우는 2500 여 건의 리딩에서 단 한 건도 없다고 합니다). 또한 케이시는 '구원될 영혼, 윤회하는 고정불변의 영혼(실재)'이 있다, 고 본 것입니다. -계속